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카타르 소비가전시장, 프리미엄 스위치 ON!
  • 트렌드
  • 카타르
  • 도하무역관 이용호
  • 2014-10-21
  • 출처 : KOTRA

 

카타르 소비가전시장, 프리미엄 스위치 ON!

- 인구증가에 의한 양적판매 증가 -

- 카타르 프리미엄제품군 판매 차지비중 여타 국가보다 높아 –

 

 

 

□ 카타르 가전제품시장, 인구증가로 순풍을 타고 성장 중

 

카타르 슈퍼마켓 내 소비가전 판매장

자료원: KOTRA 도하 무역관 자체촬영

 

 ○ 컴퓨터, TV, 세탁기, 냉장고, 휴대전화 등을 포함하는 카타르 소비 가전시장은 인구 증가 및 경제 붐에 힘입어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 2014년 9월 기준, 카타르 인구는 219만 명을 기록하며, 지난 8년간 연평균 5% 성장세를 기록

  - 2013년에는 그 성장세가 가속화돼 최대치인 11.4%의 증가율을 보임.

 

 ○ 인구 증가에 의한 양적 판매증가 뿐만 아니라, 프리미엄 제품시장에 대한 국제 소비가전제품 메이커의 관심도는 점차 높아지는 추세

 

□ 카타르 소비가전시장 연간 최근 3년간 19.4% 성장

 

카타르 소비가전시장 동향

            (단위: US$ 백만)

 

2012

2013

2014*

2015*

컴퓨터

572.29

624.18

670.81

717.63

가전제품

336.08

368.32

400.42

439.61

통신기기

103.17

119.16

136.37

153.11

총합

1,011.54

1,111.66

1,207.61

1,310.35

주: 전망치

자료원: BMI

 

 ○ 카타르 전체 소비가전시장은 2014년 기준, 12억700만 달러를 기록하며, 2012년 대비 19.4% 성장함.

  - 같은 기간, 컴퓨터, 가전제품, 통신기기는 각각 17.2%, 19.1, 32.2% 성장률을 기록하며 휴대전화로 대표되는 통신기기가 성장세를 주도

  -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컴퓨터의 경우, 카타르 진출기업의 증가와 더불어 가정당 2.52기기를 보유하는 개인소비도 일조하고 있음.

 

□ 카타르인의 경쟁심덕에 프리미엄시장은 호황

 

 ○ 카타르 프리미엄제품시장은 일인당 GDP 10만 달러를 상회하며 세계에서 가장 높은 개인소득을 기록하고 있는 카타르인이 주도함.

  - 카타르인의 과시욕과 상호간의 승부욕도 카타르 프리미엄제품 판매량에 기여함.

  - 카타르인 중에는 과시욕 만족을 위해 최신기기를 남보다 빨리 입수하고자 해외로부터 큰 돈을 들여 직접 들여오거나 해외에 직접 방문구매를 하기도 함.

 

 ○ 국내 대형 소비가전제품 생산업체 관계자와의 면담 시, 카타르시장의 경우 다른 국가대비, 전체 판매에서 프리미엄 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다고 밝힘.

  - 출시된지 얼마되지 않은 최고가 TV의 경우 전세계 판매량 중 큰 비중이 카타르에서 이루어졌다고 함.

  - 프리미엄제품의 경우 저가 소비가전재 대비 이익률이 높아 비교적 적은 판매량에도 높은 순수익률을 기록할 수 있어 국제 소비가전 메이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

 

□ 시사점

 

 ○ 카타르 가전제품시장은 비교적 극단적인 모래시계형태의 시장구조를 가지고 있으므로 가격경쟁력을 앞세운 저가품목이나 품질을 앞세운 프리미엄 제품을 위주로 공략이 용이함.

 

 ○ 카타르 진출을 위해서는 슈퍼마켓이나 전자제품 판매점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는 에이전트 뿐만 아니라, 자체 매장을 보유한 에이전트 선정 시 시장진출에 도움이 될 것임.

 

 

자료원: BMI, Gulf-Times, Qatar Statistics Authority, 가전제품 생산업체 관계자 면담, KOTRA 도하 무역관 자체자료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카타르 소비가전시장, 프리미엄 스위치 ON!)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