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덴마크는 지금 피트니스 열풍
  • 트렌드
  • 덴마크
  • 코펜하겐무역관 권기남
  • 2015-02-17
  • 출처 : KOTRA

 

덴마크는 지금 피트니스 열풍

- 7명 중 1명이 피트니스 센터 회원, 2013년 전국 센터 500여 개 -

- 여전히 잠재적인 고객과 시장 성장 가능성 열려있음 -

 

 

 

 덴마크 피트니스 업계, 지속적인 성장세

 

 ○ 약 560만 명의 덴마크 인구 중 78만 명이 피트니스 센터 회원권을 가지고 있음.

  - 덴마크인이 선호하는 운동은 단체 종목이나 경쟁 스포츠로부터 멀어지고 있음.

  - 과반수의 피트니스 센터 회원이 만 15세에서 35세 사이임. 그러나 만 10살짜리 어린이부터 거의 모든 연령층을 피트니스 센터에서 찾아볼 수 있음.

  - 이는 외모와 웰빙에 신경쓰는 트렌드의 영향으로 일어나는 현상

 

 ○ 2013년 기준으로 덴마크 전역에 528개 피트니스 센터

  - 시장 가능성이 있는 대도시뿐만 아니라 덴마크 전역에 걸쳐 피트니스 센터가 분포

  - 2006년에 334개였던 피트니스 센터 수는 2013년에 528개로 증가, 이는 약 62%가 넘는 성장률

  - 덴마크 최대 피트니스 업체 피트니스 월드(Fitness World)는 150개 체육관을 소유하고 있으며 피트니스 디코(fitnessdk)는 44개 체육관 소유로 그 다음으로 큰 규모 업체임. 피트니스 월드와 피트니스디코 소유 체육관을 모두 합하면 덴마크 전체 피트니스 센터 절반에 해당되는 것으로 집계

 

Viby에 위치한 피트니스 월드의 회원이 운동하는 모습

자료원: Dinby.dk

 

 미국의 피트니스, 덴마크 문화돼 수출

 

 ○ 피트니스 월드, 폴란드로 사업 확장

  - 지난 1월 피트니스 월드는 폴란드의 피트니스 업체 컨디젼(Codizione)을 인수함. 컨디젼은 10년 역사의 피트니스 업체로 폴란드 남서지방에 4개의 센터를 가지고 있으며 현재 다섯 번째 센터를 건설 중

  - 폴란드 피트니스 시장은 2005년도의 덴마크 피트니스 시장과 유사, 3800만 명의 폴란드 인구를 고려하면 상당한 성장 가능성이 열려있음.

 

 ○ 25년 만의 덴마크 피트니스 기업 해외 진출

  - 이는 80년대 말 덴마크 피트니스 체인 폼앤피겨(Form&Figure)가 패로 제도에 진출 시도를 한 이후 최초 덴마크 피트니스 기업 해외 진출

  - 피트니스 월드는 본래 독일로 사업확장을 계획했으나 컨디젼 매각의 기회로 폴란드에 진출함. 또한 피트니스 월드는 작년 12월 덴마크 3위 피트니스 브랜드였던 프레쉬 피트니스(Fresh Fitness)의 덴마크 지분을 인수한 바 있음.

  - 피트니스 월드 CEO Per Lyngbak Nielsen은 "덴마크 피트니스 시장이 포화상태가 되는 것은 먼 미래의 일, 나는 우리가 아직 절반도 성장하지 않았다고 믿는다”라고 포부를 밝힘.

 

 저렴한 가격으로 인해 접근성이 높은 피트니스 센터 회원권

 

 ○ 업체 간 가격 경쟁으로 인해 회원권 가격대 하락

  - 2009년 기준 한 달 피트니트 센터 회원권 가격대는 평균 300크로네에서 400크로네

  - 피트니스 시장이 성장하고 여러 업체가 등장함에 따라 업체 간 가격 경쟁으로 인해 회원권 가격대 하락

 

 ○ 2015년 현재 피트니스 센터 회원권은 종류에 따라 어느 정도 차이가 있으나 평균 150크로네에서 200크로네 선임. 피트니스 월드는 그 중에서도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회원권 제공

 

 시사점

 

 ○ 피트니스 월드 체육관은 보통 35개의 운동기구를 갖추고 있으며 주요 도시뿐만 아니라 지방에도 위치함. 피트니스 월드는 약 1년 만에 성공을 거둠. 이는 피트니스 시장 확대가 덴마크 및 폴란드와 기타 잠재력 있는 국가에서도 가능할 것이란 점을 시사

  - 덴마크 내에서 여러 피트니스 업체가 치열하게 경쟁하며 고품질 운동기구 수요가 높아질 것임. 새로운 운동 센터가 건축 예정이기 때문에 트렌드의 변화와 소비자의 니즈에 맞춘 운동기구 특히 필요

 

 ○ 또한 여러 업체가 스피닝, 줌바, 요가, 에어로빅, 크로스핏 등 새로운 콘셉트의 다양한 운동 프로그램을 시도하고 있음. 따라서 신선한 콘셉트일수록 성장 가능성 높음.

  - 덴마크 피트니스 소비자에게 맞는 새로운 한국의 피트니스 트렌드와 운동 도구가 가능성 있을 것

 

 

자료원: 덴마크 Berlingske Business지(Berlingske Business), 덴마크 Taenk지(Tænk), 덴마크 Politiken지(Politiken), 덴마크 Børsen지(Børsen), 덴마크 방송협회(Danmarks Radio), KOTRA 코펜하겐 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덴마크는 지금 피트니스 열풍)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