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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전잠재력이 높은 중국 치즈시장
  • 트렌드
  • 중국
  • 선양무역관
  • 2014-07-30
  • 출처 : KOTRA

 

발전잠재력이 높은 중국 치즈시장

- 서구문화 유입으로 치즈 소비 증가 -

- 소비자층 확대를 위한 다양한 제품 출시 필요 -

 

 

 

자료원: 바이두

 

□ 중국 치즈시장 현황

 

 ○ 서구문화에 노출 횟수 증가 및 식생활의 서구화로 치즈에 중국인의 인식이 점차 높아짐.

  - 치즈를 재료로 사용한 식품 선호도 확대로 판매량이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임.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중국 피자시장 규모는 2007년 8억2200만 달러에서 2012년 20억 달러로 증가했으며, 피자에 사용되는 모차렐라 치즈 수요는 2014, 2015년 각각 20%씩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 중국 치즈 판매량은 2008년(6993톤)대비 160% 증가한 2013년 1만8155톤으로 집계됐으며, 연평균 성장률은 20%임.

  - 2018년 중국이 세계 최대의 유제품 시장으로 부상할 것으로 예상하면서 치즈시장도 함께 성장할 전망

 

 ○ 호주 및 유럽에서 수입된 제품에 중국소비자의 신뢰도가 매우 높음.

  - 중국산 제품보다 엄격한 안전성 기준을 통과한 식품이라는 인식을 가짐.

 

자료원: Euromonitor

 

 ○ 현재 주 소비자층은 해외유학파, 중산층, 외국인 그리고 아동임.

  - 제조사는 성장을 돕는 칼슘 성분이 포함된 상품을 출시하는 등 아이들을 타깃으로 설정한 다양한 제품을 출시함.

  - 치즈의 영양화 및 프리미엄화로 중상층 소비자 및 재중 외국인 사이에서 인기를 얻음.

 

 ○ 주 소비지역은 도시이며 비교적 소득수준이 낮은 교외지역 소비자의 구매횟수는 낮은 편

  - 운송 및 보관 용이성으로 포장치즈의 판매량이 많으며 주로 슈퍼마켓 및 대형 할인점에서 소매형태로 판매됨.

 

 ○ 가공 치즈의 판매량이 전체의 84%를 차지하며, 비가공 치즈 중 연질치즈(soft cheese)가 향후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기대됨.

  - 모차렐라 치즈, 페타 치즈, 카망베르 치즈와 같은 연질치즈는 피자, 파스타, 베이커리, 스프 등에 재료로 사용되는 치즈 종류임.

  - 2013년 연질치즈 판매량은 2009년 대비 약 4배 증가한 2409톤으로 집계됐으며 2015년 3515톤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

 

자료원: Euromonitor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크림치즈의 점유율은 2012년 54%에서 2013년 50%로 하락했으나 여전히 중국에서 가장 선호도가 높은 치즈제품 중 하나

  - 크림치즈는 베이커리 제품과 함께 섭취할 수 있으며 치즈케이크 등의 홈베이킹 재료로 사용됨.

 

□ 중국 10대 치즈브랜드

 

브랜드명

기업 설명

百吉福

百吉福奶酪由邦士(天津)食品有限公司

프랑스 Bongrain 그룹이 1997년 중국에 설립한 기업으로 중국 외상독자 치즈생산기업 중 1위를 차지함. 百吉福의 2013년 중국 치즈시장 브랜드점유율은 13.4%로 1위를 차지함.

安佳anchor

恒天然商貿(上海)有限公司

뉴질랜드 최대 기업 중 하나인 Fonterra 그룹이 2005년 중국 상하이에 설립한 기업임. Anchor의 2013년 중국 치즈시장 브랜드점유율은 8.8%로 2위를 차지함.

伊利

內蒙古伊利實業集團股有限公司

1993년 중국 네이멍구에 설립된 중국 최대 규모의 유제품 생산 및 가공기업 중 하나로 2014년 세계 20대 낙농업 기업에 선정됨.

光明乳業

光明乳業股有限公司

1996년 합자형태로 상하이에 설립된 중국 유제품 생산 및 공급기업으로 중국 전역에 43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함.

多美鮮

Hochwald Nahrungsmittel-Werke GmbH

치즈, 버터, 우유, 요플레 등 다양한 유제품을 생산하는 독일기업으로 세계 각지에 생산단지를 보유함.

蒙牛

內蒙古蒙牛乳業(集團)股有限公司

1999년 중국 네이멍구에 설립된 중국 유제품 생산기업으로 액상우유 및 아이스크림 생산량 중국 1위임.

天美華乳

天美華乳食品有限責任公司

2003년 중국 呼和浩特市에 설립된 중국 유제품 생산기업으로 밀크티(蒙古額頡奶茶), 우유사탕(奶片), 치즈, 버터 등 민족특산 유제품을 생산함.

三元

北京三元食品股有限公司

1996년 북경에 설립된 중외합자주식회사로 유제품 생산, 맥도날드 운영 및 부동산 개발 사업을 실시하고 있음.

塔拉·額吉

內蒙古利誠實業有限公司

1998년 네이멍구에 설립된 기업으로 네이멍구자치구 최대의 고체형 유제품 전문생산기업임. 브랜드명은 몽골어로 초원어머니(草原母親)라는 뜻임.

輝山

遼宁輝山控股(集團)有限公司

1951년 요녕성에 설립된 중국 기업으로 본사는 선양에 위치함. 동북지역 최대의 액상우유 생산기업 중 하나이며 동북지역 유제품 시장점유율 1위임.

자료원: 中國品牌

 

 ○ 2013년 Bongrain 그룹의 중국 치즈시장 점유율은 13%, Fonterra 그룹은 8.8%로 조사됐으며, 앞으로 중국 치즈시장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유지할 전망

  - Bongrain 그룹의 百吉福(Milkana)는 안전하고 품질이 우수한 유제품을 찾는 중국인 소비자 사이에서 선호도가 높은 편이며, 아침 식사용 치즈, 유아용 치즈스낵 등 다양한 종류의 상품을 출시함.

  - Fonterra 그룹의 安佳 anchor, Mainland는 소매경로 및 푸드 서비스 부분에서 인지도가 높으며 다양한 형태와 유형의 치즈상품을 제공함.

  - Bongrain 및 Fonterra 그룹은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대의 치즈상품을 판매하지만 강한 브랜드 이미지 보유 및 고품질 제품 제공으로 높은 판매량을 유지함.

 

□ 임실치즈, 중국에 첫 수출

 

 ○ 임실치즈 RIS사업단은 2014년 2월 말, 한국 유제품의 중국 대륙 수출을 이뤄낸 중국 내 한인 기업 ‘청도삼호식품유한공사’를 방문해 임실치즈의 중국시장 진출을 위한 유통 활성화 협약을 체결함. 지난 6월 포션치즈 570㎏과 슬라이스치즈 2200㎏ 등 4만5000달러 규모의 가공치즈 제품 2.7톤을 수출함.

  - 유통기한이 충분하고 소비자가 접근하기 쉬운 가공치즈제품으로 물량을 구성함. 앞으로 현지 프로모션 및 박람회 참가 등 중국시장 확대 진출을 위한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을 추진할 계획

  - 이번 중국 수출을 계기로 임실치즈 산업의 유통경로가 확보될 것으로 기대되며, 관련 산업의 활성화 및 한국 생산농가의 소득 증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전망

 

□ 시사점

 

 ○ 현재 중국 치즈시장은 발전 초기단계이므로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됨.

  - 세계 최대 치즈 소비국인 그리스의 1인당 평균 치즈 소비량은 30.20㎏, 덴마크 28㎏, 유럽 및 미국 국가는 20㎏임. 세계 평균 치즈 소비량은 2.8㎏이지만, 2010년 기준 중국인 1인당 평균 치즈 소비량은 약 30g에 불과함.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중국 치즈 판매규모는 2013년 1만8155톤에서 2018년 4만417톤으로 확대될 전망

  - 도시화의 가속화 및 소득 수준 향상으로 소비자범위가 대도시에서 소도시 및 교외 지역 소비자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

  - 현재 중국 내 판매되는 치즈 제품은 해외에서 수입된 상품이 비교적 많은 부분을 차지하며, 앞으로 제조설비를 갖춘 중국 로컬제조사 및 해외제조사가 더욱 증가할 전망

 

 ○ 다양한 치즈 제품의 출시가 치즈 소비자층의 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판단됨.

  - 비타민·칼슘 첨가 치즈 및 저지방 치즈 등 건강 및 웰빙에 초점을 맞춘 제품들의 선호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되며, 두 자녀 허용 정책 실시 및 식품안전에 대한 관심 증대로 아동층을 타깃으로 한 제품 및 프리미엄 제품의 성장이 예상됨.

  - 캐내디언社에 따르면, 아시아 각국에 ‘유당(乳糖) 불내증’을 나타내는 소비자가 많아서 차후 유당을 함유하지 않았거나 저함량 유제품이 큰 인기를 끌 전망

 

 ○ 한류 콘텐츠 활용, 중국 박람회 참가 등을 통한 적극적인 현지 마케팅 전략이 국내 수출기업의 매출 증대와 해외시장 개척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됨.

  - 바나나맛 우유는 드라마 ‘옥탑방 왕세자’ 등 한국 드라마에 자주 등장해 2008년 첫 중국 수출 후 중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한국 음료로 급부상함. 특히 중국에서 큰 인기를 끈 배우 이민호가 바나나맛 우유 광고모델로 발탁되면서 매출액이 큰 폭으로 성장했으며, 빙그레의 경우 2012년 중국 수출물량이 2011년 대비 약 10배 증가함.

  - 베이커리, 커피전문점 등에서 치즈를 이용한 제품 판매가 확대되므로 와인 및 외식산업계와 공동마케팅이 한국 제품 인지도 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됨.

 

 ○ 유제품이 건강에 미치는 효용성에 대한 중국 소비자의 낮은 인식도는 극복해야 할 과제

  - 캐내디언 사에 따르면, 골다공증에 대한 중국 소비자의 이해도가 아직 제한적인 수준에 머물러 있으므로 제품포장이나 광고, 캠페인 등으로 유제품이 골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알리기 위한 제조사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함.

 

 

자료원: 바이두, Euromonitor, 中國品牌, 中國食品設備, 中國食品報, 新浪財經 등 KOTRA 선양 무역관 정리 및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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