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대만, 한류 기획 2편_한류의 마케팅 효과
  • 경제·무역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유기자
  • 2007-10-26
  • 출처 : KOTRA

대만, 한류 기획 2편_한류의 마케팅 효과

- 양국 간 무역, 한국은 흑자 행진…대만은 연거푸 적자 -

 

보고일자 : 2007.10.26.

유기자 타이베이무역관

kotra.tpe@msa.hinet.net

 

 

□ 대만의 對한국 교역현황

 (단위 : US$ 백만)

자료원 : 경제부 국제무역국

 

 ○ 2006년 기준, 한국은 대만의 4대 수입국(일본·중국·미국·한국 순)으로, 수입액 2026억 달러에서 7.4%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 대만에서 한류가 확산되기 시작한 2001년도 수입액을 기점으로 볼 때, 대만의 對한국 수입은 매년 15% 이상 꾸준히 성장하고 있음. 특히, 대만 내 한류 열풍이 고조에 달했던 2004년도의 경우 30%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했음.

  - 한편,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한국의 對대만 수출 성장에 반해 대만의 한국 간 무역적자는 매년 증가하고 있는 상태임.

 

□ 한류 관련 주요 품목의 對대만 수출 추이

 

(단위 : US$ 백만)

주 : 의류(MTI3단위)와 휴대전화(MTI6단위)를 제외한 기타 항목 MTI4단위 기준

자료원 : 한국무역협회

 

 ○ 한류 파급시기인 2001년부터 2006년까지 한류 관련 주요 상품의 수출액 추이를 분석한 결과, 한류 열풍 절정기인 2004년을 전후로 대다수 품목의 수출이 급증함.

  - 특히, 화장품의 경우 2005년도 수출성장률이 140%를 돌파했으며, 가전제품의 경우 2003년도 수출액이 전년도에 비해 77%나 증가함.

 

 ○ 한편, 2006년도 기준 각 품목별 수출액은 대부분 2001년에 비해 증가했으나, 휴대전화의 경우 오히려 29%나 감소했음. 이는 2005년에 들어 지속되는 현지 휴대전화시장의 성장률 침체로 초래된 불가피한 결과로 보임.

  - 2007년도 대만의 휴대전화 매출양은 전년도에 비해 약 3% 정도 감소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어 한국의 對대만 휴대전화 수출에도 다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임.

 

□ 한류 열풍에 힘입어 판매나 관심이 증가한 소비재 상품

 

구분

상품명

브랜드 상품

삼성·LG 휴대전화 및 LCD TV, 현대자동차 등

화장품

The face shop, 라네즈 등

식품

김치, 돌솥비빔밥, 유자차, 불고기, 정관장 등

의류 및 악세서리

헤어 액세서리, 귀걸이, 유행 의류 등

캐릭터 상품

Pucca, 마시마로, 마린블루스 등

음반

비, 동방신화 등

자료원 : 타이베이 무역관 자체 정리

 

 ○ 휴대전화

  - 2007년 8월 대만의 휴대전화 매출액 통계를 기준으로, 삼성이 현지의 휴대전화 시장점유율 3위(10.5% 비중), LG가 4.5% 비중으로 5위를 차지함.

  - 한편, 대만 휴대전화 시장의 전반적인 침체로 인해 2004년을 전환점으로 매년 휴대전화의 수출액이 매년 급격하게 감소하고 있음.

 

 ○ 화장품

  - 대만 내 한국 화장품의 브랜드 파워는 아직 약한 편이나 가격경쟁력으로 승부하는 화장품을 중심으로 좋은 반응을 보임.

  - 대표적으로 대만 내 백화점을 주요 유통경로로 진입한 라네즈를 비롯해 2004년 11월에 진출해 현재 50여 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더페이스샵, 미샤 등이 있음.

  - 그 외에도 현지 홈쇼핑을 통해 여러 브랜드의 화장품이 활발하게 판매되고 있음.

 

 ○ 식품

  - 김치, 돌솥비빔밥 등을 위주로 인지도가 높아짐에 따라 한식당이 아닌 일반 음식점에서도 김치를 제공하는 것이 보편화됐으며, 돌솥비빔밥과 찌개, 불고기를 중심으로 한국 음식이 상당히 대중화됨.

 

 ○ 의류 및 액세서리

  - 대만의 패션문화는 대체로 일본을 지향하는 편이나 드라마의 영향으로 한국 패션코드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현재 인터넷 홈쇼핑이나 야시장의 보따리상을 주요 유통경로로 대만시장에 유입되고 있으며, 비브랜드의 비중이 높음.

 

 ○ 캐릭터 상품

  - 대만의 캐릭터 시장은 여전히 일본에 대한 편중도가 매우 높은 상황이나, 대만 시내버스 내부에 설치된 위성TV를 통해 한국의 플래시 애니메이션을 방송해 대중에 밀접하게 접근, 현재 문구 등 다양한 제품에 활용하고 있음.

 

□ 한류를 활용한 상품 마케팅, 문화와 경제의 연계작업

 

 ○ 대표적인 성공사례, 드라마 ‘대장금’

  - 2004년도에 八大 방송국이 방영한 ‘대장금’의 경우 대만에서 한국 드라마가 방영된 이래 최고 시청률인 6.22%을 기록함에 따라 대만 내에 대장금 DVD와 VCD를 비롯한 OST·소설·만화 등의 출판제품이 속속 출시됨.

  - 특히, 원작소설을 선두로 아동을 겨냥한 만화까지 상관 서적의 판매량이 10만 권을 돌파했음.

 

 

대장금 소설(권)

대장금 만화(권)

궁중요리책(권)

DVD, VCD(세트)

OST(장)

판매량

7만

2.5만

2만

2만

1만

자료원 : 聯合報(2004.12.23)

 

  - 홍삼가공제품 브랜드인 ‘정관장’의 경우, 브랜드 자체 품질에 대한 대만 소비자의 인지도는 높았으나 한국제품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았음. 이후에 ‘대장금’ 주연 배우를 모델로 선정함에 따라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제고뿐만 아니라 브랜드 마케팅에서 큰 성과를 거둠.

  - 그 외에도, 대장금 테마파크와 연계된 다양한 패키지 여행상품과 대장금을 상품명에 인용한 제품이 다수 등장함.

  - 한편, 대장금의 파급현상은 여전히 지속되고 있어 현재 中視 방송국은 대장금 애니메이션을 방영 중이며,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대장금 게임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음. 또한, 대장금이 한국 음식의 새로운 지평을 마련함에 따라 대만 소비자들의 한국 전통음식에 대한 애호도가 제고돼 현재 대만 내 한식의 대중화가 상당히 진행된 상태임.

 

대만 시중에 출간된 ‘대장금’ 응용서적

 

□ 시사점

 

 ○ 한류 마케팅의 필요성

 

(단위 : 백만 달러, %)

 

합계

대만

중국

홍콩

일본

태국

소비재 수출총액(A)

12,752

983

4,157

2,409

4,535

668

한류 효과(B)

918

104

342

88

346

38

구성비(B/A)

7.2

10.6

8.2

3.7

7.6

5.7

자료원 : 한국무역협회 무역연구소(2004년)

 

  - 2004년 기준, 對 대만 소비재 수출총액 9억8000만 달러 중 10% 이상이 한류 열풍에 의한 수출로 분석되는데, 이는 기타 동아시아 한류 형성 국가들의 평균수치 7%에 비해 상당히 큰 비중임.

  - 이를 근거로 볼 때 대만은 여타국에 비해 한류 마케팅의 이점을 충분히 활용할 여지가 큰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 무역관 소장자료 및 언론자료 정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대만, 한류 기획 2편_한류의 마케팅 효과)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