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美 사이버 먼데이 판매, 사상 최대 기록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장용훈
  • 2015-12-10
  • 출처 : KOTRA

 

美 사이버 먼데이 판매, 사상 최대 기록

- 사이버 먼데이, 역대 최고 판매 기록… 온라인 구매 지속 증가 -

- 미국 연말 소매 특수에 대응하기 위한 마켓플레이스 진출해야 -

 

 

 

美 소비시장 최대 할인시즌이며, 소비지출 최대 시즌인 추수감사절-블랙프라이데이 바로 다음 월요일로 전미소매협회(NRF)가 2005년 처음 ‘사이버 먼데이’로 명명함. 블랙프라이데이에 쇼핑을 나가지 못한 소비자들이 온라인을 통해 할인제품을 구매하는 것에서 시작됐지만 현재는 연간 온라인 판매 최대 규모를 기록하는 날로 자리잡음.

 

□ 사이버 먼데이 구매, 역대 최고치 기록

 

사이버 먼데이 온라인 구매 추세

(단위: 십억 달러)

자료원: comScore.com

 

 ○ 올해 사이버 먼데이 판매액 역대 최대 규모 기록

  - comScore, 2015년 사이버 먼데이 판매액 31억1800만 달러, 전년대비 21% 증가

  - 사이버 먼데이 지출 규모, 2005년 처음 생긴 이후 꾸준히 증가해 올해가 역대 최고치

  - 추수감사절-사이버 먼데이 5일간 온라인 판매 약 72억 달러 기록(모바일 구매 제외)

  - 주요 온라인 판매업체들, 재고의 13%가 품절돼 역대 최대 고객 성시 이뤄

  - 사이버 먼데이 온라인 쇼핑객 1억780만 명 추산, 전년대비 23% 증가

 

 ○ 연말 쇼핑시즌, 온라인 쇼핑 비중 갈수록 늘어날 전망

  - Adobe, 추수감사절 주말 5일간 온라인 판매 111억1000만 달러, 예상보다 2.4% 많아 2014년 108억5000만 달러보다 17% 증가한 수치(모바일 구매 포함)

  - Channel Advisor, 사이버 먼데이 전체 온라인 판매 평소 대비 18% 상승해 추수감사절-사이버 먼데이 5일간 온라인 판매 평소 대비 20.9%나 상승

 

추수감사절-사이버 먼데이(5일간) 온라인 판매 추세

            (단위: 십억 달러, %)

구분

2015

2014

증가율

11월 1개월*

27.90

26.29

6

추수감사절

1.10

1.01

9

블랙 프라이데이

1.66

1.51

10

추수감사 주말(토-일)

2.17

2.01

8

사이버 먼데이

2.28

2.04

12

추수감사절-사이버먼데이(5일)

7.20

6.56

10

주: 2014년 11월 2일~12월 1일, 경매·도매·모바일 구매 제외

자료원: comScore.com

 

□ 사이버 먼데이 할인 및 소비 행태

 

 ○ 온라인 채널 중심으로 다양한 품목 큰 할인 보여

  - 쿠폰 할인업체 그루폰, 평균 61.8%로 가장 큰 할인

  - 이베이, 아마존 등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들도 높은 평균 할인율 보임.

  - 장난감, 가전제품, 개인용 전자제품이 가장 인기 높은 품목

 

사이버 먼데이 주요 유통·판매업체 평균 할인율

(단위: %)

업체

평균 할인율

Groupon

61.8

JC Penny

52.6

Macy's

51.7

eBay

50.5

Sears

48.6

Amazon

41.7

Walmart

33.5

Target

31.4

Best Buy

23.5

자료원: wallethub.com

 

사이버 먼데이, 인기 상위 5개 판매 품목(순위 없음)

전자제품

장난감

삼성 4K TV

Shopkin dolls

마이크로 소프트 Xbox

Barbie Dream House(바비인형)

애플 아이패드 미니

레고 스타워즈

애플 아이패드 에어 2

레고 디멘션즈(콘솔게임 연동 완구)

Sony 플레이스테이션 4

레고 시티

자료원: Adobe Digital Index

    

 ○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쇼핑도 늘어나는 추세

  - IBM, 모바일을 통한 쇼핑 웹사이트 접속 2014년 41.2%에서 2015년 47.9%로 증가

  - 사이버 먼데이 전채 온라인 매출 중 모바일 구매 비율 26% 차지(2014년 19%)

  - comScore, 사이버 먼데이 모바일 구매, 전년대비 53% 증가한 8억3800만 달러 집계

 

사이버 먼데이 온라인 구매 경로 전년대비 변화

            (단위: 십억 달러, %)

구분

2015

2014

증감률

데스크톱 구매

2.280

2.038

12

모바일 구매

0.838

0.548

53

전체 온라인 구매

3.118

2.586

21

자료원: comScore.com

 

□ 사이버 먼데이 노린 인터넷 범죄 기승

 

 ○ 가짜 사이트, 허위광고, ‘짝퉁 판매’ 등 사이버 먼데이 노린 범죄 기승부려

  - 2014년, 12억5000만 달러에 달하는 가짜 명품 핸드백, 가전 제품 등이 온라인 거래됨.

  - 연방이민세관단속국(ICE), 사이버 먼데이 쇼핑객에 각별히 조심할 것 경고

 

 ○ 온라인 쇼핑족들을 노린 악성 바이러스 유포 등 사이버 범죄도 문제

  - 할인을 미끼로 이메일, 팝업 광고창 등 악성 바이러스 유포  

  - 2014년의 경우 사이버 먼데이에 평일 대비 40% 증가

  - http 보안이 확증된 사이트인지 반드시 주소 창에 검색해 보아야 함.

 

□ 시사점

 

 ○ 미국 사이버 먼데이 등 온라인 특수 판매 위해 주요 마켓플레이스 입점해야

  - 사이버 먼데이, 아마존 마켓플레이스 평일 대비 22.4%, 구글 쇼핑 마켓플레이스 14.34% 각각 판매 증가(Channel Advisor 자료)

  - 특히, 블랙프 라이데이에 긴 쇼핑 인파를 피해 온라인 쇼핑을 선호하는 추세가 강해짐.

  - 온라인 유통채널 선택과 판매 전략에 각 유통채널 할인 특성을 적극 반영해야 함.

 

사이버 먼데이 주요 온라인 판매업체 판매 및 할인 품목

                        (단위: %)

방문

순위

업체

웹사이트

주요 판매 품목

사이버 먼데이

주요 할인 품목

평균 할인율

1

아마존*

www.amazon.com

전 품목

의류 잡화

62

가전제품

41

2

월마트

www.walmart.com

전 품목

전자제품

39

도서·음반

45

3

이베이*

www.ebay.com

전 품목. C2C 마켓플레이스

의류·잡화

71

기타 소비재

48

4

타겟

www.target.com

전 품목

가전제품

34

도서·음반

57

5

베스트바이

www.bestbuy.com

컴퓨터, 노트북, 휴대폰

및 전자제품

전자제품

25

가전제품

33

주: 온라인 전문 판매업체, 오프라인 매장 없음.

자료원: comScore,  wallethub.com

 

 ○ 더 길어진 연말 할인 기간 대비해 가격경쟁력 갖춰야

  - 연말 쇼핑의 주 무대가 온라인으로 옮겨가며, 접근성 용이해져 전체 할인 기간 늘어나 Target사 등 일부 대형 소매점들은 Cyber Week 형태로 일주일간 할인 판매 실행

  - Adobe, 할인 여파 길어져 12월 18일까지 매일 10억 달러의 온라인 구매 발생할 것

  - 길어진 할인시즌에 대비할 수 있는 가격경쟁력과 재고 유연성 갖춰야 함.

  - 사이버 먼데이, 가정뿐만 아니라 업무 중에도 온라인을 통해 구매하는 소비자가 늘어남.

 

사이버 먼데이 소비자 구매 행태

(단위: %)

구분

전체 소비자중 차지 비율

전체 구매액 중 차지 비율

51.4

47.8

업무장소

48.6

52.2

합계

100.0

100.0

34세 미만

28.5

31.6

35-54세

47.0

46.5

55세 이상

24.5

21.9

합계

100.0

100.0

남성

41.0

38.4

여성

59.0

61.6

합계

100.0

100.0

자료원: comScore.com

 

 

자료원: Adobe, comScore, Channel Advisor, WSJ, CNBC 및 KOTRA 뉴욕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美 사이버 먼데이 판매, 사상 최대 기록)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