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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두바이를 중심으로 미용성형시장 활발
  • 트렌드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박하얀
  • 2014-09-19
  • 출처 : KOTRA

 

UAE, 두바이를 중심으로 미용성형시장 활발

- 미용성형분야 국내 수요와 의료관광 수요 성장세 -

- 인기 미용성형의 소재인 보톡스, 필러, 보형물 시장성 기대 -

 

 

 

□ 두바이 미용성형시장 성장, 성형외과 전문의 미국보다 많아

 

 ○ 중동지역에서 미용성형은 일부 여성이나 유명인사 사이에서만 행해졌지만, UAE는 인구 중 외국인 비율이 높고 성형수술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면서 미용성형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미용성형을 원하는 남성의 비중도 증가했으며, 주로 자신감, 미용 목적으로 수술보다는 시술 및 관리 등의 가벼운 개념으로 받아들이는 추세임.

 

 ○ 최근 몇 년간 GCC 및 아프리카, 동유럽 국가 등에서 미용성형을 위해 두바이를 방문하는 의료 관광객이 증가하면서 두바이가 새로운 미용성형시장의 중심으로 변모하고 있음.

  - 두바이 보건부(Dubai Health Authority)에 따르면 2012년 의료부문 수익의 8.7%가 의료관광이 차지했으며, 이 중 상당수가 미용성형을 위해 두바이를 방문했다고 함.

 

 ○ 주로 영국, 미국, 레바논 출신의 성형외과 전문의가 두바이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에미리트 성형수술협회(Emirates Plastic Surgery Society) 회원 수는 2006년 60명에서 2014년 150명으로 8년 사이 2배 이상 증가했음.

  - 또한 디르함는 성형외과 전문의 수가 인구 100만 명 당 56명으로 미용성형시장의 대국인 미국(20명)이나 브라질(23명)보다 두 배 이상 높은 것으로 조사됐음.

 

인구 백만명당 성형외과 전문의 수

자료원: CNN

 

□ 현지 미용성형 수요 동향

 

 ○ 미용성형을 받는 연령대는 25~40세를 중심으로 분포돼 있으며, 23세 미만의 환자가 전체의 15% 정도를 차지하고 있음.

 

 ○ 두바이에 진출한 영국 성형수술 전문 클리닉 Elite Plastic and Cosmetic Surgery Group Clinic은 코 성형, 지방흡입, 보톡스 등을 인기있는 미용성형 수요로 꼽았으며, 가격대는 외과수술의 경우 1000만~1500만 원선으로 책정해 상당히 높은 편이었음.

 

Top 5 Surgical Treatments

               (단위: 디르함, %)

시술

환자 성비율

비용

코 성형술 (Nose reshaping)

여성 70, 남성 30

30,000~35,000

인체윤곽 (Body contouring)

- 지방흡입 (Liposuction), 복벽성형 (Tummy Tuck)

여성 70, 남성 30

31,000~60,000

가슴 확대술 (Breast enlargement)

여성 100

35,000~40,000

모발이식 (Hair transplant)

남성 100

25,000~40,000

가슴 축소술 (Breast reduction)

남성 100

45,000~50,000

주: 1) 상기의 인체윤곽시술은 지방흡입과 복벽성형을 의미함.

     2) USD1=AED3.67

자료원: 걸프뉴스, Elite Plastic and Cosmetic Surgery Group Clinic

 

Top 5 Non-Surgical Treatments

                    (단위: 디르함, %)

시술

환자 성비율

비용

필러(Dermo-fillers for the face)

여성 80, 남성 20

2,000~4,000

보톡스(Botox)

여성 80, 남성 20

2,000~2,500

페이스리프트(Vampire facelift)

여성 90, 남성 10

5,000/회

페이스리프트(8 point facelift)

여성 90, 남성 10

9,000~13,000

실리프트(Thread lift)

여성 90, 남성 10

15,000~20,000

주: USD1=AED3.67

자료원: 걸프뉴스, Elite Plastic and Cosmetic Surgery Group Clinic

 

□ 필러, 보톡스, 보형물 등 미용성형 소재 진출 유망

 

 ○ 보톡스, 필러 등 위험부담이 적고, 효과가 높은 Non-surgical Treatments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미용성형 시술에 사용되는 소재에 대한 수요도 증가할 전망

  - Elite Plastic and Cosmetic Surgery Group Clinic에 따르면 필러(1위), 보톡스(2위)는 가장 인기있는 시술이며, 시술 시 Restylane(스웨덴)과 Juvederm(미국)의 필러를 사용한다고 함.

 

 ○ 코와 가슴 성형은 여성의 수요가 가장 많은 수술로 미용성형시장의 성장과 함께 보형물의 수요 또한 증가할 것으로 보임.

  - 코 성형의 경우 환자의 30%가 남성으로 다른 수술에 비해 남성환자의 비율도 높은 것이 특징임.

 

□ 미용성형 소재 수출 시 의료기기 및 의약품 등록 절차

 

 ○ 필러, 보톡스, 실리콘 보형물 등의 UAE 수출을 위해서는 보건부(MOH, Ministry of Health)의 제품 승인이 요구됨. 일반적인 승인절차는 의료기기와 동일하나 기간이나 비용이 품목별로 상이하므로 사전에 보건부에서 세부사항을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함.

 

 ○ UAE 정부는 의료기기 및 의약품 승인시 국제 제조규격(International Manufacturing Standards)에 맞춘 제품을 선호하므로, 미국의 FDA 승인이나 유럽의 제조 라이선스가 사실상 승인의 주요 요소가 되고 있음.

 

 ○ 의료기기 및 의약품 승인절차는 통상 3~6개월 소요되며, 한국 제조업체의 이름으로는 등록이 불가하므로 현지 합작회사 및 수입 에이전트의 명의로 신청할 수 있음.

  - 등록 비용은 품목에 따라 상이하며 500~5000디르함 수준임.

 

 승인 절차

 

□ 시사점

 

 ○ UAE 미용성형시장은 미용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현지 트렌드의 영향도 받을 뿐만 아니라, 인근 지역에 비해 의료 인프라가 발달해 있어 의료관광객 유치를 위한 주요 분야로 발전할 가능성도 다분함.

 

 ○ 이에 따른 미용성형 소재에 대한 수요가 동반 상승할 것으로 보이나 의료기기 및 의약품의 경우 현지에서 우수한 기술이나 브랜드 인지도 없이는 진출이 어려운 품목이므로 미국 FDA 및 유럽의EMEA(European Medicine Agency)와 같은 국제인증이 필요함.

  - UAE에 활동 중인 의사는 유럽 또는 미국 국적이거나 이들 국가에서 유학한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수술 소재도 유럽이나 미국산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해 진입장벽이 높음.

 

 ○ 아직까지 미용성형시장에서 한국산 보톡스, 필러, 보형물에 대한 인지도는 형성돼 있지 않지만, 한국 의료수준과 기타 의료기기시장에서 한국산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으므로 진출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기대됨.

 

 

자료원: 걸프뉴스, Elite Plastic and Cosmetic Surgery Group Clinic, CNN,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체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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