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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레 소매유통업, 남미 인근시장 진출 가속화
  • 경제·무역
  • 칠레
  • 산티아고무역관 박성기
  • 2014-12-04
  • 출처 : KOTRA
Keyword #유통업

 

칠레 소매유통업, 남미 인근시장 진출 가속화

- 칠레 Cencosud, 중남미 1위 소매유통업체로 부상 -

 

 

 

□ 내수를 넘어 남미시장 쫓는 칠레 대형 유통기업

 

  Cencosud, Parque Arauco 등 칠레의 대표적 소매유통기업은 1980년대 설립돼 칠레 경제성장과 함께 꾸준히 발전해 온 결과, 전국적으로 현재 72개의 매장과 약 170㏊ 규모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음. 이들의 매출은 전체 상업판매 시장에서 25%를 차지하며 그 영향력이 계속 커지고 있음.

 

  이 기업은 내수 사업기반의 확충에 힘입어 2000년대부터는 페루, 콜롬비아 등 인근시장에 대한 진출을 확대해 오고 있음. 이 국가는 시장개방 기조 하에 아태지역 국가와 교역 및 투자를 확대해오고 중산층 기반이 확충되고 있어 투자처로서의 매력이 커지고 있음.

 

주요 국별 해외진출 매장 규모 현황

자료원: 일간지 El Mercurio

 

□ PB상품 개발, M&A 등 다양한 전략으로 유통시장 진출 확대

 

 이 칠레 유통기업은 차별화된 계열사(금융 포함)와 함께 동반 진출함으로써 빠른 시간 내 시장지배력을 키워나가고 있음. 예를 들어 Cencosud는 대형 슈퍼마켓(Jumbo), 생활용품(Easy), 고급 백화점(Paris)이 대형 쇼핑몰에 같이 입점함으로써 다양한 쇼핑 편리를 제공하고 있어 인기를 끌고 있음.

 

 한편, Falabella의 자회사인 홈센터(Sodimac)의 경우 현지 유통망 확충을 위해 2014년 9월 자금난을 겪는 최대 경쟁기업인 Maestro의 지분 100%를 4억9200만 달러에 인수하는 등 발빠른 행보를 보였음.

  - 2013년 페루시장에서 Sodimac은 5억5100만 달러, Maestro는 5억1400만 달러의 비등한 판매액을 기록했음.

 

중남미 주요 대형 소매업체

자료원: 딜로이트(Deloitte)

 

□ 시사점

 

  한국 유통기업도 동남아 등 해외시장 진출 확대를 꾀하고 있는데 칠레 유통기업의 계열사 동반진출을 통한 현지 영업력 강화 등 시너지 제고 전략은 시사하는 것이 큼.

 

 또한 중남미시장에서 성과를 내고 있는 주방기기, 헬스기기, 조명기기 등의 경우 직영 유통망 확충 또는 이들 칠레 대형 또는 전문 소매유통망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한 판매신장을 고려해 볼 수 있음.

 

 

자료원: 일간지 El Mercurio 종합자료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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