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문화산업' 기회의 땅
- 트렌드
- 중국
- 시안무역관
- 2014-10-20
- 출처 : KOTRA
-
중국, '문화산업' 기회의 땅
- 서부 최대의 문화콘텐츠 교역 플랫폼으로 부상하는 ‘서부 문화산업 박람회’ -
- 중국 현지시장에 맞춰 새로운 문화콘텐츠 개발해야 -
□ 급성장 중인 중국 문화산업
○ 문화산업 현황
- 중국 상무부 통계에 따르면, 2013년 중국 문화상품 수출입 총액은 274억1000만 달러, 그 중 수출액은 251억3000만 달러임. 문화 서비스 수출입 총액은 95억6000만 달러, 그중 수출액은 51억3000만 달러에 달함.
- 애니메이션, 게임, 영화 후기 가공, 데이터베이스 서비스 등 새로운 분야의 문화기업이 중국 문화산업 수출의 중요한 성장 동력으로 떠오르고 있음.
- 현재 중국 문화소비 잠재 시장규모는 4조7026억1000만 위안으로, 전체 소비지출의 약 30%를 차지하고 있지만, 실질 문화소비 시장규모는 1조388억 위안으로 전체 소비지출의 6.6%를 차지하고 있어, 3조6638억1000만 위안의 격차를 보임. 이는 향후 그만큼 문화산업의 발전 여지가 크다는 이야기이기도 함.
- 상하이증권보(上海證券報)는 중국 문화산업이 기타 국가에 비해 늦게 발전하기 시작했지만,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중국 정부의 관련 정책에 따라 문화소비가 크게 늘어날 것이라고 보도함.
중국 문화산업규모 추이 및 현황
자료원: KITA(한국무역협회)
○ '12차 5개년 문화산업 배증계획(12.5 계획 2011~2015년)'
- 2012년 2월 28일 중국 문화부는 '12차 5개년 문화산업 배증계획'을 발표함. 배증계획의 내용은 중국의 전반적인 문화산업 추진 계획과 문화산업성장속도를 매년 평균 20%로 올릴 것이며, 2015년의 중국 문화산업 시장규모를 2010년의 2배로 성장시킬 것이라고 함.
- 중국 문화부 리샤오지에 부부장은 "배증계획은 제17기 중앙위원회 제6차 전체회의에서 나온 '국가 12차 5개년 문화개혁 발전계획' 강령을 이행하는 것이며, 중국 문화산업 발전의 중요한 역할을 할 것" 이라고 함.
- 문화부는 배증계획이 중국 국민경제를 이끄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며, 문화산업 발전방식, 문화산업 구조, 문화상품 생산 강화, 문화소비확대, 문화 과학기술 개발촉진, 투자 시스템 구축 등 10가지 주요 항목을 집중적으로 발전시킬 것이라고 함.
□ 중국 서부지역 문화산업
○ 문화산업 현황
- 중국 서부지역은 다원화된 민족 문화상품과 지역 특색의 문화산업이 발달해 다양한 분야의 문화산업 발전 잠재력이 큼.
- 신문, 서적, 라디오, 방송과 영화 등의 대형매체그룹이 점점 많아지고 있음. 산시, 광시, 쓰촨, 티베트 등의 지역에서는 지역신문 매체 그룹이 연이어 설립되고 있으며, 꾸이주 역시 신문, 출판, 방송, 공연 등 4대 문화 기업그룹이 형성됐음. 윈남성은 10대 산업인 라디오와 영상, 신문출판, 민족 예술공연, 문화여행 등을 중점적으로 지역 특색에 맞춰 발전시키고 있음.
○ 산시성 문화산업
- 2014년 1~8월 산시성 문화산업 투자현황
자료원: 陕西省统计局(산시성통계국)
- 2009~2013년 시안문화산업 기본상황
자료원: 제7회 중국 서부 문화산업 박람회
□ 서부지역의 문화콘텐츠 교역의 플랫폼으로 부상한 제7회 중국 서부 문화산업 박람회
자료원: 西部网
○ 중국 서부 문화산업 박람회는 중국 문화부, 라디오·영화·TV 방송국 관리총국, 신문출판 본부와 산시성 인민정부가 공동 주관하며, 내몽고, 광시, 충칭, 쓰촨, 꾸이주, 윈난, 티베트, 간쑤, 칭하이, 닝시아, 신장 등 중국 서부 12개 성, 자치구, 직할시가 참여하는 국가급 문화산업 박람회임. 2005년 쿤밍을 첫 시작으로 청두, 후허하오터에서 매년 1회 개최됐으나 2008년, 제4회부터는 개최도시를 바꾸지 않고 시안에서 2년에 1회 개최됨.
○ 제7회 중국 서부 문화산업 박람회(The 7th West China Cultural Industries Expo)는 2014년 9월 5일에서 8일까지 개최됨. 2005년부터 7번째 개최되는 것이며, 올해 박람회 규모는 5만5000㎡, 참관객 수는 15만 명에 달함.
○ 올해 개최된 박람회는 시안 곡강(曲江) 국제 전시장에 있는 모든 전시관을 사용함. 전시관은 예술교류관, 산업종합관, 실크로드 협력관, 문화산시관, 상품교역관으로 총 5개의 관으로 구성됐으며, 2600여 개의 전시부스가 설치됨. 전시분야는 영상산업, 문화창조산업, 출판매체산업, 광고인쇄산업, 문화공연산업, 디지털 애니메이션, 공예미술 등이 있음.
○ 중국 내 20개의 성과 말레이시아, 한국, 태국, 호주 등의 국가 문화산업 대표단이 참가했으며, 사천성, 산시성 등의 성에서 문화 투자, 출판 매체, 문화 관광, 문화과학기술 융합 등 36개 문화산업 기관이 전시회 기간 중 계약을 체결함.
자료원: KOTRA 시안 무역관 자체 촬영
□ 전망 및 시사점
○ 중국 국민의 소득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문화 관련 소비가 늘어날 것이며, 문화산업에 대한 중국 정부의 규정 완화 정책은 중국 문화시장의 규모를 더욱 확대시킬 것으로 예상됨.
○ 국내 문화 관련 업체, 현지 문화에 맞는 콘텐츠로 공략해야
- 중국의 문화산업은 아직 발전하고 있는 단계이기 때문에, 문화산업에 최근 경쟁력이 강화되는 한국 문화 콘텐츠 기업이 중국 현지에 진출할 기회가 증가할 것으로 보임.
- 현재 중국 현지에 한국 드라마, 영화, 연예인 등 한류열풍이 뜨거운 가운데, 현지시장에 맞는 새로운 문화 콘텐츠를 끊임없이 개발해 순수 국내 콘텐츠가 현지에 정착해 한류를 이어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함.
○ 기회가 많은 중국 서부지역
- 중국 서부지역은 동부에 비해 문화산업이 발달돼 있지 않기 때문에, 이는 국내 기업이 진출하는데 더 많은 기회가 있다고 사료됨.
- 중국의 56개 소수민족 중, 서부지역에는 44개 소수민족이 있으며, 다양한 민족 문화와 각 지역의 특색 있는 여행업, 예술업을 서적출판, 영상제작, 전시활동 등과 융합해 다양한 문화상품을 발전시키고 있는 단계
- 서부지역의 문화 자산은 많지만, 그것을 콘텐츠 상품으로 개발할 수 있는 기술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국내 기업의 문화 콘텐츠 개발 기술능력을 펼칠 수 있는 좋은 기회임.
- 중국 서부 문화산업 박람회는 중국 서부지역 및 실크로드 주변국가와의 문화교류 구심점 역할을 하고 있으며, 박람회에 참가해 현지 문화상황 파악은 국내 기업이 현지에 진출하는 데 중요한 도움이 될 것임.
자료원: 陕西省统计局, 中国西部文化产业博览会网,제7회 중국 서부 문화산업 박람회, 박람회 주최측과 전화, 西部网, 陕西传媒网-陕西日报, 人民网, 中国产业经济信息网, 中国社会科学网, Newspim, KITA(한국무역협회), 百度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문화산업' 기회의 땅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갈수록 다양해지는 중국의 문화산업을 주목하라
중국 2012-09-05
-
2
2014 중국 문화 소비 시장을 주목하라!
중국 2014-01-23
-
3
도요타 해외진출 서두른다 (2): 관련 부품사들의 기술개발 박차
일본 2014-10-20
-
4
한중 FTA로 양국 문화콘텐츠산업 부상
중국 2015-05-15
-
5
중국 미용의료시장 골드러시
중국 2014-10-20
-
6
中 드라마 시장 현황 및 새로운 트렌드
중국 2016-04-21
-
1
2023년 중국 선박산업 동향
중국 2023-12-15
-
2
2021년 중국 2차전지 산업 동향
중국 2022-01-17
-
3
2021년 중국 의료산업 동향
중국 2022-01-17
-
4
2021년 중국 신에너지차 산업 동향
중국 2022-01-17
-
5
중국 스마트 커넥티드카(ICV) 산업 동향
중국 2022-01-14
-
6
2021년 중국 정보통신(ICT) 산업 동향
중국 2022-0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