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즐기면서 먹는 중국 레저식품시장 활기
  • 트렌드
  • 중국
  • 샤먼무역관
  • 2014-06-26
  • 출처 : KOTRA

 

즐기면서 먹는 중국 레저식품시장 활기

- 중국 레저식품업계 영업방식 다각화 -

- 고품질, 친환경, 기능성 제품으로 시장공략 필요 -

 

 

 

□ 레저식품 정의

 

 ○ 레저식품의 정의 및 분류

  - 레저식품(Leisure food)이란 FMCG(Fast Moving Consumer Goods)의 일종으로 여가, 휴식시간 등에 섭취하는 간식 등의 식품을 의미함.

  - 견과류, 과실류, 감자 및 고구마류, 당류 가공품, 파이류, 건조과일류, 건조채소류, 젤리류, 음료 계열 등을 모두 포괄함.

 

□ 중국 레저식품 발전동향

 

 ○ 주민의 소득수준 향상과 도시화 진행 가속화에 따른 레저식품산업의 부상

  - 최근 몇 년간 중국 정부의 내수 확대정책에 힘입어 도농 거주민의 소비수준이 향상됐고, 레저식품 소비와 산업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

  - 중국 도시 거주민의 1인당 가처분소득은 2004년 9422위안에서 2013년 2만6955위안으로 증가했으며, 농촌 거주민의 1인당 평균 순소득 역시 2004년 2936위안에서 2013년 8896위안으로 상승함.

  - 중국 정부 주도 아래 도시화 진행속도가 빨라지면서 시민의 소비구조가 개선됐고, 레저식품에 대한 관심도가 함께 상승함. 2013년 중국의 도시화율은 53.73%로 전년 대비 1.13%p 증가했으며, 매년 증가추세를 보임.

 

2004~2013년 중국 거주민 1인당 가처분소득

자료원: 중국산업정보망(中國産業信息網), 국가통계국(國家統計局)

 

2009~2013년 중국 도시화율 증가추세 분석

자료원: 중국산업정보망(中國産業信息網), 국가통계국(國家統計局)

 

 ○ 중국 정부의 지속적인 정책 출범, 레저식품 산업 발전 조력

  - 2009년 중국 국무원이 발표한 《경공업 조정과 진흥규획》에 따르면 식품산업을 중국의 핵심 진흥산업으로 규정

  - 2011년 중국 발전개혁위원회, 공업정보화부가 발표한 《식품공업 “12.5”규획》은 식품공업에 대한 중앙 및 지방정부의 재정지원, 핵심기술 혁신, 산업화, 중요장비 자동화, 식품 안전검사능력 배양, 에너지절약, 오염물 배출 감소, 자원의 종합이용, 자체 상표 개발 등의 내용을 포괄함.

  - 이외에 《유통업 발전촉진에 관한 약간의 의견》, 《“12.5” 기간 소매업 발전에 관한 지도의견》 등 일련의 정책이 출범되면서 프랜차이즈 경영, 전자상거래, 물류배송센터 등 현대적인 유통시스템의 발전과 유통업체의 원가절감을 이끎.

  - 최근 중국 레저식품 기업은 주로 프랜차이즈 경영방식을 통해 발전하며, 특히 IT와 물류 현대화에 대한 요구조건이 비교적 높은 편임. 따라서 상기 정책은 앞으로 레저식품 소매업에 대해 강력한 지원군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됨.

 

 ○ 중국 현대물류시스템 구축, 레저식품 산업 지원

  - 물류업의 발전 속도는 직접 소매 체인업의 마케팅 방식과 시장의 반응 속도를 결정함.

  - 최근 몇 년간, 중국 물류산업은 물류 네트워크 확대, 물류 배송영역 확장, 물류기술 및 장비수준 제고, 상품배송 효율 상승, 전국구 물류서비스 제공업체 증가, 전국적인 물류배송 시스템 완비 등 여러 영역에서 고속발전 추세

  - 물류 원가를 대폭 감소했으며, 레저식품 소매기업의 규모 발전과 서비스 수준 향상을 동시에 이끎.

 

□ 중국 레저식품산업의 새로운 발전추세

 

 ○ 레저식품업계의 영업방식 다양화와 전자상거래화

  - 레저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가 다양화, 개성화되면서 레저식품 소매 유통방식도 전통적인 도소매업에서 점차 다변화되는 추세

  - 중국 레저식품 소매영업 방식은 전국구 프랜차이즈, 지역 프랜차이즈, 대형마트, 지역마트, 식품소매점(편의점), 특산품 전문매장, 노점 등으로 다양하며, 프랜차이즈 전문점이 차세대 레저식품 영업방식으로 떠오름. 프랜차이즈의 전문화, 브랜드화, 규모화가 레저식품 산업 발전수요에 부합해 빠른 발전속도를 보임.

  - 전자상거래를 활용한 판매경로가 함께 주목받음. 21CN재경(財經)에 의하면 전자상거래 영역에서 레저식품의 판매액이 차지하는 비중이 50%에 육박함.

  - 전자상거래는 지역 제한이 없고, 상품선택, 지급, 배달에 이르는 일련의 서비스를 한번에 제공하기 때문에 레저식품 소비자가 가장 선호하는 구매방식으로 부상 중

  - 전자상거래는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를 수립하기에 유리하며, 소비자 선호도와 구매패턴 파악이 쉬움. 최근 오프라인과 온라인이 연계된 판매활동 및 브랜드 홍보전략이 레저식품업의 새로운 키워드로 주목받음.

  - 절임과일류 제품으로 유명한 류류메이 사는 소비자에게 편리함을 제공하기 위해 톈마오(天猫, Tmall)에 진출했으며, 중국 유명 레저식품기업인 전치웨이 사는 징둥(京東)에 처음으로 진출해 자사 제품을 잇달아 등록하는 추세임.

 

 ○ 친환경, 건강, 영양에 집중한 제품 각광

  - 건강과 영양에 집중한 레저식품이 주목받음. 기름을 적게 사용한 감자 가공식품, 과일 및 채소를 원재료로 사용한 레저식품 및 인체 면역력 향상과 체지방량 감소효과를 지닌 레저식품 등이 소비자의 환영을 받음.

  - 친환경 레저식품이 꾸준한 성장추세임. 친환경 레저식품의 원재료는 농약이나 화학비료가 함유되지 않은 유기농 재료를 사용하며 식품 가공과정에서 식품첨가제를 최대한 지양해야 함. 시중의 주요 친환경 레저식품으로는 고구마류, 밤류, 대추류, 콩류 가공제품 등이 있음.

  - 2014년 말까지 중국 친환경 레저식품 시장 규모는 363억7000만 위안에 달할 것이며 중국 식품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더욱 커질 전망임.

  - 중국산업연구망(中國行業硏究網)에 의하면 레저식품 소비자의 58.4%가 제품 구매 시 친환경적인 측면과 건강기능을 모두 고려함.

  - 앞으로 건강, 영양, 친환경, 기능성에 강점을 둔 레저식품이 고급 레저식품시장에서 경쟁우위를 발휘할 것으로 예측됨.

 

2008~2014년 친환경 레저식품시장 규모 및 예측

자료원: HUANGYE(黃頁)88망(網)

 

 ○ 소비자 연령대별 집중공략 강화

  - 중국 레저식품 소비집단은 주로 18~24세 연령대에 집중되며, 유년층, 노년층 소비자는 잠재력이 큰 소비 집단으로 평가받음.

  - 아동 소비자의 경우 자극적이고 신기한 제품에 대한 호기심이 왕성하며 충동구매 성향이 강함. 아동 소비자를 타깃으로 하는 레저식품 생산업체는 최대한 소비자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포장 디자인, 아동 취향의 내용물, 독특한 섭취방법, 특이한 제품명 등으로 승부를 보고자 함.

  - 성인 소비자의 경우, 브랜드 인지도와 포장, 기능성에 집중하는 경향이 강하며 가격에 대한 민감도는 낮은 편임. 성인 소비자를 타깃으로 한 제조사의 경우 포장의 고급화에 집중하고, 시력보호, 미용, 다이어트, 항피로, 저지방 등의 기능성을 갖춘 제품출시에 주력하는 추세

  - 노년층 소비자는 부드러운 식감과 중국 전통간식에 대한 욕구가 큼. 노년층을 타깃으로 하는 레저식품 기업은 부드러운 케이크, 빵, 떡류 제품 출시에 주력함.

 

연령대별 대표 레저식품 제품소개

연령대

제품명

제조사

제품사진

제품 특징

유년층

오레오

Kraft Foods

(비틀기), (크림 맛보기), 泡一泡(우유에 담그기)” 등 맛있게 먹는 방법을 함께 제공해 소비자의 흥미를 자극

짜오찬빙간

자스리

- 바쁜 직장인, 학생 등을 겨냥해 출시된 제품으로, 아침식사 대용임을 제품명에 명시해 주력 소비집단을 명확히 함.

노년층

다오샹춘

베이징

 다오샹춘  

- 중국 유명 제과점이라는 명성답게 고급화된 제품을 소비자에게 제공함.

- 징바젠(京八件, 8가지 모양과 맛의 베이징 전통과자), 쫑쯔(粽子), 위에빙(月) 등 다양한 중국 전통 간식거리를 판매 중임.

- 전통간식에 대한 관심이  많은 노년층의 환영을 받음.

자료원: 중국산업연구망(中國行業硏究網), 샤먼 무역관 정리

 

 ○ 중국 본토 기업의 약진

  - 중국의 레저식품시장에서 외자, 합자 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나 최근 중국 본토 레저식품 기업이 부상함.

  - 중국 레저식품 중·고급시장의 상당 부분을 점유하는 크래프트 푸드, 펩시, 오리온, 네슬레 등 글로벌 브랜드는 80년대에 중국시장에 진출한 반면, 중국 유명 레저식품 기업인 DALI 식품, 딩신 식품, 판판 식품, 진쓰허우, 시즈랑 등은 모두 90년대 후반에 설립됨. 중국 기업의 시장진출 시기는 늦은 편이지만, 제품종류의 다양화, 연구개발 강화, 투자 활성화, 품질제고에 힘쓰면서 글로벌 기업을 바짝 추격함.

  - 레저식품 외자 기업은 중국 문화에 대한 이해도가 상대적으로 부족하고, 현지 판매대리상과 원활한 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반면, 중국 본토 기업은 이러한 영역에서 경쟁우위를 가짐. 앞으로 중국 본토 기업은 자사의 브랜드 효과를 강화해 레저식품의 시장점유율 확대에 나설 것으로 기대됨.

 

□ 전망 및 시사점

 

 ○ 레저식품 발전전망

  - 식품산업망(食品行業網)은 레저식품 시장 규모가 2015년까지 1750억 위안, 2016년까지 189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함. 2018년까지 중국 레저식품 연간 판매액은 480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측됨.

  - 중국 레저식품 프랜차이즈 점포 수(가맹점, 직영점 모두 포함)가 급속히 증가하며, 2016년까지 약 3만1000개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레저식품 소매영업에서 프랜차이즈 영업방식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점 늘어날 것으로 예측됨.

 

2005~2016년 중국 레저식품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원: 식품산업망(食品行業網)

 

2005~2016년 중국 레저식품 프렌차이즈 점포 수

(단위: 개)

자료원: 식품산업망(食品行業網)

 

  - 중국 레저식품산업에서 위생과 품질관리의 중요성이 더욱 커질 전망임. 유명 레저식품 기업인 라이이펀 사는 과일절임식품 생산에서 원료검사, 처리, 세척, 절임, 건조, 포장, 출고에 이르는 8단계 생산공정의 품질을 강화함. 건조기를 사용하지 않고 직접 햇빛에 말리는 방식을 통해 차별화된 맛을 선보이며, 자연건조실의 위생관리에 총력을 기울임.

 

 ○ 중국 레저식품시장 진출전략

  - 중국 1, 2선 도시는 레저식품업체 간 경쟁이 포화상태에 이르렀으나 3, 4선 도시의 경우 발전 잠재력이 크므로 3, 4선 도시에 대한 시장조사 및 전략수립이 필요함. 강력한 유통망을 확보해 시장을 선점하는 것이 시장진출의 승패를 좌우할 전망

  - 수많은 중국 본토 레저식품 기업이 약진하지만 브랜드 인지도가 약하고, 제품 품질 및 차별화 방면에서 약점을 보임. 고급과 기능성 제품으로 중국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함.

  - 프랜차이즈 영업방식으로 전국적으로 기업 규모를 확대하고, 전자상거래와 연계한 다양한 홍보활동을 통해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를 중국 대중에게 각인시킬 필요가 있음.

  - 초기진출 시 자사의 대표 제품을 선정해 핵심 경쟁력을 키우고, 제품을 통해 기업의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시켜야 함. 앞으로 중국시장에서 장기적인 사업운영에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기대됨.

  - 철저한 중국 소비자 분석으로 그들의 기호, 연령대에 맞는 제품 개발과 마케팅에 주력해야 함.

 

 

자료원: 식품산업망(食品行業網), HUANGYE(黃頁)88망(網), 중국산업정보망(中國産業信息網), 중국산업연구망(中國行業硏究網), 바이두(百度), KOTRA 샤먼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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