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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서 먹히는 대세 초콜릿의 매력은?
  • 트렌드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14-12-24
  • 출처 : KOTRA

 

중국에서 먹히는 대세 초콜릿의 매력은?

- 수입 초콜릿 인기 급부상 -

- 한국산 ‘건강’ 이미지로 소비자의 마음을 잡아야 -

 

 

 

자료원: 바이두

 

□ 중국 초콜릿시장, 수입 브랜드가 차지

 

 ○ 중국 초콜릿시장, 특히 고급 초콜릿시장은 도브, 캐드버리, 페레로 등 외국 브랜드가 치열한 경쟁을 벌임.

  - 도브는 1989년 중국 시장에 진출해 중국 시장에서 일종의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대변하는 초콜릿 브랜드로 중국 소비자에게 널리 알려졌을 뿐만 아니라 고급 초콜릿의 1위로 자리를 잡았음.

   * 베이징 징준기획(北京精準企劃) 마케팅 조사부의 2010년 조사 자료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에게 인지도가 가장 높은 초콜릿 브랜드는 도브였음.

  - 이외 페레로, 캐드버리 등 브랜드도 적극적인 마케팅을 전개해 중국시장에서 점유율을 확대함.

  - 진띠(金帝) 초콜릿은 중국 대표적인 국유기업 중량그룹(中糧集團, COFCO)의 상품으로 중국 소비자로부터 높은 인지도를 유지함.

 

중국시장의 주요 초콜릿 브랜드

상품 이미지

브랜드명

가격(소비자가)

시장점유율(*)

원산지(수출국)

도브

(미국 브랜드)

110위안

(500g)

87.5%

중국

페레로

(이탈리아 브랜드)

130위안

(500g)

13.3%

이탈리아

진띠(金帝)

(중국 로컬 브랜드)

80위안

(500g)

34.2%

중국

캐드버리

(영국 브랜드)

40위안

(500g)

21.7%

영국

주: 시식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의 비중

자료원: 베이징 징준기획(北京精準企劃) 마케팅 조사부, 2010년 조사자료

 

□ 간식이 아닌 트랜드가 되버린 초콜릿, 그 매력을 알아보자

 

 ○ 중국 소득수준과 소비수요의 증가는 중국인이 ‘달콤함’의 유혹을 버릴 수 없게 함.

  - 현재 중국의 초콜릿 소비량은 세계시장 1%에 불과하지만 거대한 잠재력을 보이고 있다고 보도했음.

  - 최근 중국의 발레타인데이 등 새로운 명절(洋節: 외국인의 명절)이 늘어나면서 젊은 층의 초콜릿 소비는 일종의 트렌드로 발전함.

 

 ○ 중국의 초콜릿, 특히 고급 초콜릿시장의 주요 소비층은 중국의 젊은 층, 그중 최근 유행 트렌드 소비품의 주력군으로 급부상하는 세대는 중국의 80허우, 90허우임.

  - 새로운 사물에 대한 호기심이 강하고 상품의 품질, 브랜드, 유명세와 트렌드를 중요시하는 경향을 강하게 표현함.

 

 ○ 베이징 징준기획(北京精準企劃) 마케팅 조사부의 2010년 조사 자료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의 초콜릿 소비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포인트는 맛으로, 30%를 차지

  - 중국 소비자에게 있어서 초콜릿의 가장 중요한 소비 포인트는 ‘달콤한’ 맛임.

  - 그 뒤를 이어 중요시하는 것은 가격과 브랜드임.

  - 이는 중국 소비자의 가격에 민감한 소비습성과 중국의 식품안전에 대한 우려로부터 유발한 것이라고 추정됨.

  - 이외에 품질, 포장과 기타 요소가 각각 8.2%, 8.2%와 11.8%를 차지

 

초콜릿 소비에서 가장 중시하는 항목은?

 

자료원: 베이징 징준기획(北京精準企劃) 마케팅 조사부, 2010년 조사자료

 

 ○ 이 조사에서 중국 소비자가 가장 즐기는 초콜릿은 밀크 초콜릿으로 35.8%를 그 뒤를 추격하는 초콜릿은 쉘 초콜릿으로 24.2%를 차지

  - 다크 초콜릿은 22.1%, 코코아 맛이 11.6%, 기타 맛이 6.3%를 차지

 

초콜릿 맛 선호도

자료원: 베이징 징준기획(北京精準企劃) 마케팅 조사부, 2010년 조사자료

 

 ○ 건강에 대한 인식 강화로 중국 소비자 역시 초콜릿 구입 시 가장 우려하는 점은 비만으로 30.7%를 차지

  - 설탕 함유량과 가격의 비중은 동일하게 15.1%씩을, 치아 건강에 대한 우려가 뒤를 이어 13.5%를 차지함.

  - 꾸준히 중국 사람의 식품구입 시의 문제로 제기되는 품질은 9.7%를 차지함.

  - 초콜릿의 고열량에 대한 우려는 11.4%, 기타 우려 사항은 4.5%를 차지함.

 

초콜릿 구입 시 가장 우려하는 점은?

자료원: 베이징 징준기획(北京精準企劃) 마케팅 조사부, 2010년 조사자료

 

 ○ 초콜릿 구입 시 중국 소비자가 가장 중요시하는 것은 역시 맛으로 62%를 차지함.

  - 이외에 포장이 15%, 유행요소가 7%를 차지하고 예쁜 모양이 5%를 차지함.

  - 본 조사를 통해 최근 중국의 초콜릿 소비 트렌드가 단순한 간식이나 ‘먹기’용이 아닌 선물용으로 많이 쓰이기 때문에 소비자는 포장 등 외형적인 요구도 급속도로 증가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초콜릿 구입 시 가장 중요시하는 것은?

자료원: 베이징 징준기획(北京精準企劃) 마케팅 조사부, 2010년 조사자료

 

□ 시장전망 및 시사점

 

 ○ 중국의 초콜릿 소비량은 계속해 상승할 것으로 예상됨.

  - 2013년 12월 독일 언론은 중국시장의 초콜릿 매출액은 6억 유로를 초과했으며 해마다 15% 이상의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고 보도했음.

 

 ○ 중국 소비수준의 증가와 더불어 중국 소비자, 특히 중국의 젊은 소비층, 주로는 80허우, 90허우 소비자는 초콜릿을 단순한 간식이 아닌 유행 트렌드로 간주함.

  - 소비수요가 증가하고 그 수준이 높아지며 중국의 식품안전문제가 끊임없이 제기돼 중국의 초콜릿시장은 로컬 브랜드보다 외국 브랜드가 중국 초콜릿시장의 주력군으로 급부상함.

  - 또 중국 로컬 기업은 중국 소비자의 맛, 마케팅 전략 등 여러 면에서 다양한 소비층을 매료시키기에는 그 한계성을 보이고 있음.

 

 ○ 그 와중 지난 2014년 7월 20일 중국에서 유통기한이 지난 육류가 맥도날드, KFC 등 외국계 패스트푸드점에 납품된 사건이 잠잠해지기도 전에 또다시 외국계 초콜릿의 품질 문제가 도마 위에 오름.

  - 2013년 3월 한 여사는 친구한테 받은 FERRERO ROCHER 초콜릿을 한 달이 지난 4월 5일 간식으로 먹던 중 포장지에서 1cm 크기의 취충(蛆虫)을 발견 한 사실이 언론에 보도되면서 소비자에게 충격을 안겨주었음.[구청왕(股城網), 2013년 4월 12일 보도 인용]

  - 2014년 8월 국가질량감독검증검역총국(國家質量監督檢驗檢疫總局) 발표에 따르면 외국계 분유, 빵, 초콜릿 등 274개의 식품이 불합격으로 공개 된 와중 이탈리아산 고급 초콜릿인 FERRERO ROCHER가 들어 있는 사실이 확인됐음.[재경왕(財經網),2014년 9월 30일 자 보도 인용]

 

 ○ 상품 품질을 우선시하고 건강, 유행 등 요소를 감안해 중국의 젊은 소비층의 다양한 소비수요를 만족시키는 마케팅 전략을 출시할 필요성이 있음.

  - 다이어트와 건강이 강조되면서 저지방, 저칼로리, 저당분의 음식에 대한 호감도가 상승하므로 이러한 소비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는 상품개발과 홍보가 필요함.

  - 초콜릿을 단순한 식품으로만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라이프 스타일의 표현으로 생각하는 중국의 젊은 소비층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제정할 필요성이 있음.

  - 중국의 다양한 소비층을 위해 중국 로컬기업처럼 다양한 가격대의 상품으로 시장점유율을 제고할 수 있음.

  - 중국에서 식품안전이 끊임없이 제기되는 현재 시점에서 안전과 건강을 강조하는 대표적인 초콜릿 브랜드화 전략을 전개할 필요성이 있음.

 

 ○ 한국 식품은 최근 한류열풍, 깨끗하고 건강한 이미지로 중국시장에서 호감도가 상승하는 추세임.

  - 중국 소비자의 건강인식이 강화됨에 따라 천연원료를 사용하고 첨부제와 방부제를 넣지 않은 초콜릿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짐.

  - 중국에서도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지방, 열량이 낮은 초콜릿에 대한 호감도가 급상승함.

  - 최근 DIY(Do It Yourself) 열풍으로 중국 소비자의 수제 초콜릿에 대한 호감도가 급상승하며 관련 상품, 예하면 수제 초콜릿 원료, 관련 용품에 대한 소비수요도 상승함.

 

 ○ 한국 식품의 안전성, 맛, 이미지 등은 바이어의 이목을 끌고 있지만 안정적인 원료 제공 루트와 물류 등으로 난항을 겪음.

  - 중국 시장은 도시규모에 따라 유통채널, 가격 수용도에 큰 차이를 보이고 있으므로 중국 현지 특징에 맞는 가격과 상품을 선정할 필요가 있음.

  - 중국의 일부 로컬 기업, 예하면 중량그룹 등은 안정적인 원료, 가공, 물류 등 시스템을 확보함.

  - 초콜릿의 맛, 이미지, 마케팅 전략에서 적절한 조화를 이루어 중국 소비층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전략적 진출방안을 제정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구청왕(股城網), 재경왕(財經網), 징준기획(北京精準企劃)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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