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오만 최대 국책사업인 철도망사업에 한국 참여 가능할까
  • 트렌드
  • 오만
  • 무스카트무역관 은지환
  • 2014-06-18
  • 출처 : KOTRA

 

오만 최대 국책사업인 국가 철도망사업에 한국 참여 가능할까

- PMC(Project Management Consultancy) 입찰 결과 발표 임박 -

- Design and Build 입찰 PQ심사 진행 중 -

- 관련 기자재 수출업체는 '인프라 오만(2014.10.)'한국관 참가 필요 -

 

 

 

□ 오만철도 총 프로젝트 규모(2244㎞)는 300억 달러 내외로 추정

 

 ○ 오만 정부는 GCC Railway Project와 연계해 오만 국가철도망 프로젝트를 2009년 이후 추진함.

  - 총 프로젝트 규모는 300억 달러 내외로 추정되며, 총 연장기간은 2244㎞이나, 2018년까지 1구간(171㎞)을 우선 완성한다는 계획임.

 

 ○ 기본 설계는 이탈리아 국영업체인 Italferr가 2013년 7월에 수주했으며, 이후 2014년 6월 15일 기준 한국기업들은 PMC(Project Management Consultancy) 최종입찰 및 건설공사(Design and Build) PQ 입찰에 참여 중임.

 

오만 국가철도망 전체 노선(2244㎞)

자료원: talferr

 

□ 기본설계는 이탈리아 업체가 수주

 

 ○ 당초 기본설계 입찰은 '설계/감리입찰'로 2011년에 실시된 바 있으나, 2012년 9월에 오만 정부에 의해 갑작스럽게 취소된 후에 2013년 5월 재입찰을 거쳐 이탈리아 국영업체인 Italferr가 한국, 독일 등과의 치열한 경쟁을 뚫고 2013년 7월에 수주(낙찰가격 3500만 달러)한 바 있음.

 

 ○ Itlaferr는 2013년 9월 15일에 오만 정부가 개최한 철도투자포럼(Investment Opportunities Forum,  Omarail)을 통해 오만 철도 프로젝트에 대한 기본안 및 외국기업의 대오만 투자방안에 대해 발표함.

 

□ PMC(Project Management Consultancy)는 입찰결과 발표 임박

 

 ○ 한국철도시설공단과 도화엔지니어링이 메인으로 구성된 한국 컨소시엄은 2013년 8월에 입찰서류를 제출한 바 있으며, 2014년 3월 입찰서류 가격공개를 통하여 최저가를 기록한 것으로 입찰청 홈페이지 및 현지언론에 발표된 바 있음.

 

오만 철도프로젝트 PMC입찰 가격제출 내역

1. 한국 컨소시엄(도화엔지니어링, 철도시설공단, 오만/중국/인도 파트너 포함): 8900만 달러(감리 포함 2억7800만 달러)

2. 스페인 컨소시엄(Technicas Reunidas): 1억5500만 달러(감리 포함 4억2900만 달러)

3. 미국·프랑스 컨소시엄(Parsons International, Systra, AECOM): 2억500만 달러(감리 포함 4억8400만 달러)

자료원: 오만 입찰청 홈페이지

 

 ○ 2014년 3월 각 컨소시엄의 가격 발표 이후, 오만 정부는 현재(2014.6.15.)까지 입찰결과를 발표하지 않고 있음.

  - 6월 28일 오만 현지에서 라마단이 실시되기 전에 PMC 입찰결과에 대한 발표가 시행될 것으로 관계자들은 기대하고 있으나, KOTRA 무스카트 무역관이 접촉 중인 일부 오만 정부관계자들은 라마단 이후에 발표가 날 가능성도 있다는 의견임.

 

□ Design and Build(D&B) 입찰은 6월 현재 PQ심사 진행 중

 

 ○ Design and Build(이하 D&B)입찰은 ‘Design and Build of Railway Infrastructure and Track(입찰번호 OR/T14/PQ/01)’과 ‘Design and Build of Railway Technolgies Systems(입찰번호     OR/T14/PQ/02)로 나눠서 PQ입찰이 진행됨.

  - 2014년 5월 15일에 서류제출이 완료됨.

  - 참고로 인프라 입찰은 총 102개사, 시스템입찰 서류는 총 47개사가 구매함.

 

 ○ 인프라 및 시스템 입찰에 다수의 한국기업이 참가했으며, 결과발표 및 본입찰 실시는 당초 8월로 계획돼 있으나, PMC입찰결과 발표지연으로 다소 미뤄질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KOTRA 무스카트 무역관은 판단함.

 

□ 시사점 및 무역관 의견

 

 ○ 국가철도망 프로젝트는 오만 내에서 'Rule Changing Project'라고 불리며, 오만정부가 추진 중인 국가비전(관광대국, 제조업 허브, 물류허브)을 달성하는 데 있어서 핵심 프로젝트로 평가됨.

 

 ○ 전체 구간은 2244㎞라고 하나, 실제 2018년까지 연결 가능한 구간은 UAE와 소하르를 잇는 171㎞ 수준으로 판단됨.

 

 ○ 한국기관/기업들이 PMC 및 D &B입찰에 참여하고 있으며, 향후 수주 가능성이 높은 관계로, 관련 기자재를 생산하는 우리 기업들은 프로젝트의 진행사항을 수시로 확인하고, 필요할 경우 현지 파트너를 선정해 시장선점을 시도할 필요가 있음.

  - KOTRA 무스카트 무역관은 2014년 10월 20~22일에 개최되는 오만 최대의 건설기자재 전시회인 '인프라 오만' 한국관에 참여할 업체를 모집 중임.

 

□ 오만 국가철도망 프로젝트 개요

 

 ○ 프로젝트 개요

  - 추진배경: GCC Railway Project와 연계해 오만의 자원 및 기타  화물, 여객운송 능력 향상(현재 오만에는 철도가 없음)

  - 프로젝트명: Oman National Railway Project

  - 발주처: Ministry of Transportation and Communication

  - 재원조달 방식: 발주처 재원

  - 프로젝트 규모: 총 300억 달러 내외(1구간은 30억 달러 내외)

 

 ○ 프로젝트 세부 내용

  - 총연장: 2244㎞(1구간은 171㎞)

  - 완료일시: 2018년(1구간에 한하며, 나머지 구간은 미정)

  - 승객용 및 화물용 철도 건설

  - 속도

  . 화물용: 시속 80㎞

  . 승객용: 시속 200㎞(향후 350㎞로 변경 가능토록 설계 예정)

  - 연료: 디젤/전기

 

오만 국가철도망 추진 구간

구간

섹터

구간내역

길이(㎞)

1

a

Sohar to UAE Border at Sunaynah/Al Ain

136

b

Link for Muscat Central Station

20

6

a

Al Misfah - Sinaw

146

7

a

Sinaw - Ibra

84

8

a

Thumrayt - Mazyounah

157

9

a

Sohar Port to UAE Border at Khatmat Milahah

58

총계

 

 

2,244

 

제1구간(171㎞) 지도

 

자료원: talferr

 

□ 사업추진 일정

 

  - 설계 컨소시엄 선정: 2013년(완료, Italferr)

  - PM 및 감리 선정: 2014년 3월

  - 건설공사(Design and Build) PQ 입찰서류제출: 2014년 5월(당초 4월에서 연장)

  - 건설공사(Design and Build) 본입찰 실시: 2014년 8월

  - 건설공사(1단계) 업체선정: 2014년 11월

  - 건설공사(1단계) 완료: 2018년

 

 

자료원: Italferr, 현지 언론보도, KOTRA 무스카트 무역관 입수정보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오만 최대 국책사업인 철도망사업에 한국 참여 가능할까)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