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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의류 브랜드, 고급화 추세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임소현
  • 2015-01-28
  • 출처 : KOTRA
Keyword #의류

 

美 의류 브랜드, 고급화 추세

- 의류 지출비용이 큰 고소득 소비자 공략 -

- 고소득 소비자, 온라인 쇼핑 선호 -

 

 

 

Cotton Incorporated에 따르면 한 해 소득이 20만 달러 이상인 소비자는 의류 구입을 위해 미국인 평균에 비해 두 배 정도를 지출하며, 고소득 인구도 증가하고 있어 미국의 의류 브랜드가 이러한 소비자를 공략하고자 지난 5년간 브랜드의 고급화를 진행해 왔음. 고소득 소비자는 백화점이나 전문 매장에서 의류 구입을 선호하며 인터넷 쇼핑 선호비율도 다른 소득계층에 비해 가장 높았던 것으로 나타남.

 

□ 美 경기침체 이후 고급스런 이미지를 지향하는 의류 브랜드 증가

 

 ○ Cotton Incorporated’s Lifestyle Monitor에 따르면 한 해 소득이 20만 달러 이상인 소비자가 의류 구입에 지출하는 금액은 한 달 평균 141달러로 미국인 평균의 두 배에 가까운 것으로 조사됨.

 

 ○ 한 해 수입이 2만5000달러 이하인 소비자의 한 달 의류지출 비용은 40달러, 소득이 2만5000~4만9000달러 소비자는 58달러, 소득 4만9000~7만4000달러 소비자가 82달러를 의류에 지출하는 것과 비교했을 때 큰 차이를 볼 수 있음.

 

 ○ 럭셔리 상품 전문가인 Thomai Serdari 뉴욕대(New York University)의 마케팅 교수에 따르면 상위 소득 계층의 소비자는 저소득 가구보다 경기침체의 영향을 더 적게 받았으며 이를 공략하고자 하는 의류 브랜드는 브랜드 이미지를 바꾸고 제품 가격을 인상시키며 브랜드의 고급화를 진행

 

 ○ 특히, 경기침체는 의류 브랜드의 고급화에 촉매제와 같이 작용해 왔음.

  - 지난 5년간, 거의 모든 의류 브랜드가 높은 가처분 소득과 사회적 지위를 갖추고 편안한 생활을 하며 럭셔리 상품 소비를 통해 자신의 신분을 드러내기 원하는 소비자를 공략해 왔음.

  - 따라서 고급 브랜드의 이미지를 지향하며 가격을 인상

 

소득 계층별 한 달 의류 지출 비용

자료원: Cotton Incorporated’s Lifestyle Monitor

 

□ 럭셔리 제품을 소비할 수 있는 고액 순자산 보유자 증가 추세

 

 ○ RBC 자산관리의 2014 보고서에 따르면, 2013년 미국의 고액순자산 보유자(high net worth individuals)의 부와 인구가 최고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남.

 

 ○ 고액순자산 보유자의 숫자는 60만 명 증가해 전년대비 16% 증가한 400만 명을 기록했고, 자산규모는 2조1000억 달러 증가해 전년대비 17.7% 증가한 13조9000억 달러를 기록한 것으로 조사됨.

 

 ○ 일반적으로 고액순자산 보유자는 거주하는 주택, 수집품, 소비재와 내구 소비재 등과 같은 개인자산을 제외하고 100만 달러 이상의 투자 가능한 자산을 보유한 사람을 의미

 

□ 소득은 소비자의 의류 쇼핑 채널에도 영향

 

 ○ Cotton Incorporated’s Lifestyle Monitor의 조사 결과, 연간 소득이 20만 달러 이상인 소비자 중 39%가 의류 구입을 백화점에서 하는 것으로 나타나 가장 큰 비율을 보였고, 전문점(20%), 체인점(16%), 대형 상점(7%) 등이 뒤를 잇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10만 달러 이상 19만 달러 이하의 소득이 있는 소비자는 체인점(29%)에서 가장 많이 구매하고 백화점(23%), 전문점(16%), 대형 상점(11%), 할인판매점(7%) 순으로 의류구입을 위해 방문하는 것으로 조사

 

 ○ 반면, 연간소득이 4만9000달러 이하인 소비자의 경우 대형 상점(34%)을 가장 선호하고, 체인점(14%), 백화점과 할인판매점(9%), 전문점과 중고품 할인매장(8%)이 뒤를 이었음.

 

□ 고소득 소비자일수록 온라인 의류 구매 많아

 

 ○ 연간 소득이 20만 달러 이상인 소비자 중 10%가 온라인 쇼핑을 통해 대부분의 의류 구입을 하고 있다고 답변해 전 소득 계층 중 온라인을 통한 의류구입 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남.

 

 ○ 온라인을 통한 의류구입 선호비중이 두 번째로 높은 소득계층은 연간소득 2만5000달러에서 4만9000달러로 8%의 응답비율을 나타냈는데, 이는 온라인 쇼핑에 익숙한 어린 소비자의 영향인 것으로 분석

 

 ○ 연간소득 5만~19만9000달러의 소득 계층은 6%가 온라인을 통한 의류 구입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됨.

 

 ○ 과거에는 온라인 쇼핑이 고급 제품의 유통채널로 고려되지 않았으나 Brioni, Valentino, Ermenegildo Zegna 등 점차 더 많은 고급 브랜드가 온라인 쇼핑을 제공하는 추세

 

□ 시사점

 

 ○ 미국 의류 수입시장에서 저가품 시장은 중국, 베트남 등 저임금 국가의 제품과 치열한 가격 경쟁을 해야 하는 반면, 고급 제품 시장은 규모가 더욱 성장하고 있어 향후 더 많은 기회가 있을 것으로 분석됨.

 

 ○ 소득계층별 선호 유통채널을 파악해 제품의 가격별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구축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인 결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

 

 ○ 온라인 채널은 제품의 모든 가격대와 소비계층을 공략할 수 있는 미국시장 진출을 위한 필수적인 유통채널

 

 

자료원: cotton incorporated, WWD, RBC Wealth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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