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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한류 드라마 시청률이 높아질수록 한식도 덩달아 방긋
  • 현장·인터뷰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박지현
  • 2014-10-14
  • 출처 : KOTRA

 

대만, 한류 드라마 시청률이 높아질수록 한식도 덩달아 방긋

- 한국 드라마 현황, 파급효과 및 성공요인 분석 -

- 한국 드라마의 성공과 한식열풍 -

 

 

 

□ 한국 TV드라마의 대만시장 현황

 

 ○ 1993년 웨이스쭝원타이(衛視中文台)에서 마지막 승부(靑出於藍) 와 째즈(墮落天使) 두 편의 한국 드라마를 방영하기 시작함.

  - 타이스(台視), 쫑스(中視), 화스(華視), 쫑스웨이싱(中視衛星), 타이양웨이싱(太陽衛星), 피리디엔스타이(霹靂電視台), 똥션종허타이(東森綜合台) 등 방송국에서도 한국 드라마를 방영하기 시작했으나 큰 반응을 얻지 못함.

 

 ○ 2000년 빠다디엔스타이(八大電視台)에서 불새(火花)를 시작으로 가을동화(藍色生死戀), 아름다운 날들(美麗的日子) 등의 드라마를 방영하고 본격적으로 한국드라마 열풍이 불기 시작함.

  - 이후 웨이라이종허타이(緯來綜合台), 웨이라이시쥐타이(緯來□劇台), 빠다시쥐타이(八大□劇台) 등 기존의 한국드라마 주요 방송채널 외의 유무선 방송국에서도 경쟁에 돌입함.

 

 ○ 당시 유행을 이끌고 있던 일본 콘텐츠는 대만 방송업체에 높은 권리금을 요구했고 그에 비해 싸고 적극적인 자세를 취한 한국 콘텐츠가 대만시장에서 점차적으로 일본 콘텐츠를 대체하게 됨.

     

 ○ 한국 드라마는 대만시장에서 자리를 잡으면서 점차 권리금을 올리기 시작했으며 겨울연가의 경우 방송국 간의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판권비용이 약 1200달러까지 오르기도 함.

  - 방송콘텐츠수입상을 통해 한국 드라마를 수입하던 방식이 점차적으로 한국 측 방송국이나 제작사와 직접 접촉해 드라마를 수입하는 방식으로 바뀌어 갔고 이에 따라 권리금이 계속 늘고 있으며 역효과도 나타나기 시작하는 상황임.

 

□ 한국 드라마의 파급효과

 

 ○ 드라마 대장금의 성공으로 인해 대장금과 관련해 여러 권의 책(대장금식료보전;大長今食療寶典, 대장금 소설, 각색본 직장대장금;職場大長今)이 출판됐으며 여행 패키지 상품(대장금관광명소+대장금음식+대장금요리체험+대장금제주도의 미)도 큰 인기를 끔.

 

대장금 관련 출판품과 관광 패키지

        

자료원: 대만 구글

 

 ○ 미용용품 및 건강식품의 수요 또한 급증했고, 특히 한식에 대한 관심이 늘어 대만 내 한국식당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었음.

 

대장금 관련 미용용품(좌)와 한국식 치킨을 먹기 위해 기다리는 대만인(우)

자료원: 대만 구글

 

□ 성공 요인

 

 ○ 드라마의 내용 및 특성

  - 한국드라마의 성공요인은 제작, 각본 그리고 배우의 연기로 분석됨.

  - 특히 스토리면에서 유가사상을 반영한 가족 위주의 줄거리나 남녀 간의 사랑에 대한 내용으로 미국이나 일본드라마에 비해 대만시청자에게 정서적인 친근감을 느끼게 했으며 선악의 대립과 악에 대한 통쾌한 심판을 통해 시청자를 만족시킴.

  - 제작 기술측면에서 화려한 화면과 아름다운 음악을 통해 시청자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함. 특히 대장금에서 나온 각양각색의 미식, 화려한 한복, 한국의 아름다운 풍경 등은 시청자가 간접체험을 가능하게 함.

 

 ○ 드라마 제작 관련 제도

  - 한국은 세 방송국(MBC, KBS, SBS)이 서로 경쟁하고 있으며 정부는 서로 간의 과도한 경쟁과 독점입찰을 방지하기 위해 기존 업체의 경제규모를 확보하며 업체가 드라마에 커다란 투자를 기울이는 것을 허락하면서도 수준 높은 드라마를 제작하는 데에 협조를 제공함.

 

 ○ 최근 한국 드라마의 재기

  - 대장금 이후 뚜렷한 인기몰이를 한 작품이 없어 점차 인기가 시들해지는 모습을 보였으나 2014년 ‘상속자들’과 ‘별에서 온 그대’가 폭발적인 인기를 얻으며 한류 역시 다시 살아나는 분위기가 재현됨.

  - 특히 이민호, 전지현, 김수현 등 한류 연예인 브랜드를 한국 상품과 연결 지어 홍보할 경우 엄청난 시너지 효과를 일으킬 수 있음.

 

□ 미식(美食)의 나라에서 한식열풍을 일으키다!

  

 ○ 대만은 외식시장 규모가 매년 3000억 원 이상이며, 외식인구는 2000만 명에 달하고 대규모의 외식인구에 따라 식음료업도 발전, 패스트푸드점, 편의점 등이 크게 성장함.

  - 이에 따라 음식에 대한 관심이 비교적 높은 편이며 중국, 홍콩 등 아시아 지역에서 대만은 미식의 나라로도 유명함.

 

대만 신주(新竹)의 한 백화점에서 열린 한식 특별전

자료원: 대만 야후

 

 ○ 기존에는 대만에 거주하는 한국인 위주의 한식당이 다수였던 것에 비해 점차적으로 로컬 대만인을 겨냥한 한식당이 늘어남.

  - 대만 음식점 검색포털 사이트인 아이핑왕(愛評網)에 현재 등록돼 있는 대만 내 한국 식당은 모두 810곳에 이름.

  - 또한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이하 별그대)가 중국, 홍콩에 이어 대만에서도 센세이션을 일으켜 극중 여주인공이 치킨을 먹는 장면이 화제가 되며 한국 치킨에 관심 급증, 이는 한국음식 전반에 대한 수요로 이어지고 있음.

 

 ○ 또한, 각 프랜차이즈 패스트푸드점, 인터넷 쇼핑몰, 편의점 및 대형마트 메뉴에 한식이 등장하며 한국드라마로 인한 식품계의 저변이 확대됨.

 

□ 전망 및 과제

 

  2001년 후반기부터 한국 드라마의 판권 구조·통로의 변화와 한국방송국, 제작사, 대만대리상의 삼각관계로 인한 매매협상, 번거로운 교역과정으로부터 벌어진 여러 문제는 앞으로 어떤 방법으로 조정해가며 드라마의 가격 및 품질을 유지할지가 한국 및 대만 업체에 가장 시급한 과제로 판단됨.

  

 ○ 대만시장에 맞춘 새로운 협력방식을 모색해야 할 것으로 전망됨.

  - 업체 간의 거래조건을 이용한 경쟁과 늘어나는 불공정 거래조약으로 한국 드라마의 위기가 대만 시청자에게까지 영향을 미쳐 기존의 한류 이미지에 악영향을 끼침.

  - 인기가 많은 드라마에 여러 편의 다른 드라마를 끼워판다던지 방송국 간부를 사칭한 한국 측 관계자로부터 수 억원의 계약금을 날리는 등 악성피해가 빈번히 발생함으로 인해 대만방송국은 자체 제작까지 고려하고 있는 상황임.

 

 

자료원: Media on the Move, 대만 방송국 관계자 인터뷰 및 KOTRA 타이베이무역관 자체 보유자료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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