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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레이시아, 고속철도 프로젝트 추진 현황 및 수주전략
  • 트렌드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복덕규
  • 2016-02-16
  • 출처 : KOTRA

 

말레이시아, 고속철도 프로젝트 추진 현황 및 수주전략

- 총 공사비 650억 링깃(약 155억 달러) 수준, 2018년 시공 예상 -

- 중-일 간 수주경쟁에서 중국이 우위 점한 가운데, 한국·유럽·미국 기업들도 경쟁 참여 -

 

 

 

□ 말-싱 고속철도 프로젝트 규모 및 내역

 

  Business Times 기사에 따르면, 말-싱 고속철 프로젝트는 2018년부터 공사가 시작될 것이며, 총 공사비는 650억 링깃(약 155억 달러) 수준이 될 것이라고 함.

 

  이러한 공사비 추정은 고속철 트랙과 시스템이 1㎞당 1000만 달러가 들어갔을 때, 총 연장 350㎞를 가정해 계산된 35억 달러와, 통상 3배에 이르는 인프라 건설비 약 105억 달러를 감안한 수치임.

 

  그리고 총 연장 350㎞에 적합한 철도차량 운행규모인 4량짜리 60세트(급행과 일반 각 30세트씩)의 구입가격인 약 15억 달러도 반영한 금액임.

 

  말-싱 고속철도 프로젝트는 총 연장 약 350㎞로 예상되며, 계획대로 라면 현재 5시간이 걸리는 이동시간을 90분(급행 시)으로 절감시켜줄 것임(6개 정거장을 모두 정차하고 입국심사를 고려할 경우 2시간 내외로 예상됨.).

 

  말-싱 고속철도의 양국 종착역은 싱가포르에서는 주롱이스트(Jurong East)가, 말레이시아는 반다르 말레이시아(Bandar Malaysia)가 될 것임.

 

  현재 확정된 5개 중간 역은 세렘반(Seremban), 아예로 꺼로(Ayer Keroh), 무아르(Muar), 바뚜빠핫(Batu Pahat), 누사자야(Nusajaya) 등임.

 

자료원: myHSR

 

□ 말-싱 고속철도의 경제적 효과

 

  말레이시아 정부는 현재 추진되는 말레이시아-싱가포르 고속철도(HSR) 사업이 국내 경제에 약 1000억 링깃(250억 달러)의 GDP 성장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함.

 

  말레이시아는 현재 국내 철도개발에 1600억 링깃을 투자하고 있으며, 차제에 말레이시아를 동남아시아 철도개발의 센터로 부상시키고자 하고 있음.

 

  현재 말-싱 고속철은 2022년 완공을 목표로 프로젝트가 추진되고 있으며, 완공 시에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 사이에 물류, 부동산 개발에 새로운 사업 기회를 촉발할 것으로 기대됨.

 

  고속철도 자체뿐만 아니라 7개 역 주변에 형성될 역세권 타운과 교육시설, 기술단지 등이 조성돼 해당 지역사회의 새로운 경제활력소가 될 것임.

 

  이러한 역세권 개발을 위해 사전에 부지를 확보하고 개발사업을 전개하는 주요 기업으로는 아래와 같은 기업들이 있음.

  - 세렘반 개발기업: Matrix Concepts Holdings Bhd, Sime Darby Bhd, IJM Corp Bhd

  - 조호르 개발기업: UEM Sunrise Bhd, Sunway Bhd

 

□ 말-싱 고속철 프로젝트 입찰 추진 현황

 

  중국 철도공사(China Railway)를 포함한 14개 기업들이 말-싱 고속철도(HSR) 건설 프로젝트 입찰 참가업체로 초청돼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 정부에 입찰 제안서를 제출한 상황임.

 

  말-싱 고속철 프로젝트에 대한 사전규격서(RFI)에 대해 참가 제안이 들어온 건이 200건이 넘었으나, 1차로 입찰 적격기업을 98개로 압축하고 2차로 14개사를 초청한 상태임.

  - 주요 초청 대상 기업: China Railway 컨소시엄(중국), 히타치-미쓰비시 컨소시엄(일본), 철도시설관리공단 컨소시엄(한국), Alstom SA(프랑스), Siemens AG(독일), CAF와 Talgo SA(스페인), Bombardier Inc(캐나다) 등

 

□ 말-싱 고속철 프로젝트 입찰 경쟁 동향(한-중-일)

 

  특히 경쟁에서 선두에 선 것으로 평가되는 중국철도공사(China Railway)는 이미 조호르주의 Gemas-Johor Baru 복선전철사업을 수주한 상태에서, 말-싱 고속철을 다음 타깃으로 경쟁에 뛰어든 상황임.

 

  중국은 국내에서만 전 세계 철도망의 60%에 달하는 1만9000㎞에 달하는 고속철도망을 보유하고 있으며, 해외에서도 160개 도시를 커버하는 34개 고속철도망 보유하고, 하루 3000량의 철도차량을 운영해 300만 명의 승객에 서비스하는 철도대국임.

 

  말-싱 고속철이 완성돼 싱가포르와 중국 쿤밍을 연결하려는 총연장 5000㎞의 범아시아고속철(Pan-Asian HSR)에 연결된다면, 엄청난 경제적 파급 효과를 가져올 것이므로 중국은 사활을 걸고 이번 프로젝트 수주에 나서고 있음.

  - 범아시아고속철(Pan-Asian HSR)은 중국 정부가 추진하는 '일대일로(一帶一路)'에 연계된 동남아 지역 핵심사업으로, 인도차이나반도 국가들을 철도 네트워크로 묶어내려는 사업

 

  일본은 긴밀한 민관협력을 바탕으로 150억 달러짜리 인도 고속철 프로젝트(Mumbai-Ahmedabad 간 총 연장 505㎞)를 수주하고 다음 타깃으로 말-싱 고속철 수주에 참가 중

 

  한국은 철도시설관리공단(KRNA)을 중심으로 50여 개 기업이 컨소시엄을 형성해 후발주자로 말-싱 고속철 사업 수주에 뛰어들었음.

 

  지난해 쿠알라룸푸르 철도 중심역인 KL센트럴 역 인근 쇼핑몰에 50평 규모의 최신식 고속철 쇼룸을 개설하고 적극적으로 수주전에 뛰어든 상황임.

 

자료원: Railtravel Statioin

 

□ 말-싱 고속철 수주를 위한 중국의 최근 행보

 

  중국은 지난해 인도네시아에서 50억 달러 규모의 Jakarta-Bandung 고속철도를 일본에 앞서 수주했으나, 그 후에 일본이 더 큰 규모의 인도 고속철도 프로젝트를 수주하면서 양국간 수주 경쟁이 말-싱 고속철도 경쟁에서 정점에 달하는 상황임.

 

  이런 상황에서 중국철도공사(CREC)가 말레이시아의 이스칸다르 워터프론트 홀딩스(IWH)사와 공동투자해 '말-싱 고속철' 말레이시아 종착역인 '반다르 말레이시아' 부지를 매입(60% 지분 매입)하는 상황이 벌어졌음.

 

  '반다르 말레이시아' 부지는 말레이시아 현 정부의 국부펀드격인 1MDB가 보유하고 있던 부지인데, 부채상환 문제로 골치를 썩다 이 부지를 판매하게 된 상황이라서 중국철도공사(CREC)가 '말-싱 고속철도' 수주에 우위를 점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음.

 

□ 말-싱 고속철도 프로젝트 수주 전략

 

  말레이시아의 말-싱 고속철 담당 기관은 SPAD로 불리는 '공공육상교통위원회'이지만, SPAD에서 자회사로 설립한 '말레이시아 고속철공사(myHSR)'가 실질적인 조정업무를 수행하고 있음. '말레이시아 고속철공사(myHSR)'의 사장은 SPAD에서 COO를 역임했던 인사이고, 고속철도 프로젝트에 대한 SPAD의 영향력이 여전히 큰 상황임.

 

  최근 국제유가 하락과 말레이시아 링깃화 평가절하로 정부의 재정압박이 커지는 상황에서 고속철도 프로젝트 소요예산이 2015년 5월 400억 링깃에서 650억 링깃으로 올랐다가, 지난 12월에는 700억 링깃까지 급상승한 상황임.

 

  따라서, 고속철도 프로젝트 수주의 관건이 점차 파이낸싱 쪽의 경쟁력으로 쏠릴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며, 이런 면에서 중국 자본과 견줄 수 있는 대안 마련이 필수적인 상황임.

 

  현재 말레이시아는 수쿠크(SUKUK)라는 이슬람펀드 발행의 세계 1위 국가인데, 석유자본을 가진 중동 국가와 손잡고 말레이시아 정부가 밀어주는 CIMB와 같은 국내은행에서 고속철도 추진을 위한 수쿠크 발행을 모색하는 식의 획기적인 대안 모색이 필요함.

 

  중국과 일본으로부터 모두 러브콜을 받고 있는 말레이시아에서는 어느 한 쪽 편을 들기도 부담스러운 상황이므로 후발주자인 한국이 현지에서 호응을 받을 만한 적절한 파이낸싱 수단을 제공할 수 있다면 새로운 돌파구로 활용할 수 있을 것임.

 

 

자료원: 현지 언론기사, myHSR 및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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