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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고도 가까운 나라 덴마크에 한국의 맛을 알리다
  • 트렌드
  • 덴마크
  • 코펜하겐무역관 권기남
  • 2014-10-02
  • 출처 : KOTRA

 

멀고도 가까운 나라 덴마크에 한국의 맛을 알리다

- 오는 10월 한국맛잔치 한마당 첫 개최, 올해만 두번째 식품 홍보행사 -

- 덴마크 유명 초밥체인점 Stick ‘n’ Sushi 등 현지 레스토랑과식품점 한국음식에 관심 증가 -

 

 

 

□ 오는 10월 한국맛잔치 한마당 첫 개최, 코펜하겐 내 올해만 두번째 한국식품 알리기 행사

 

  한국맛잔치 한마당(Koreansk Mad Fest: 덴마크어로 ‘한식 축제’)이 오는 3일부터 5일까지 3일간 코펜하겐 도심에 위치한 최대 식품전문관(food market)에서 열림.

  - 지난 6월에 열린 코펜하겐 김치 페스티벌 이후 올해만 두번째로 열리는 한국 문화교류 및 음식·식품 홍보행사임.

  - 이번 행사는 김치가 주요 홍보품목이었던 김치 페스티벌보다는 더 다양한 품목을 소개함. 쌈장, 된장 등 한국 고유의 각종 장류와 차류, 분식류, 즉석식품류를 선보임.

  - 행사가 열리는 토우어헬러너(Torvehallerne) 식품전문관은 총 60여 개의 식품점이 입점해 있는 유리 건물 2개와 그 주변 광장(Israel Plads)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행사는 야외광장에서 행사구성에 따라 총 9개의 부스를 설치해 진행됨.

  - 해당 식품전문관은 2011년 개장 이래 일주일 평균 6만 명의 시민과 관광객이 꾸준히 방문하는 곳으로 지난 6월 이곳에서 코펜하겐 김치 페스티벌이 열린 바 있음.

 

한국맛잔치 한마당이 열리는Torvehallerne 식품전문관과 Israel Plads 광장

자료원: AI A/S사 홈페이지(http://www.ai.dk/)

 

  - 본 행사는 외교통상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주덴마크 한국대사관이 공동주최하며, 덴마크한인입양인협회(Korea Klubben), 김치납품업체 Kimchi &Co., 한국관광공사, KOTRA가 공식 협력 파트너임.

  - KOTRA 코펜하겐 무역관은 행사 기간 동안 한국식품홍보관 운영 및 행사 전반을 지원

  - 주 덴마크 한국대사관·덴마크한인입양인협회·토우어헬러너 식품전문관 SNS 및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적극적인 홍보활동으로 방문객 유도

   * 한국맛잔치 한마당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 https://www.facebook.com/KoreanskMadfest

 

한국맛잔치 한마당 공식 홍보포스터

자료원: KOTRA 코펜하겐 무역관

 

 ○ 한국맛잔치 한마당은 종합적인 한국문화 알리기 행사의 일환으로 아직까지 덴마크 내 한국식품뿐 아니라 한국문화에 대한 인지도가 낮은 것을 고려해 문화홍보활동 또한 함께 진행

  - 본 행사는 크게 다음 세가지 활동으로 구성돼 있으며, 각 9개 부스에서 각각의 행사를 동시다발적으로 진행

 

한국맛잔치 한마당 행사 구성

구분

 세부 행사내용

문화 홍보

문화 알리기코너(한복체험, 서예체험 등)

한국 관련 동영상 시청 코너

한국식품홍보관(한국 차, 과일 등)

시식 및 시음회

시식 및 시음회

조리 시연회(김치찌개, 잡채, 김밥, 떡볶이, 비빔밥 등)

즉석요리 시식회

한국식품 판매

한국제품판매

즉석식품 판매(김치전, 호떡 등)


 

  - 특히 행사장소 특성상 애초에 한국에 대해 관심이 없는 일반 유동인구가 많을 것을 예상해 위의 부스행사 이외에도 이목을 끄는 국악공연과 태권도 시범 마련

 

 ○ 일반 소비자 접근 및 잠재 바이어와 만남으로 한식의 인지도 확대 및 현지시장진출 목표

  - 행사대상은 행사장을 방문하는 일반 방문객·소비자 뿐만 아니라 한국식품 구매에 관심있는 주요 유통업체 구매 담당자와 언론인을 포함

  - 현지 시장진출 유망품목을 위주로 조리시연, 시식 및 시음, 판매를 진행해 특정 품목의 노출 효과 및 인지도 상승을 기대

 

□ 새로운 ‘맛’에 보수적인 덴마크, 아시아 식문화와 식품에 눈을 뜨다!

 

 ○ 덴마크 사람은 새로운 식문화 보급 및 식품 구매에 다소 보수적인 경향이 있다고도 하는데, 이는 아직까지 덴마크 내 다양한 식문화와 식품이 활발하게 유입되지 않아 자연스럽게 형성된 소비문화임.

  - 실제로 덴마크는 이민자 비율이 높지 않고 단일민족사회(homogeneous society)의 특성을 지니고 있어 이민자로 구성된 미국 등 국가에 비해 다양한 국가의 식품에 노출될 기회가 상대적으로 적음.

  - 또한, 덴마크는 외식비가 매우 비싸므로(보통 수준의 점심식사는 약 2만 원 대, 저녁식사는 약 4만~6만원 대), 외식문화보다는 가정에서 직접 요리해 먹는 문화가 더 발달돼 있음.

 

 ○ 하지만 최근 아시아 음식에 대한 관심은 점점 늘어나는 추세임.

  - 거리에서 종종 태국·중국·일본 등 아시아 음식점을 볼 수 있으며, 중앙기차역 근처에 아시아 식품점 또한 몇 군데 있음.

  - 아시아식품점은 주로 태국·중국·일본·한국 식품 등을 취급하며 각종 인스턴트 면류, 과자류, 냉동식품류를 비롯해 식자재, 농식품 등을 판매

  - 태국음식전문점, 중식점, 일식점과 비교해 아직 한식전문점은 많지 않으며, 한국식품만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식품점은 현재 없음.

 

 ○ 특히, 최근 일본식 회초밥이 새로운 음식트렌드로 인기를 끌면서 일식점은 고급 레스토랑의 이미지를 갖게됐으며 많은 이들이 주로 특별한 날에 찾는 외식 장소가 됨.

  - 젊은 층에게 더욱 관심을 받고 있음.

  - 하지만 고급 레스토랑 이미지에도 많은 일식전문점은 포장·배달 서비스를 제공해 많은 이들이 ‘테이크아웃’해 이용하기도 함.

 

□ 덴마크 내 한국 음식·식품에 대한 관심 점차 높아져

 

  덴마크 내 한국식품시장은 아직 성장 초기단계에 있으며 한식에 대한 인지도는 다른 아시아국가의 음식에 비해 낮지만 현재 아시아음식에 대한 관심증대가 한식으로 이어질 것을 기대

  - 덴마크 내 한식전문점은 총 4개(코펜하겐 내 3개, 주변도시 1개)가 있으며 곳곳의 아시아음식점에서 한두가지의 한식메뉴를 제공하는 경우도 있음.

 

  이미 덴마크식품시장에서 긍정적인 성장을 보이는 한국식품으로는 김치, 미역, 김 등이 있으며, 특히 이 식품은 건강 식품으로서 덴마크인의 관심을 끌고 있음.

  - 특히, 몇몇의 일식점에서는 부식(side dish) 개념으로 김치를 메뉴에 포함하고 있으며, 덴마크의 한 아시아퓨전음식점 Heart of Fusion에서는 김치버거를 고정메뉴로 선보이고 있음.

  - 소금 간을 한 김은 가볍고 바삭한 식감으로 건강한 간식거리로 인식이되며 덴마크인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음.

 

□ 관심 바이어 정보

 

  덴마크 유명 일본 초밥 체인점 스틱앤스시(Stick ‘n’ Sushi)사 는 한국차, 식초·홍초음료, 김·미역 등 한국식품 수입에 큰 관심을 보임.

  - 스틱앤스시사의 창립자인 Thor Andersen과 그의 부인 Mia는 지난 2013년 5월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2013(Seoul Food 2013)을 방문한 바 있으며, 방문 당시 국내 차 브랜드 ‘오설록’사의 제품과 같이 맛과 디자인을 동시에 살린 제품의 수입을 원함.

 

한국식품수입에 관심있는 덴마크 유명 초밥 체인점 Stick ‘n’ Sushi사 로고

 

Stick ‘n’ Sushi사 매장 내부 전경

자료원: Stick ‘n’ Sushi사 홈페이지(www.sushi.dk/)

 

업체명

  Stick ‘n’ Sushi A/S사

업체 소개

 및 특징

 - 초밥 및 야키토리 꼬치 전문점(일식)

 - 1994년 코펜하겐1호점 오픈

 - 현재 덴마크에 총 11개 점포, 영국 런던에 1개 점포를 갖고 있음.

 - 최상의 질과 서비스 고급스럽지만 젋고 활기찬 브랜드 이미지로 큰 인기를 얻고 있음.

 - 스틱앤스시 사는 덴마크 내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프랜차이즈로 일식분야에서는 시장 주도 기업(market leader)으로 인정받고 있음.

 - 스틱앤스시사 기업 소개 영상:https://www.youtube.com/watch?v=f309ppaTle8

관심 품목

 - 차

 - 식초·홍초류 음료

 - 김(초밥 용 및 일반김)·미역

참고사항

 - 스틱앤스시사는 각 매장에 차, 소스류 등의 식품을 진열해 놓고 판매하고 있으므로 차, 음료 등 특정 품목에 대해 포장까지 완료된 제품을 구매하길 원함.

 - 또한, 매장 내 분위기와 전체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중시하는 스틱앤스시사는 맛과 품질뿐만 아니라 유행에 민감한 소비자의 눈길을 끌만한 포장 디자인의 제품을 선호

 - 스틱앤스시사의 기업CSR활동 및 지속가능한 기업 경영이념에 맞는 친환경 유기농 제품을 선호

업체 주소

및 연락처

Nansensgade 49, DK-1366 Copenhagen K

전화번호: +45 33 11 70 90 (45는 덴마크 국가 번호임)

이메일: sticks@sushi.dk

담당자 연락처

담당자: Christa Rewers(브랜드 &마케팅 디렉터)

이메일: christa.rewers@sushi.dk

 

□ 시사점

 

 ○ 최근 수도 코펜하겐 및 대도시를 중심으로 한국음식홍보 행사가 연이어 개최된 바, 한국식품에 대한 인지도 증가와 한국식품의 덴마크 현지 유통망 확보를 기대

  - 덴마크에서 두번째로 큰 도시인 오오후스(Aarhus)에서도 주 덴마크 한국대사관 주최로 다양한 문화 행사를 진행한 바 있음.

 

 ○ 제철 음식과 건강식으로 식단을 구성하고 직접 요리를 해는데 익숙한 덴마크인에게는 인스턴트 면류, 과자류, 냉동식품류보다는 농식품, 된장, 고추장 등 장류와 식초류 등 건강식품이 장기적인 관심을 끌 것으로 예상

 

 ○ 하지만 덴마크 내 아시아식품점에서는 인스턴트 면류, 과자류, 냉동식품류도 취급하고 있으니 해당 품목 관련 업체는 덴마크를 비롯한 유럽 내 아시아식품 전문 유통업체에 접근해 덴마크 일반 마트·식품점 진출과는 다른 방향으로의 전략이 필요

 

 

자료원: KOTRA 코펜하겐 무역관 종합, 스틱앤스시사 홈페이지(http://www.sushi.d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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