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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레이시아-싱가포르 고속철도사업 최근 추진 동향
  • 트렌드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복덕규
  • 2014-11-03
  • 출처 : KOTRA

 

말레이시아-싱가포르 고속철도사업 최근 추진 동향

- 말-싱 고속철도사업이 2015년 3분기부터는 본격적으로 시작될 전망 –

- 총연장 300㎞, 고속철 차량구매예산까지 포함하면 약 128억 달러 규모의 프로젝트 -

 

 

 

 □ 말-싱 고속철도사업 최근 동향

 

  말-싱 고속철도사업의 말레이시아 쪽 사업발주처가 될 ‘말레이시아 육상교통위원회(SPAD)’의 위원장인 Dr. Syed Hamid가 최근에 개최된 ‘국제고속철도 콘퍼런스’에서 말-싱 고속철도사업이 2015년 3분기부터는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이라고 밝혔음.

 

  금년에 나집 수상이 싱가포르를 방문했을 때 리센룽 싱가포르 수상과 다시 한 번 고속철도 연결에 합의하면서 분위기가 무르익은 상황에서, ASEAN 경제통합커뮤니티(AEC)가 출범하는 2015년을 맞아 이 프로젝트를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분위기임.

 

  양국의 수도인 쿠알라룸푸르와 싱가포르를 90분 거리로 단축해 줄 말레이시아-싱가포르 고속철도는 총연장 300㎞로 2020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됨. 투입예산은 고속철 차량구매까지 포함하면 384억 링깃(약 128억 달러) 규모가 될 것으로 추정됨.

 

□ 말-싱 고속철도 노선 구성

 

  현재 추진되는 고속철도는 기존의 철도라인이나 남북고속도로보다 서쪽으로 해안가 쪽에 더 가까이 위치하며 서해에 접한 3개 주에 걸쳐 7개의 철도역을 상정 중임.

 

말레이시아-싱가포르 고속철도 예정 노선도

자료원: 말레이시아 육상교통위원회(SPAD) 홈페이지

 

  - 7개 고속철도역 예정지: 쿠알라룸푸르(Kuala Lumpur), 뿌뜨라자야(Putra Jaya), 세렘반(Seremban), 아예로꺼로(Ayer Keroh), 무아르(Muar), 바뚜빠핫(Batu Pahat), 누사자야(Nusajaya)

 

  조호르지역에서는 서해 쪽에 있는 Second Link를 통해 싱가포르로 진입하는 것으로 설계되고, 싱가포르 내에서는 Tuas West, Jurong East, City Center 등 3개 후보지가 거론됨.

 

  이미 조호르 동쪽의 First Link는 일반철도인 KTM이 사용하고 있어 트래픽 분산을 위해서 Second Link로 배치했다고 하며, 고속철도 트랙은 조호르 주의 중심도시를 피해서 철도역이 건설되고 그 대신에 버스로 시내와 연결시키는 구조로 추진 예정임.

 

  쿠알라룸푸르에서는 종착역 후보지로 현재 공군기지가 있는 숭아이브시(Sungai Besi) 지역의 Bandar Malaysia가 될 것으로 보이는데, 페트로나스 쌍둥이타워에서 5㎞ 정도 떨어져 있는 곳임.

 

 □ 말-싱 고속철도사업의 입찰경쟁 가열

 

  현재 고속철도시스템 공급 후보국으로는 중국·일본·스페인·프랑스·독일·한국 등이 적극적으로 접근해 왔는데, 현재까지는 유럽방식이나 일본방식이 가장 유력한 것으로 논의되고 있음.

 

  이미 몇몇 말레이시아 현지기업과 외국 기업이 아래와 같이 컨소시엄을 형성해 향후 추진될 입찰에 대비하는 것으로 보도됐음.(주요 참가 현지기업리스트 아래 참조)

 

  1) MMC Corp Bhd: 공동으로 MRT프로젝트를 수주했던 MMC Corp Bhd와 Gamuda Bhd가 다시 연계해 유럽방식과 중국방식을 제안하고 있고, YTL Corp Bhd는 스페인의 고속철도 제조업체인 Talgo나 CAF와 컨소시엄을 추진 중

  2) YTL Corp Bhd: YTL Corp Bhd는 스페인의 고속철도 제조업체인 Talgo나 CAF와 컨소시엄을 추진 중

  3) UEM Group Bhd: 부동산분야의 유력기업인 UEM Group Bhd도 Ara Group과 함께 유럽의 Talgo 등과 컨소시엄을 구상

  4) Global Rail Sdn Bhd: Global Rail Sdn Bhd는 캐나다의 Bombardier와 중국의 China Railway Group과 협의 중

 

□ 말-싱 고속철도사업의 예상 파급효과

 

  현재 말-싱 간 교통상황은 아래 표와 같이 주로 항공기, 버스, 철도 등을 통해 연결되는데, 소요시간이 길어 일일생활권으로 수용은 곤란한 상황이라서 말-싱 고속철도가 추진된 것임.

 

말-싱간 교통수단별 수요시간 분석도

자료원: 말레이시아 육상교통위원회(SPAD) 홈페이지

 

  말-싱 고속철도의 등장은 양국을 일일생활권으로 통합하면서 동남아 경제의 중심지 역할을 해 온 싱가포르와 중동으로 가는 관문인 말레이시아 간에 관광객 교류 증가와 부동산 가치 상승 등 다양한 효과를 몰고 올 것을 전망되고 있음.

 

  고속철도 개통이 말레이시아 노동력이 싱가포르로 공급되는 채널이 될 것이라는 전망과 오히려 더 많은 싱가포르 비즈니스가 말레이시아로 넘어오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 상충됨.

 

  항공산업도 말-싱라인이 고속철도 등장으로 크게 위축되면서 에어아시아나 말레이시아 항공이 생존을 위해 새로운 항로를 개척해야 할 것이라는 지적도 있음.

 

 □ 시사점 및 활용전략

 

  2015년이 아세안경제커뮤니티(AEC)가 출범하는 해이고 말레이시아가 ASEAN 의장국을 맡고 있어 이 프로젝트의 본격적인 시작을 내년으로 맞춰 시작하고, 11차 경제개발계획(Malaysia Plan)이 마무리되는 시점인 2020년에 대미를 장식할 프로젝트로 추진 중임.

 

  이미 오래전부터 추진돼온 프로젝트인 만큼 수주 경쟁이 치열한 상황이나, 아직 본 입찰이 진행되지 않은 상황이므로 기존 컨소시엄과 협력 혹은 현지 유력기업과 신규 컨소시엄 추진도 서둘러 모색해야 하는 상황임.

 

  특히 스페인을 중심으로 한 유럽 기업의 동남아 진출이 다시 활성화되는 분위기이고 후발주자인 중국의 추격이 거센 상황에서 우리 입지가 점점 좁아지고 있으므로 분위기 반전을 위한 보다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함.

 

 

자료원: 현지 언론 보도,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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