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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건설 및 토목공사용 부직포 시장동향
  • 트렌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박상준
  • 2014-11-26
  • 출처 : KOTRA
Keyword #냉장기기

 

미국 건설 및 토목공사용 부직포 시장동향

- 폴리에스테르 및 합성섬유 높은 관세율로, FTA 통한 국산제품 유리한 고지 -

- 품질 인증 및 제품차별화 통한 진출전략 필수 -

 

 

 

□ 폴리에스테르(Polyester) 섬유 수요동향

 

 ○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IBIS World의 합성섬유 제조(Synthetic Fiber Manufacturing)에 대한 보고서에 의하면, 2014년 전체 시장규모는 약 84억 달러를 도달할 것으로 추산되며, 그 중 토목용 부직포의 소재로 사용되는 폴리에스테르 섬유는 전체시장의 15.4%를 차지하며 총 13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 시장의 수요 증가에 따른 수입량 증가로 인해 미국 내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는 상황

 

섬유산업 제조업 매출규모 추이

자료원: IBIS World, Synthetic Fiber Manufacturing in the US 2014

 

□ 부직포(Nonwoven Fabric) 수요동향

 

 ○ 시장 전문 조사기관인 프리도니아그룹(The Freedonia Group)에 따르면 미국 내 전체 부직포 수요는 2016년까지 71억 달러에 달할 것이며, 연평균 5.7%의 증가율을 보일 것으로 예상함.

  - 토목용 산업협회 시장조사 담당이사(Director of Market Research)인 Ian Butler는 오바마의 경제부양정책의 일환으로 활성화된 인프라 보수 및 재구축 사업을 통해 부직포 수요가 급격히 증가했다고 밝힘.

 

 ○ 토목용 부직포는 전체 부직포시장의 10%로 산업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며 시장을 선도하고 2017년까지 연평균 7.7%의 증가율을 보일 것으로 예측함.

 

 ○ 부직포산업협회(Nonwovens Industry)는 건축시장의 부직포 소모량은 전체 부직포시장의 47~51%를 차지하고 있으며 건설업계경기 회복에 따른 다회용 부직포(nondisposable nonwoven textile) 판매호조에 힙입어 현재 토목용 부직포시장이 확대되는 추세라고 밝힘.

  - 협회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토목용 부직포가 속한 다회용 부직포는 일회용 부직포(disposable textile)에 비해 더 빠른 매출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나타남.

 

미국 부직포 품목별 수요현황

(단위: 백만 달러, %)

자료원: Freedonia Group, US Nonwoven Fabric Demand

 

□ 주요 업체별 동향

 

 ○ 시장 전문 조사기관인 에디슨이 발간한 자료(Edison Investment Research)에 따르면 부직포산업(Nonwoven Industry)은 대기업부터 중소규모의 기업까지 다양하고 세분화된 시장으로 구축돼 있으며 상위 7개의 다국적기업이 시장의 약 40%의 점유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남.

  - 토목용 부직포 생산업체인 Propex의 경쟁업체 분석자료에 따르면 미국 내 시장의 대규모 기업으로는 Propex, Amoco, Belton, Cathage Mills, Hanes, Skaps, Tencate Mirafi, Thrace Linq Industrial Fabrics, US Fabrics 등으로 경쟁구도가 이루어진 것으로 나타남.

 

 ○ 토목용 부직포의 경우, 규모가 큰 제조업체는 직접 판매하지 않고 대부분 세일즈랩(Sales Representative)을 이용, 각 업체와 계약을 맺은 공식딜러(Authorized Distributor)를 거쳐 최종소비자(End User)에게 제품을 간접 판매하는 경로가 있음.

  - 소규모 제조업체일수록 온라인 디스트리뷰터 체널을 통해 제품 판매가 이뤄지고 있음.

  - 한국업체 또는 해외업체의 경우, 세일즈 에이전트를 통해 시장 공략할 시 초기 투자비용 절감 뿐만 아니라 오랜 경험과 넓은 네트워크를 활용해 신속하게 디스트리뷰터와 연결이 가능하며 A/S를 포함한 사후관리가 이뤄지는 장점이 있음.

 

토목용 부직포 유통구조

 

□ 시사점

 

 ○ 최근 몇 년간 미국이 경제 위기를 거치며 기존의 부직포 제조업체는 개발도상국의 인력 아웃소싱을 활용해 제조과정에서 발생되는 비용을 절감하고 있음.

 

 ○ 부직포는 섬유 중에서도 생산율이 비교적 높은 분야이지만 저가의 제품을 제조하는 개발도상국 생산자의 진출이 활발해지며 부직포 시장은 과다경쟁으로 이어지는 추세

  - 저렴한 가격을 앞세운 중소기업의 경쟁이 치열하게 펼쳐지는 상황으로 시장 확보를 위해서는 제조비용 절감 및 제품 차별화가 필요한 것으로 조사됨.

 

 ○ 토목섬유협회(Geosynthetics Materials Associations) 담당자에 따르면 미국 내 토목용 부직포 제품은 교통제품 인증시험 프로그램인 AASHTO의 NTPEP(National Transportation Product Evaluation Program)으로 테스트를 시행하고 그에 대한 다양한 품질검증 및 시험결과를 통해 품질 보증에 따른 근거로 사용됨.

  - 미국에서 사용하는 토목용 부직포에 대한 기준은 미국 재료시험협회인 ASTM(American Society for Testing and Materials)의 D4595, AASHTO(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분류법 중 M288 등이 있는 것으로 조사됨.

 

 

자료원: IBIS World, 프리도니아 그룹, 미국건설자재협회, KOTRA 시카고 무역관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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