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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미국 웨어러블 기기 시장동향
  • 트렌드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권태우
  • 2014-09-01
  • 출처 : KOTRA

  

최근 미국 웨어러블 기기 시장동향

- 2014년 12억5000만 달러까지 성장 전망 -

- 피트니스 웨어러블 기기 비중이 가장 높아, 유아용 기기 인기도 급증 -

 

 

 

□ 미국 웨어러블 시장동향

  

 ○ 미국 가전제품 생산자협회인 Consumer Electronics Association(CEA)에 의하면, 스마트 워치를 포함한 착용 가능한 휴대용기기 시장규모는 2013년 기준 9억4900만 달러로 2012년 대비 170%나 증가함.

 

 ○ 같은 자료에 따르면 웨어러블 시장규모는 2014년에는 31.8% 성장해 총 12억5000만 달러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

 

 ○ 웨어러블(Wearable)은 시계, 팔찌, 안경, 옷 등 신체 일부에 착용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과 무선으로 연동해 사용하는 기기임.

 

 ○ 웨어러블 제품별로 호환되는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해 운동량 측정, 건강상태 모니터링, 정보검색, 사진촬영, 메신저, 알람 등의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음.

 

 ○ 수집해 호환되는 앱(App)에 저장할 수 있으며, 사용자는 저장된 데이터를 분석해 개인의 건강상태와 운동량을 확인할 수 있음.

  

다양한 웨어러블 기기

 

자료원: CNN

 

□ 웨어러블시장을 견인하는 피트니스 기기시장

 

 ○ 시장 규모

  - 2013년 웨어러블 피트니스 제품은 8억5400만 달러 규모, 2014년에는 11억53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 이러한 웨어러블 피트니스 기기의 구매 동기는 건강관리, 목표 운동량 모니터링, 스트레스 모니터링 등을 위해 구입하는 경우가 있음.

  

웨어러블 기기 전체 판매량 및 피트니스용 제품 판매량(2014년 1월 기준)

자료원: Consumer Electronics Association

 

 ○ 소비자 유형

  - 미국 가전제품 생산자협회인 Consumer Electronics Association(CEA)에 따르면, 2012년 기준 웨어러블 피트니스 제품을 소유하고 있는 소비자는 3%에 달했으며, 2013년에는 9%까지 급증함.

  - 주요 소비자층의 연령대는 25~34세이며, 남성이 59%, 여성이 41%를 차지함.

  

주요 소비자의 성, 연령 및 수입별 통계(2014년 1월 기준)

    

 자료원: Consumer Electronics Association

 

 ○ 시장 특징

  - 웨어러블 피트니스 제품은 손목에 착용하는 팔찌형(Wristband) 제품이 가장 일반적이며, 그 외에 팔, 허리, 신발 및 의류 부착형 제품이 있음.

  - 경제 전문지 Business Insider에 따르면, 2011년 기준 미국에 1400만 개의 피트니스 웨어러블 제품이 수입됐으며, 2018년까지 4억8500만 개의 제품이 수입될 것으로 전망함. 이 중 60%는 팔찌형 웨어러블 제품이 차지할 것으로 전망함.

  - 사용자의 심박 수, 걸음 수, 칼로리 소비, 잠버릇 등을 모니터링할 수 있으며, 개인의 운동량 목표를 지정해 실시간으로 모니터링을 할 수 있어 건강관리 및 다이어트에 민감한 소비자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음.

  

 ○ 주요 업체 및 제품

  - 주요 기업으로는 Fitbit, Nike, Jawbone 등이 있으며, Apple, Google, Microsoft, 삼성 등 많은 IT 업체가 신제품과 앱을 개발해 올해 하반기에 발표할 예정임.

  

주요 제품명, 이미지 및 가격

제품명

이미지

가격

Jawbone's UP24

150달러

Nike+ FuelBand SE

149달러

Fitbit's Force

    

130달러

자료원: Business Insider

  

□ 최근 높아지는 유아용 웨어러블 기기에 대한 관심

  

 ○ 유아용 웨어러블 기기 동향

  - 유아용 웨어러블 기기에 대한 정확한 시장규모는 파악되지 않으나, 최근에는 유아의 건강상태 및 잠자는 패턴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유아용 웨어러블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음.

  - 인기 이유는 의사소통이 아직 불가능한 유아를 대신해 건강상태 및 심리상태 등을 부모에게 전달해 줄 수 있으며, 건강에 악화가 있을 시 신속하게 조치를 취할 수 있기 때문임.

  - 특히 처음 출산을 앞둔 부모가 이러한 제품에 주목하는데, 이들은 한 제품이 아닌 여러 가지 종류의 제품을 함께 구입해 아이의 건강상태를 자세히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대비하는 부모가 많아지는 추세임.

  

 ○ 주목받는 유아용 웨어러블 기기

  - Rest Devices사는 유아의 건강상태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보디슈트형(Bodysuit) 제품인 Mimo Baby를 출시함.

  - 이 슈트는 유기농 순면으로 제조됐으며, 개구리 모형의 센서를 부착해 유아의 심박수, 체온, 잠자는 자세 및 시간에 대한 데이터를 저장함.

  - 이러한 데이터는 개구리 모형 센서를 스테이션(Lilypad Base Station)에 부착돼 무선으로 연결된 단말기를 통해 살펴볼 수 있음.

  - Rest Devices 사 담당자에 따르면 제품의 기능뿐만 아니라 아기가 착용했을 시 피부 등에 해롭지 않도록 재질과 안정성이 중요함.

  

The Mimo Baby Monitor(가격 199.99달러)

(좌→우)Kimono, Lilypad Base Station, The Mimo Baby Monitor

   

자료원: mimobaby.com 홈페이지

  

  - Sproutling 사는 아기의 심박 수, 피부온도, 움직임 및 자세를 모니터링 하는 발찌형 제품을 선보임. 이는 유아가 착용 시 불편하지 않도록 부드러우며 통기성이 있으며, 무선 충전이 가능하고 세탁하기가 쉬워 부모가 사용하기에 편리함.

  - 제품은 2015년 3월에 출시할 예정이며, 현재 32% 사전 예약주문이 완료된 상태임.

  

Sproutling Baby Monitor(가격 249달러)

(좌) 무선 충전기, (우) Sproutling Baby Monitor

     

자료원: sproutling.com 홈페이지

  

  - Owlet Baby Care Inc.는 산소포화도, 심박 수, 피부온도, 자세를 측정하는 양말형 제품을 올해 10월에 출시할 예정임. 제품은 현재 30만 달러어치의 사전 예약주문이 된 상황임.

  - 출시 예정인 제품을 위해 미국 제품안전보증기관인 Underwriters Laboratories(UL) 인증을 받을 예정임.

  

Owlet Baby Monitor(가격 250달러)

자료원: owletcare.com

  

□ 시사점

 

 ○ 최근 웨어러블 기술개발을 통해 성인용뿐만 아니라, 유아용, 애완동물용, 장애인용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고 있으며 관련된 제품이 지속적으로 출시되는 상황임.

 

 ○ 경제 전문지 Forbes에 의하면, Microsoft 사는 시각장애인을 위해 머리에 착용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어 계단, 에스컬레이터, 개찰구 등을 감지하는 제품을 출시할 예정임.

 

 ○ 따라서, 새로운 웨어러블 소비자를 겨냥해 기존 제품보다 뛰어나고 사용하기 편리하며 안전한 제품으로 시장 공략 필요함.

 

 ○ 다행히 현재까지 웨어러블에 대한 구체적인 규제는 없으며, 의료기기 목적이나 용도가 아닌 건강상태, 운동량 등을 체크하고 모니터링 하는 제품은 FDA 승인 및 인증이 필요하지 않은 상황임.

 

 ○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웨어러블시장 진출 확대를 위해서는 관련 전시회를 참가해 제품 트렌드를 파악하고 출시할 제품 홍보 및 네트워킹을 구축하는 노력이 필요함. 참고로 웨어러블 주요 전시회로는 매년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국제전자제품 박람회(Consumer Electronics Show, 2015년 1월 6~9일 예정)가 있음.

  

 

자료원: WSJ, Forbes, Business Insider 등 현지 언론, 유아용 웨어러블 기업 홈페이지,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체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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