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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쓰촨의 새로운 성장 엔진, 장강·新실크로드 경제지대 개발
  • 트렌드
  • 중국
  • 청두무역관
  • 2014-06-26
  • 출처 : KOTRA

 

중국 쓰촨의 새로운 성장 엔진, 장강·新실크로드 경제지대 개발

- 두 경제권 건설로 내륙지방 개발과 대외경제 건설 -

 

 

 

자료원: 바이두

 

□ 중국 정부의 장강·실크로드 경제지대 개발

 

 ○ 두 경제지대 개발 계획으로 쓰촨성은 새로운 발전 기회를 맞이할 것으로 예상

  - 중국 정부는 장강경제권의 중심축인 *청위경제구(成渝经济区四) 건설을 가속화해 서부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신흥 경제구 건설을 계획 중

  - 서부의 물류센터, 금융센터, 비즈니스센터와 내륙 자유무역지구 건설 추진을 계획 중

 

* 청위경제구(成渝经济区四)

  - 쓰촨성, 청두(成都)와 충칭(重)을 중심으로 한 도시 개발 계획

  - 청두를 포함한 쓰촨 성 15개 도시와 충칭시 31개 구현(区县)을 포괄하는 총 면적 20만6000㎢의 개발구

 

□ 중국 서부내륙 개발의 한 획, 장강경제권

 

자료원: CHINA DAILY

 

 ○ 장강경제권이 포함된 성시는 205만㎢로, 국토 면적의 약 21.4%를 점유하며, 국내총생산 23만6000억 위안으로, 전국의 40.9%를 점유함.

  - 시짱, 쓰촨, 윈난, 충칭, 허베이, 후난, 장시, 안후이, 장쑤, 상하이 등 9개의 성시를 비롯해 청두를 지나며, 중국의 서부, 중부, 동부를 이음.

  - 장강 유역은 216개의 도시를 보유하며, 전국 도시 수()의 33.8%를 차지, 도시화 수준이 약 50%에 이르며 이는 전국 평균 수준보다 21% 높음.

  - 간선 화물수송량은 20억 톤에 달하며, 미국의 미시시피 강과 유럽의 라인 강의 각각 4배와 10배에 달함.

 

장강경제권 주요 도시분포

상하이(上海)

장쑤(江): 난징(南京), 전강(江), 양저우(州), 쑤저우(州), 우시(无), 창저우(常州), 난퉁(南通), 타이저우(泰州)

저장(浙江): 항저우(杭州), 자싱(嘉), 후저우(湖州), 닝보(宁波), 사오닝(绍兴), 저우산(舟山)

안후이(安徽): 허페이(合肥), 우후(湖), 통링(陵), 안칭(安), 츠저우(池州), 마안산(鞍山)

장시(江西): 구장(九江)

허베이(河北): 황스(石), 어저우(鄂州), 우한(武), 징저우(州), 이창(宜昌), 황강(黄冈), 셴닝(咸宁), 언스(恩施)

후난(湖南): 웨양(岳)

충칭(重): 충칭, 완저우(万州), 푸링(涪陵)

쓰촨(西川): 루저우(州), 판즈화(攀枝花), 청두(成都), 이빈(宜)

윈난(云南): 수부(水富)

구이저우(州)

자료원: 西都市

 

 ○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는 쓰촨, 윈난, 충칭, 후베이, 구이저우, 후난, 장시, 안후이, 장쑤, 저장, 상하이 11개 성시 구역과 3개의 중점 구역 개발을 위한 1800㎞ 장강경제권을 운영할 것이라 발표함.

  - 장강경제권 개발은 중요한 항만을 중추로 하고, 수상운송, 철도, 도로, 항공, 천연오일 가스 관리망 건설을 전면적으로 계획함.

 

자료원: KOTRA 청두 무역관

 

 

□ 장강경제권은 중국의 주요 농업지역이자, 철강, 자동차, 전자, 석유화학분야 기업의 집약지임.

 

 ○ 장강경제권은 풍부한 담수와 광산 자원을 보유할 뿐 아니라 양곡과 면화유 생산량은 전국 40% 이상을 점유

 - 장강경제권 개발은 동부 해안지역에 집중된 산업을 서부지역으로 이동시켜 불균형한 경제구조를 개선

 - 정부는 주요 기간시설 건설을 추진해 도시화, 공업화 농업이 조화롭게 발전하는 내수전략을 실시할 계획

 

□ 유럽경제권을 연결하는 중국의 종합물류계획, 新실크로드 경제지대

 

 ○ 실크로드 경제지대는 중국내륙 주요성을 시작으로 러시아, 카자흐스탄, 벨라루스, 폴란드, 독일로 이어지며, 2011년 이를 잇는 *위신어우(渝新) 국제철도가 개통됨.

  - 쓰촨은 중앙아시아와 동남아의 합류점으로 정부의 서부 집중 개방화 전략의 요지이며, 중국 서부의 상품의 집산지, 무역, 제조, 운송, 신기술 연구개발의 요지임.

  - 쓰촨의 제조업과 중앙아시아의 에너지 자원의 상호 보완작용으로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지님.

 

* 위신어우(渝新)

 - 중국 서부 공업중심지 충칭과 독일 서부 공업도시 뒤스부르크를 잇는 노선임. 전체거리가 1만1000㎞에 달함.

 - 최대 50대 규모로 운행되며 중국의 노트북, 전자제품을 유럽으로 수출하는 데 사용됨.

 

자료원: 바이두, 청두무역관

 

 ○ 쓰촨성은 유라시아 철도 중추점 지점으로 중앙아시아, 동남아시아, 유럽으로의 제조품 수출 기지와 핵심 물류센터가 될 것임.

  - 현대 물류, 금융 보험, 상업 무역과 유통 등 새로운 산업의 성장과 72시간 무비자 입국정책 및 중추적 지리의 이점으로 주요 항공 환승 지점 및 여행항로의 역할을 할 것임.

 

□ 청두의 장강경제권, 新실크로드 경제지대 개발 의의

 

 ○ 중국 정부는 장강경제권 건설을 위해 정부는 청위(청두, 충칭)경제구(成渝经济区四)사업을 진행 중이며, 산업 구조 조정, 대외개방정책을 진행함.

  - 청위경제구는 서부에서 가장 높은 인구와 산업집중률을 보이며, 두 지역의 인접성으로 교통상 이점을 가짐.

  - 청두는 과학기술, 금융, 상업무역, 문화교육 분야에 우세하며 충칭은 제조업의 기초가 풍부하고 공업 수준이 비교적 높아 서남의 교통중심지이자 무역 항구임.

 

 ○ 청두는 북쪽 실크로드의 기점 역할을 하며 쓰촨과 유럽을 잇는 주요 교통지가 될 것임.

  - 유라시아 고속철도는 청두를 중심으로 고속교통과 철도교통 중심지를 형성함.

  - 중국 정부는 실크로드 경제지대 건설에 중요한 교통점인 청두에 자유무역구역을 설립할 것을 건의함.

 

□ 시사점

 

 ○ 쓰촨성은 경제지대 건설과 동부연안 도시보다 값싼 노동력과 건전한 사업환경으로, 더 높은 신흥 투자를 이끌 것임.

  - 청두와 충칭을 포함한 서부지역은 발전 가능성이 무한해 우리 기업의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함.

 

 ○ 중국 정부 측은 지속해서 한국 정부에 한중 실크로드 건설협력을 제안

  - 한국 정부는 *실크로드 익스프레스(SRX)를 구상 중이며, 앞으로 실크로드 건설 협력 여부에 따라 신무역로 개척 및 높은 국가경제성장을 이끌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함.

  - 실크로드 익스프레스(SRX)는 선박운송보다 2배 빠르고, 항공운송비용의 절반으로 이용할 수 있어 상당한 경쟁력을 가짐.

  - 협력 제안단계에 있으나 실크로드 건설협력에 참가할 시 우리 기업의 새로운 물류 네트워크 형성과 수혜가 예상됨.

 

 * 실크로드 익스프레스(SRX)

 - 남·북한에서 중국 내륙을 통해 유럽까지 이어지는 철도

 - 한반도 종단철도(TKR)를 시베리아 횡단철도(TSR) 및 중국 횡단철도(TCR)와 연결해 한국, 러시아, 중앙아시아와 유럽을 연결하는 방안임.

 

 

자료원: 바이두, 四川经济,西都市,CHINA DAILY, KOTRA 청두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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