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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만의 뜨고 있는 생활소비재 제품
  • 트렌드
  • 오만
  • 무스카트무역관 한석우
  • 2016-02-22
  • 출처 : KOTRA

 

오만의 뜨고 있는 생활소비재 제품

- 인구 증가, 급여소득 상승, 건설프로젝트 시장 활황으로 생활소비재 제품 수요 동반 상승 -

- 현지 유망 품목으로 디지털 도어록, 샤워헤드, 침구류, 공기청정기, 향균수세미 선정 -

 

 

 

□ 시장 동향

 

 ㅇ 오만은 급격한 인구 증가, 인건비 상승, 주택을 중심으로 한 건설 프로젝트 시장 확대 뿐 아니라 서구식 생활패턴 보급으로 다양한 생활소비재 제품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오만의 인구는 약 430만 명으로 오만인이 약 240만 명, 외국인이 190만 명으로, 매년 약 2%의 증가율을 보임. 또한, 매년 6만~6만5000명의 신생아가 출생하고 있으며, 전체 인구의 약 25% 상당이 15세 미만임

  - 2011년 ‘Arab Spring’ 사태 이후 오만 정부는 민심 달래기 차원에서 최저 임금을 기존 530달러에서 845달러로 60%의 대대적인 인상을 감행한 바 있으며, 매년 최소 3%의 임금 인상을 강제하고 있어 국민의 가처분 소득이 증가

  - 늘어나는 인구에 따른 주택 수요 증가로 42,528ha에 이르는 주택 건설 개발사업 중이며, 국민 주택 구입 지원을 위해 미화 약 2억2000만 달러 규모의 융자를 시행 중

 

 ㅇ 이와 더불어 신규 건설 중인 호텔, 리조트, 사무실 빌딩 공급 증가로 다양한 생활소비재 제품 수요가 동반 상승할 것으로 전망됨. 이에, 무스카트 무역관에서는 현지 바이어들이 반응을 감안해 디지털 도어록, 샤워헤드, 침구류, 공기청정기, 향균 수세미 등 수요 증가 제품 동향을 게재함    

 

□ 디지털 도어록

 

 ㅇ 신규 주택 및 사무실, 호텔 공급 증가와 더불어, 최근 단순 절도 사례가 증가하면서, 디지털 도어록 (H.S Code: 83014010)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이 제품은 전량 수입하며, 2014년도 수입액은 약 100만 달러 규모임

 

 ㅇ 현지 바이어인 Noor Electric & Electronics Services Co. LLC의 사장 Mr. Suhail Karim에 따르면, 디지털 도어록은 수요는 많으나 공급선과 다양성이 부족해 신규 수출 기회가 크다고 함

 

 ㅇ 경쟁동향

 

요 경쟁 제품 및 소매가

 브랜드명

제품

국가

가격 (U$)

비고

Iptec

비밀번호식 도어록

영국

351

AA 배터리 4개 필요

Wipac

비밀번호 및 지문인식 도어록

아랍에메리트

390

AA 배터리 4개 필요

Archie

비밀번호 및 지문인식 도어록

중국

390

 AA 배터리 6개 필요

Milano

비밀번호 및 지문인식 도어록

이탈리아

257

AA 배터리 4개 필요

 

□ 샤워헤드

  

 ㅇ 신규 주택, 호텔 및 리조트 개발로 샤워기에 부탁하는 샤워 헤드 수요 증가하고 있음. 특히, 현지 수돗물에 염분 및 석회질이 많아, 필터기능이 들어있는 샤워헤드에 관심이 많지만 공급이 다양하지 않음

 

 ㅇ 현재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주요 수입국가로는 인근국인 UAE로 2014년 전체 수입량은 미화 약 200만 달러 수준. 그러나, 현지 바이어들에 따르면, 수요에 맞는 제품이 있을 경우, 직접 해외 공급선으로부터 구입할 의지가 높음

 

 ㅇ 경쟁동향

 

주요 경쟁 제품 및 소매가

브랜드 명

국가

가격 (U$)

사진

Kludi

독일

40~80

Remer

이탈리아

10~50

Roca

영국

40~50

 

□ 침구류

 

 ㅇ 최근 현지 소비자들은 디자인이 우수한 인테리어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현지 가구 및 침구류 전문 유통기업인 Home Center에 따르면, 전체 매출의 약 35%라고 함. 특히, 외부 활동보다는 실내 생활을 주로 하는 현지인들의 생활 패턴을 고려할 때, 양호한 품질과 더불어 산뜻하고 모던한 디자인의 침구 제품을 선호한다고 함

 

 ㅇ 오만 내 침구류 생산 기업은 Poly Products LLC의 Raha 브랜드 제품이 유일하며, 그 외는 전량 수입에 의존, 2014년 기준 수입액은 약 미화 3,300천 달러 수준. 역시, 인근국인 UAE로부터 우회수입되고 있는 실정

 

 ㅇ 경쟁동향

 

  주요 경쟁 제품 및 소매가

브랜드명

사이즈

국가

가격 (U$)

Home Center

말레이시아

23

Raha

오만

21

Home Well

말레이시아

26

 

  

 

□ 공기청정기

 

 ㅇ 모래바람이 잦고, 인구 및 차량 증가로 매연이 증가하는 오만에서는 천식 환자들이 증가하고 있음. International Study of Asthma and Allergies in Childhood 조사에 따르면, , 2014년 기준 30% 성인과 52% 어린이들이 초기 천식 증상을 보였다고 함. 이러한 이유로 최근 공기청정기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ㅇ 2014년 기준 공기청정기(H.S Code 847989) 수입액은 미화 약 2,600만 달러로, 전 수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ㅇ 경쟁동향

 

주요 경쟁 제품 및 소매가

브랜드명

국가

가격 (U$)

사진

LG Electronics

아랍에미리트

259.74

White Westinghouse

미국

205.40

Electrolux

스웨덴

335.40

TCL

중국

259.74

Beurer

영국

144.30

 

□ 항균 수세미

 

 ㅇ 오만 환경청은 엄격한 위생기준을 적용하고 있어 호텔 및 식당 내 청결 및 위생 상태는 매우 좋음 편임. 이러한 이유로 설거지 등 목적으로 수세미 사용이 많은 편임.

 

 ㅇ 최근에는 보이지 않는 박테리아에 대한 인식이 증가하면서 항균 수세미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음.

  - 현지 대형마트 체인점인 Mar International LLC의 매니저인 Mr. Arash에 따르면, 항균 수세미는 일반 수세미 스펀지에 항균 물질이 추가로 포함돼 있어 가격이 기존 제품에 비해 높음에도 항균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음.

 

 ㅇ 경쟁동향

 

주요 경쟁 제품 및 소매가

브랜드명

국가

가격 (U$)

사진

비고

Scotch Brite

미국

1.30

1 팩: 3개

Logex

이탈리아

2.50

1 팩: 2개

Lulu

중국

1.30

1 팩: 2개

Arix

이탈리아

2.00

1 팩: 3개

 

□ 시사점

 

 ㅇ 생활소비재 제품의 경우 현재까지는 대형 바이어가 포진해 있는 UAE 시장에서 수입해 왔으나 소비자들의 패턴 변화 및 소요 증가로 해외 공급자로부터 직접 수입 수요가 늘고 있음

 

 ㅇ 현지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은 무스카트 무역관(swhan@kota.or.kr)을 통해 관련 바이어 정보를 입수 하기 바람

 

 

자료원 : 무역관 시장 조사 및 관련 기업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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