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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도 이스라엘 하반기 수출입 동향
  • 트렌드
  • 이스라엘
  • 텔아비브무역관 윤주혜
  • 2014-10-21
  • 출처 : KOTRA

 

2014년도 이스라엘 하반기 수출입 동향

 

     

 

□ 한국 대이스라엘 수출 품목

 

 ○ 2014년 1~8월 한국 대이스라엘 수출은 전년도 동기간 대비 17.3% 하락해 8억4000만 달러를 기록함.

  - 주요 수출품목으로는 승용차, 합성수지, 무선전화기, 건설 중장비, 컬러TV, 자동차부품 등이 있음.

 

한국 대이스라엘 수출

            (단위: US$ 천)

순위

품명

2013년

2014년(1-8월)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총계

1,464,116

-4.4

839,965

-17.3

1

승용차

482,966

12.4

396,615

21.4

2

합성수지

125,799

17.3

75,146

-9.8

3

무선전화기

23,730

-25.0

39,123

277.8

4

건설중장비

33,886

31.9

27,129

44.9

5

컬러TV

35,551

11.5

25,446

-3.5

6

자동차부품

33,034

7.9

22,600

0.6

7

기타 정밀화학원료

17,065

-25.3

13,192

-4.9

8

커피류

18,160

-6.1

12,004

7.9

9

냉장고

17,939

10.4

11,522

-12.6

10

고속도강 및 초경공구

11,867

11.4   

9,497

44.2

11

무선통신기부품

11,203

-40.1   

8,002

23.1

12

공기조절기

7,807

-18.5   

7,553

24.2

13

기타 플라스틱제품

9,869

19.9   

7,112

5.4

14

필름류

11,461

4.2

7,102

-14.1

15

직접회로 반도체

9,040

-10.4   

6,677

16.4

16

기타 석유화학제품

14,882

-40.3

6,581

-41.0

17

기타 합성섬유

6,096

69.1

6,008

87.5

18

편직물

8,313

-2.0   

5,934

-8.3

19

금속절삭 가공기계

4,886

-21.2   

4,863

18.7

20

기타 화학공업제품

5,894

-24.7   

4,723

35.9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 승용차의 경우 1~9월 신차판매 기준 현대자동차가 2만5770대로 판매율 1위를 기록했으며 4년간 1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음.

  - 기아자동차의 경우 2만856대를 판매해 판매율 3위를 기록하며 이스라엘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유지하는 추세임.

  - 한국 자동차가 이스라엘시장에서 인기를 이어가는 만큼 한국 자동차부품의 수요도 증가세를 보이며 한국 대이스라엘 수출 품목 6위를 차지함.

 

 ○ 무선통신기기시장의 경우 2013년 기준 스마트폰 판매만 108만 개가 판매됐으며 연평균 15만 개의 스마트폰이 매월 판매되는 것으로 추정됨.

  - 삼성스마트폰이 시장점유율 32.8%를 차지해 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그 뒤를 이어 애플스마트폰이 24.5%를 차지하고 있음. LG 스마트폰은 시장점유율 7.4% 기록

  - 이스라엘시장에서 한국 휴대폰이 가장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는 만큼, 휴대폰 부품 수요도 덩달아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전년도 동기간 대비 23.1% 증가한 800만 달러 기록

 

 ○ 텔레비전 및 냉장고, 세탁기 등의 한국 가전제품 또한 시장에서 인기를 이어가는 추세임. 시장에서 가장 널리 알려져 있는 국산 브랜드로는 삼성, LG가 있으며 시장에서 인기를 이어가고 있음.

 

□ 한국 대이스라엘 수입 품목

 

 ○ 한국 대이스라엘 수입은 전년도 동기간 대비 10.3% 상승해 6억2000만 달러를 기록함. 경기회복세로 인해 이스라엘의 수출이 회복세를 보이고 아시아국으로의 수출이 증가세를 보임에 따라 한국 대이스라엘 수입 또한 증가세를 보이는 추세

 

 ○ 한국 대이스라엘의 주요 수입품목으로는 나프타, 직접회로반도체, 반도체 제조용장비, 항공기기 부품, 고속도강 및 초경공구, 동괴 및 스크랩 등이 있음.

 

한국 대이스라엘 수입

            (단위: US$ 천)

순위

품명

2013년

2014년(1-8월)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총계

856,219

-0.6

623,870

10.3

1

나프타

13,298

-

53,369

391.0

2

직접회로 반도체

121,799

44.1

47,877

-32.3

3

반도체 제조용장비

71,266

-13.3

42,055

24.0

4

항공기부품

54,565

-9.2

37,186

2.2

5

고속도강 및 초경공구

48,987

10.7

35,966

2.7

6

동괴 및 스크랩

56,059

10.8

35,920

-10.6

7

전자현미경

29,419

-42.4

26,891

24.4

8

알루미늄괴 및 스크랩

27,922

-20.8

26,373

24.1

9

계측기

17,536

-19.7

23,736

106.4

10

무선통신기기부품

39,001

-47.7

23,553

15.9

11

기타 석유화학제품

23,720

48.2

13,998

2.8

12

기타 정밀화학원요

17,105

-43.3

13,696

19.7

13

의료용 전자기기

16,356

11.3

11,459

5.5

14

유선전송장치

16,551

3.8

10,269

19.3

15

화장품

4,622

44.2

10,146

188.1

16

광학기기부품

10,989

209.2

10,007

4.5

17

분석시험기

8,495

-66.7

8,500

59.1

18

기타 화학공업제품

14,656

4.3

7,260

-27.6

19

기타 산업기계

4,379

-39.9

7,098

161.0

20

경보신호기

12,991

138.4

6,836

-41.0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 시사점

 

 ○ 대이스라엘 수출 1위 품목인 한국산 자동차 판매가 늘어나면서 이에 따른 자동차부품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으므로 한국산 부품의 우수성과 인지도를 확대할 수 있는 다각적인 마케팅 활동이 필요함.

  - 대이스라엘 수출 3위 품목인 무선전화기 판매가 증가세를 보임에 따른 부품수요 또한 증가세를 보이므로 한국산 부품의 인지도를 확대하는 활동 필요

 

 ○ 가격경쟁력이 있는 중국·인도산 제품 판매가 계속 늘어나는 것에 대비해 한국산 제품의 우수한 품질과 인지도를 확산시킬 수 있도록 전문전시회 참가, 에이전트와의 긴밀한 협력 등 다양한 시장접근 전략이 필요함.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이스라엘 경제지 The Marker, KOTRA 텔아비브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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