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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 기고] 칠레, 2014년 자동차 판매 4년만에 하락세 기록
  • 외부전문가 기고
  • 칠레
  • 산티아고무역관 강명재
  • 2015-02-17
  • 출처 : KOTRA

 

2014년 칠레 자동차 판매, 4년만에 하락세 기록

- 경기하락, 환경세 도입으로 자동차 판매 감소는 2015년에도 이어질 전망 -

 

 

 

□ 칠레 자동차시장 성장세, 한 풀 꺾여

 

  칠레는 2010년 이후 안정적인 경제성장을 기록해 고가 소비재인 자동차 판매도 증가해왔는데 승용차 시장의 경우 2011년 30만 대를 넘어선 이래 2012년, 2013년 연속 3년 판매기록을 갱신

 

  2014년에는 칠레 수출의 약 50%를 차지하는 구리가격의 하락세, 이로 인한 환율상승 등으로 인해 전반적인 수입시장이 축소됐으며 자동차 판매 또한 4년만에 처음으로 하락세를 기록

 

  2014년 승용차 판매 실적은 33만7594대로 이는 작년 대비 약 10.7% 하락한 수치이며, 트럭은 13.8%, 버스는 30.7%로 승용차보다도 더 큰 감소율을 기록함.

 

2014년 승용차 및 상용차 판매실적

                  (단위: 대, %)

연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연간

2011

28,846

24,143

27,918

28,153

28,096

26,253

24,327

23,988

36,595

26,412

28,384

30,937

334,052

증감률

49

37

57

27

12

21

17

33

12

10

18

-3

21.4

2012

27,513

23,701

26,245

25,315

28,105

26,411

26,448

26,951

32,068

34,175

29,399

32,495

338,826

증감률

-4.6

-1.8

-6.0

-10.1

0.0

0.6

8.7

12.4

-12.4

29

4

5

1.4

2013

33,568

28,140

28,577

32,206

31,589

28,457

31,736

27,984

32,220

31,380

34,358

38,025

378,240

증감률

22.0

18.7

8.9

27.2

12.4

7.7

20.0

3.8

0.5

-8.2

16.9

17.5

11.6

2014

34,224

25,716

27,801

26,698

25,289

25,797

27,561

30,846

29,753

25,459

24,286

34,164

337,594

증감률

2.0

-8.6

-2.7

-17.1

-19.9

-9.3

-13.2

10.2

-7.7

-18.9

-29.3

-10.2

-10.7

 

2014년 트럭 판매 실적

            (단위: 대, %)

연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2014

2011

1,663

1,226

1,745

1,493

1,652

1,444

1,349

1,096

1,755

1,596

1,639

1,927

18,585

2012

1,849

1,641

1,853

1,756

1,654

1,538

1,159

1,125

1,223

1,573

1,509

1,429

18,309

2013

1,412

1,129

1,168

1,342

1,203

1,227

1,197

865

1,686

1,538

1,044

942

14,753

2014

1,249

851

941

1,143

993

942

905

848

1,220

1,157

1,165

1,296

12,710

증감률

11.2

33.8

6.2

17.6

0.1

6.5

-14.1

2.6

-30.3

-1

-8

-26

-1.5

증감률

-23.6

-31.2

-37.0

-23.6

-27.3

-20.2

3.3

-23.1

37.9

-2.2

-30.8

-34.1

-19.4

증감률

-11.5

-24.6

-19.4

-14.8

-17.5

-23.2

-24.4

-2.0

-27.6

-24.8

11.6

37.6

-13.8

 

2014년 버스 판매 실적

            (단위: 대, %)

연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연간

2011

375

295

299

260

236

228

167

96

338

380

396

476

3,546

2012

249

289

306

262

361

430

429

882

537

468

474

509

5,196

증감률

-33.6

-2.0

2.3

0.8

53.0

88.6

156.9

818.8

58.9

23

20

7

46.5

2013

517

296

299

392

455

352

414

461

161

473

391

439

4,650

증감률

107.6

2.4

-2.3

49.6

26.0

-18.1

-3.5

-47.7

-70.0

1.1

-17.5

-13.8

-10.5

2014

273

331

346

227

211

210

180

153

322

309

244

415

3,221

증감률

-47.2

11.8

15.7

-42.1

-53.6

-40.3

-56.5

-66.8

100.0

-34.7

-37.6

-5.5

-30.7

자료원: 칠레 자동차 협회(ANAC)

 

□ 2014년 한국자동차 1위 수성

 

  2014년 승용차 브랜드별 판매실적을 보면 현대와 기아자동차가 나란히 2, 3위를 차지한 가운데 1위 Chevrolet의 경우 한국생산 차량이 다수 포진해 있다는 것을 고려할 때 한국산 자동차의 선전이 이어지는 것으로 나타남.

  - 수입액 기준으로 볼 때 한국산 자동차의 시장점유율은 28.9%로 수입국 1위로 나타남.

 

 ○ 한편, 일본 승용차의 인기도 이어지고 있어 10위권 안에 Toyota, Suzuki, Nissan, Mitsubishi, Mazda 등 일본 브랜드가 5개나 포함됨.

 

  트럭 및 버스시장에서는 Benz와 Chevrolet을 필두로 한 유럽·미국산의 점유율이 60%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돼 승용차 시장에서 아시아 브랜드가 선전하는 것과 대비됨.

 

2014년 승용차 브랜드별 판매실적

                        (단위: 대, %)

 

브랜드

승용차, SUV

점유율

상용차

점유율

합계

점유율

1

CHEVROLET

40,044

15.6

7,010

8.6

47,054

13.9

2

HYUNDAI

29,772

11.6

2,985

3.7

32,757

9.7

3

KIA

28,213

11.0

3,264

4.0

31,477

9.3

4

TOYOTA

16,934

6.6

6,249

7.7

23,183

6.9

5

SUZUKI

21,405

8.4

318

0.4

21,723

6.4

6

NISSAN

13,499

5.3

7,200

8.8

20,699

6.1

7

MITSUBISHI

3,723

1.5

10,437

12.8

14,160

4.2

8

FORD

8,746

3.4

4,860

6.0

13,606

4.0

9

PEUGEOT

6,917

2.7

4,747

5.8

11,664

3.5

10

MAZDA

9,698

3.8

1,706

2.1

11,404

3.4

11

SSANGYONG

3,128

1.2

6,463

7.9

9,591

2.8

12

GRUPO CHRYSLER

6,645

2.6

848

1.0

7,493

2.2

13

GREAT WALL

4,809

1.9

2,210

2.7

7,019

2.1

14

RENAULT

5,278

2.1

759

0.9

6,037

1.8

15

SUBARU

5,792

2.3

1

0.0

5,793

1.7

16

MAHINDRA

2,930

1.1

2,817

3.5

5,747

1.7

17

VOLKSWAGEN

3,30

1.3

2,436

3.0

5,746

1.7

18

FIAT

1,802

0.7

3,568

4.4

5,370

1.6

19

MERCEDES BENZ

3,514

1.4

1,791

2.2

5,305

1.6

20

CITROEN

3,397

1.3

1,748

2.1

5,145

1.5

 

2014년 트럭 및 버스 브랜드별 판매 실적

                                                                                                                          (단위: 대, %)

 

브랜드

트럭

점유율

버스

점유율

합계

점유율

1

MERCEDES BENZ

1,445

11.4

1,413

43.9

2,858

17.9

2

CHEVROLET

1,265

10.0

 

0.0

1,265

7.9

3

FREIGHTLINER

1,113

8.8

 

0.0

1,113

7.0

4

VOLVO

818

6.4

291

9.0

1,109

7.0

5

HINO

929

7.3

1

0.0

930

5.8

6

SCANIA

579

4.6

216

6.7

795

5.0

7

JAC

729

5.7

42

1.3

771

4.8

8

FORD

769

6.1

 

0.0

769

4.8

9

VOLKSWAGEN

596

4.7

155

4.8

751

4.7

10

FUSO

523

4.1

210

6.5

733

4.6

11

HYUNDAI

622

4.9

98

3.0

720

4.5

12

INTERNATIONAL

585

4.6

 

0.0

585

3.7

13

JMC

507

4.0

 

0.0

507

3.2

14

MACK

435

3.4

 

0.0

435

2.7

15

FOTON

335

2.6

 

0.0

335

2.1

16

DONG FENG

255

2.0

75

2.3

330

2.1

17

MAN

209

1.6

12

0.4

221

1.4

18

IVECO

159

1.3

45

1.4

204

1.3

19

KENWORTH

140

1.1

 

0.0

140

0.9

20

KING LONG

 

0.0

115

3.6

115

0.7

자료원: 칠레 자동차 협회(ANAC)

 

□ 2014년에도 이어진 중국 자동차의 성장세

 

  2010년 이후 크게 성장한 중국 자동차는 2014년에도 성장세를 이어갔는데 2014년 기준 중국 자동차 시장점유율은 약 10% 가까이 되는 것으로 집계됨.

 

  현재 칠레시장에 진출한 중국 자동차 브랜드는 29개사로 파악되며 그 중 가장 인기있는 브랜드는 Great Wall로 판매대수 기준 13위를 기록

 

  트럭과 버스시장에서도 중국산의 점유율은 13%에 달해 한국산에 비해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음.

 

  칠레 서민층, 중산층 소비자는 합리적인 소비성향을 가지고 있어 자동차 구입에 있어서도 타국가 대비 브랜드 인지도에 덜 민감하고 당장 구매 가능한 적정한 가격의 차량을 선호하다보니 중국산 자동차가 선전하는 것으로 보임.

 

  판매대수 기준으로는 중국산 점유율이 약 10%이나 수입액 기준으로는 7.2%에 지나지 않아 중국산 자동차의 가격경쟁력이 강력하다는 것을 반증

 

□ 2015년에도 자동차 판매 감소세가 이어질 듯

 

 ○ 칠레 자동차협회에서는 2015년 승용차 판매대수를 약 27만5000대로 예상, 2014년보다 약 18.5% 감소할 것으로 전망

 

 ○ 이러한 비관적인 전망은 첫째, 구리가격 하락과 경기하락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둘째, 2015년 1월부터 신차 구입 시 환경세가 도입돼 소비자의 부담이 가중될 것이기 때문

 

  칠레 자동차협회의 전망은 보수적인 경향이 있어 실제판매량은 조금 더 많을지도 모르나 전반적으로 30만 대를 넘어서기 힘들 것으로 예상

 

□ 시사점

 

  2014년 전반적인 자동차 판매하락에도 불구, 한국 자동차 점유율은 여전히 1위를 수성해 칠레 국민의 한국 자동차 브랜드에 신뢰도가 탄탄한 것으로 풀이됨.

 

  한편 중국자동차의 판매호조세는 2014년에도 이어졌으나 2013년과 비슷한 수준의 점유율을 보여 단기적으로 중국자동차가 폭발적인 성장을 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임.

 

  2014년의 가격대별 판매현황을 보면 상대적으로 고급자동차가 중저가자동차보다 성장세를 보이므로 한국산 자동차의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해서는 고급자동차 홍보를 강화해야 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칠레 자동차 협회(ANAC), 칠레 일간지 El Mercur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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