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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대국 중국, 온라인 렌터카시장의 전성기를 맞다!
  • 트렌드
  • 중국
  • 우한무역관
  • 2014-11-11
  • 출처 : KOTRA

 

관광대국 중국, 온라인 렌터카시장의 전성기를 맞다!

- 검색부터 결제까지 간편하게 이용가능한 온라인 렌터카시장이 확대 -

- 경쟁이 치열한 1, 2선 도시보다는 3, 4선 도시로의 진출 고려해야 -

 

 

 

□ 시장현황

 

  해마다 증가하는 관광 수요, 중국 당국의 관용차 개혁, 중국인의 소비패턴 변화, 주5일 근무제 시행, 중국 진출 해외기업의 렌트카 이용 등의 이유로 중국 온라인 렌터카시장이 급성장함.

   · 관용차개혁: 2016년 말까지 차관 급 미만 간부의 관용차 사용을 폐지하도록 한 정책

  - 온라인 렌터카의 경우 인터넷을 이용해 검색·예약·결제까지 한번에 진행할 수 있고 모바일로도 이용이 가능해 수요가 확대됨.

  - 2013년 기준 중국 온라인 렌터카시장 거래규모는 34억2000만 위안(약 5억5000만 달러)으로 전년 대비 69.5% 성장했음.

 

□ 시장 전망

 

  중국 내 온라인 렌터카 사업은 아직 발전초기단계로 렌트카 보유량이 100만 대가 채 되지 않아 미국 등 선진국에 비해 규모가 작으며 성장 잠재력이 큼.

 

  여행시장 조사 전문업체인 포커스라이트(PhoCusWright)는 2013년 중국 관광시장 규모는 962억 달러로 아시아 최대규모이며 이에 따라 렌트카시장이 급격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함.

 

  유럽의 컨설팅업체 롤랜드버거(Roland Berger)는 경제발달과 도시화 가속, 인터넷 보급으로 중국 온라인 렌트카시장 규모가 2015년까지 61억 달러로 성장할 것이라고 예측함.

 

□ 중국 온라인 렌터카시장의 특징

 

 ○ 1위 업체 시장점유율 미비

  - 미국의 경우 상위 3대 업체가 차지하는 시장점유율이 80% 이상인데 비해 중국의 경우 업계 1위 선저우(神州)가 차지하는 시장비율이 10%도 채 되지 않음.

 

 ○ 특수기간 가격 상승

  - 국경절, 노동절 등 연휴기간에는 렌탈비가 대폭 상승함.

  - 특히 경제형 차량 렌탈비 상승폭 가장 큼. 폴크스바겐 보라는 평소 일일 렌털비가 137위안(약 22.3달러)인데 연휴기간에는 449위안(약 73.2달러)으로 상승함. 비즈니스용 차량인 도요타 캠리도 평소 일일 렌탈비 329위안(약 53.6달러)이지만 춘제기간 702위안(약 114.5달러)으로 상승

 

 ○ 서비스 수준 낙후

  - 내비게이션이 부착된 차량이 적고 내부시설이 청결하지 못하는 등 렌트카 서비스 수준이 전반적으로 낙후돼 있음.

 

□ 소비자 설문조사

 

 ○ 면허증 소지여부 및 차량 소지 여부

  - 응답자의 62%가 면허증을 소지하고 있었으며 38%는 면허증을 소지하지 않고 있었음.

  - 차량 소지여부를 묻는 질문에는 79%가 소지하지 않고 있다고 답했음.

 

 

 ○ 렌트 시기 및 렌트 목적

  - 렌트 시기로는 주말(금~일)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23%로 가장 높았고 국경절(13%)과 춘절(16%) 등 공휴일의 비중도 높았음.

  - 렌트 목적으로는 데이트와 출장이라고 답한 비율이 각각 30%와 22%로 가장 높았고 다음은 가족여행(16%), 장기출퇴근(1%), 운전연습(1%) 순이었음.

 

 

 ○ 주요 이용업체 및 만족했던 업체

  - 주로 이용하는 업체를 묻는 설문에는 40%가 선저우(神州)를 이용한다고 했으며 이하이(一)가 26%, 즈준(至尊)이 8%, 츠어요후이(車友會)가 3%, 루이카(瑞卡)가 2%, 안페이스(安飛士)가 1%, 기타가 21%였음.

  - 가장 큰 만족을 느꼈던 업체로는 없음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39%로 가장 높았으며 선저우가 29%, 이하이가 22%, 즈준과 츠어요후이가 각각 2%, 안페이스가 1%, 기타가 5%였음.

 

 

 ○ 렌터카업체 인지경로 및 렌터카 선택 요인

  - 렌터카업체 인지경로를 묻는 설문에는 광고라고 답한 비율이 47%, 지인소개가 12%, 인터넷 검색이 11%, 기타가 31%였음.

  - 렌터카를 선택하는 기준을 묻는 설문에는 접근성이 50%로 가장 높았고 할인 여부가 47%, 기능이나 서비스 등을 포함한 기타가 3%였음.

 

 

 ○ 렌트 시 불편사항 및 개선 희망사항

  - 렌트 시 불편한 점으로는 높은 가격(36%), 낙후된 차량 상태(29%), 복잡한 수속(14%), 낮은 수준의 직원서비스(7%), 낮은 접근성(7%) 등이 있었음.

  - 개선 희망사항으로는 와이파이 설치가 35% 가장 많았고 우산구비가 21%, 음료 증정이 16%, 차내 장식이 10%, 증정품제공과 기타가 각각 8%와 10%였음.

 

 

○ 중국 온라인 렌터카시장 주요 경쟁기업

  - 현재 중국 온라인 렌터카시장에는 이하이(一) 렌터카, 선저우(神州) 렌터카, 안페이스(安飛士) 렌터카, 루이카(瑞卡) 렌터카 등이 있음.

  - 상위 4개 업체 모두 온라인으로 차량 종류, 가격, 렌트 가능 시기 등을 검색할 수 있고 수속과 결제 역시 온라인에서 진행할 수 있음.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역시 4개 업체 모두 제공함.

  - 규모가 가장 큰 업체는 현재 중국 내 66개 지역에서 700여 개 지점을 운영 중인 선저우 렌트카임.

 

□ 외국기업 및 한국기업 진출사례

 

 ○ 외국기업 진출사례-에어비스(AVIS)

  - 2002년 미국의 렌터카 업체 에어비스는 안지 자동차렌트 유한공사(安吉汽車租賃有限公司)와 상하이 자동차공업 샤오커우총공사(上海汽車工業銷口總公司/SAISC)와 합작해 중국에 진출함.

  - 에어비스는 현재 상하이(上海), 베이징(北京), 광저우(广州), 쑤저우(蘇州), 선전(深) 등 40개 지역 170여 개 영업지점에서 운영 중이며 2200여 직원과 8000여 대 이상의 차량을 보유함.

 

 ○ 한국기업 진출사례 - 금호 렌터카 & SK 네트웍스

  - 2005년 국내 업체 중 최초로 금호 렌터카가 베이징, 칭다오(靑島), 선양(沈陽), 웨이하이(威海), 다롄(大連), 선전, 상하이, 톈진(天津), 광저우 등에 진출했음.

  - 금호렌터카는 세계 최대 렌터카 업체 허츠(Hertz)와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해 이미 중국에 진출한 허츠와 사업 내용이 동일해 SK 네트웍스에 매각했음.

  - SK 네트웍스는 2011년 3월 금호렌터카 중국 법인을 인수하며 중국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입했음.

  - SK 네트웍스는 현재 베이징, 선양, 다롄, 청도, 광저우 등 11개 지역에서 운영 중이며, 2000대의 차량을 보유함.

 

□ 시사점 및 마케팅 참고사항

 

 ○ 모바일 이용고객 공략

  - 중국의 모바일 이용자 수는 매년 꾸준히 증가해 2013년 기준 5억 명을 넘어섰음.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등을 활용해 렌터카를 이용할 시 예매내역, 차종, 렌탈가격 및 결재내역을 모바일로 손쉽게 확인할 수 있어 모바일 렌터카 이용자가 증가함.

 

 ○ 서비스수준 제고

  - 현재 중국 내 온라인 렌터카업체의 경우 사후서비스 및 사고처리 등이 미흡한 경우가 많음.

  - 최근 증가하는 중국 내 외국인 이용자를 위해 내비게이션에 외국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방면에서의 서비스 수준 제고가 필요함.

 

 ○ 2, 3선 도시 예의주시

  - 현재 대부분의 온라인 렌터카 업체가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등 1선 도시에 집중돼 있음.

  - 경쟁이 완만하고 성장잠재력이 큰 2, 3선 도시로의 진출을 고려해봐야 함.

 

 ○ 장기렌터카시장

  - 과거 장기렌터카는 대기업이나 대형법인이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최근에는 출퇴근 등의 개인적인 사용을 목적으로 장기렌트를 사용하는 중국인이 늘어남.

  - 특히 차량관리를 어려워하는 여성이나 초보 운전자, 출장이 잦은 직장인이 장기렌터카를 선호함.

  - 장기렌터카의 경우 차량 사용료만 지불하면 차량유지보수 등의 문제를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어 사용자가 증가하는 추세임.

 

 

자료원: 네이버, 포커스라이트(PhoCusWright), 롤랜드버거(Roland Berger), 원쥐엔왕(問卷), KOTRA 우한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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