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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허난성, 실크로드 경제벨트의 중심지
- 경제·무역
- 중국
- 정저우무역관
- 2014-05-27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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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허난성, 실크로드 경제벨트의 중심지
- 유럽과 아시아의 물류 일체화의 중추지역으로 자리매김 -
- 정저우-유럽 간 국제철도 화물운송, 아시아와 유럽대륙의 다리 역할 -
□ 실크로드 경제벨트
○ 전통적 실크로드
- 한(汉)나라 시기에 열린 실크로드는 중국 중원지방에서 시작돼 중앙아시아, 이란 등을 통과하는 '길'이자 정치·경제·문화를 이어준 통로임.
- 실크로드의 기원은 “서안”과 “낙양”이라는 두 가지 주장이 있음.
- 2009년 타이청구(桃城区) 상무위원회, 기율검사위원회 서기인 바이쩐궈(白振国)는 각종 매체에《실크로드 기원인 방청현(方城县)에 대한 고증》을 발표하며, 허난성이 과거 실크로드의 교두보였다고 주장함.
○ 현대판 실크로드 경제벨트
-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해 9월 카자흐스탄을 방문했을 때 처음 제시함.
- 실크로드 경제벨트는 서북의 산시, 간쑤, 칭하이, 닝샤, 신장 등의 5개 성과 서남의 충칭, 쓰촨, 윈난, 광시 등 4개의 성을 포함한 중국과 서아시아 각국 간 하나의 경제 종합 구역을 형성해 경제 협력을 모색하려는 방안임.
- 상대적으로 저개발된 중국 서부지역과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키르기스스탄 타지키스탄 등 중앙아시아 국가들의 경제협력을 모색하기 위한 방안으로 실크로드 경제벨트 구축을 제안함.
- 이는 단순히 아시아 국가들과의 협력뿐만 아니라 나아가 장기적으로 중국이 유럽까지 경제 영역을 확장하기 위한 수단으로 실크로드 경제벨트를 적극 활용할 것임.
- 허난(河南)성, 충칭(重庆), 시안(西安) 등 많은 중원의 도시가 실크로드 경제벨트의 시작점이 되기 위해 경쟁함.
실크로드 경제벨트
□ 실크로드 경제벨트의 중요축 “정저우-유럽 간 국제철도화물 운반열차”
○ 2013년 7월 18일, 정저우에서 유럽대륙까지 연결되는 정저우-유럽 간 국제철도화물 운반열차의 운행 시작
- 2014년 1월 5일까지 정저우-유럽 간 국제철도화물운반열차는 이미 15차례 운행했고, 주 1회 운행으로 비교적 높은 빈도로 운행되고 있음.
- 정저우에서 함부르크까지의 철도 수송은 비용 측면에서 항공기의 20% 수준에 불과하고, 운송 시간은 5주 정도 걸리는 해상수송의 절반까지 단축할 수 있음.
- 중국은 정저우-유럽 간 국제철도화물운반열차의 운행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유럽행 철도화물 운송시대를 연다는 계획임.
- 정저우-유럽 간 국제철도화물운반열차는 중국과 중앙아시아, 유럽의 경제 무역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됨.
○ 2013년 12월 11일, 허난성 정저우에서 "실크로드 경제벨트"에 관한 교류회 개최
- 유럽, 아시아대륙 8개 국가의 세관을 연결하고 아울러 국내외철도 부분, 기업 등의 300여 명 관계자와 전문 학자들이 중국-유럽 간 물류 경로 건설 국제교류회에 참여함.
- 교류회에서 중국세관국제사 담당 천샤오잉(陈小颍)은 정저우-유럽 간 국제철도화물운송이 중원(中原)을 아시아와 유럽대륙의 다리 역할을 하는 시작점으로 만들어 중국 중부지역을 더욱 더 우뚝 일어서게 할 것이고, 이를 통해 허난 개방형 경제 신체제를 구축해 새로운 기점을 제공할 것이라 기대함.
정저우-유럽 국제철도화물운반열차의 첫 운행 현장
□ 실크로드 경제벨트의 중심이 되기 위한 노력
○ 허난성, 중국 물류 중심의 기본적 조건 완비
- 중국 물류구성은 중심 창고를 기준으로 주변에 여러 개의 창고를 복사하는 방식임.
- 허난성은 중국에 중심에 위치하며 교통의 중심임. 이에 따라 대형 물류기업들은 허난성을 우선순위로 고려하며, 중국 전역 진출을 위한 중심 창고를 건설할 확률이 높음.
- 정저우는 중국 동서남북 전역을 종횡하는 철도망과 밀도 높은 고속도로를 갖춤.
- 정저우 공항에는 모두 23개의 화물항공노선이 개통됐고, 정저우 항공항만은 1시간 반의 비행으로 중국 2/3의 주요 도시와 3/5 인구에 다다를 수 있는 등의 중국 내 항공 중심 조건을 완비함.
○ 실크로드 경제벨트의 중심이 되기 위한 허난성의 노력
- 2015년까지, 허난성 정저우를 중심으로 중국 전체 성의 도로수송 5시간 물류권, 중국 내 1000㎞ 범위의 육로, 12시간 물류권과 항공 2시간 물류권, 국제 항공 24시간 물류권과 신유라시아 간 15일 물류 통로가 형성될 것임.
- 허난성의 이러한 장점을 이용해 중심 창고로 활용한다면 전국의 물류망 조직이 활성화될 것임. 이 중심 창고는 전국, 전 세계의 화물을 집산해 전국 각지, 전 세계 각 도시에 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 앞으로 계약 물류는 크게 발전할 것이고, 공급사슬의 일원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와 관련한 부가가치 서비스를 대형물류기업에 제공할 수 있도록 할 것임.
- 운송중심이 아닌 부가가치 서비스 중심을 만들고, 유통가공을 중심으로 한 체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해 전 세계 화물을 허난성으로 이끌어 올 것임.
□ 시사점
○ 실크로드 경제벨트, 중국 경제의 새로운 돌파구
- 중동부 유럽은 비즈니스 비용이 상대적으로 적게 들고 각종 규제가 심하지 않아 중국 정부는 실크로드 경제벨트를 이용해 중국 기업의 유럽 진출을 적극 독려하려 함.
- 실크로드 경제벨트를 통해 인구가 30억 명에 달하고 석유, 천연가스 등의 자원이 풍부한 중앙아시아와의 경제적 협력을 모색하며, 이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기회임.
- 중국은 중앙아시아를 협력 파트너로 만들어 동유럽 진출 확보를 위한 교두보를 마련하려 함.
○ 허난성, 중국 물류의 중심으로 도약 중
- 이전 중국의 물류는 해상물류가 용이한 연안지역을 중심으로 발전됐다면. 현재는 내륙지역의 철도물류가 중심이 되고 있음.
- 2013년 정저우 공항의 화물운송량은 25만5700톤, 증가율은 69.13%로 전국 평균의 30배에 달하는 굉장한 증가를 보임.
- 허난성은 물류 배송의 최적 조건을 갖추었으며, 이를 이용해 항공, 철도, 육로를 연결하는 네트워크를 형성함.
자료원: 바이두, 허난일보(河南日报), 국제상보(国际商报), KOTRA 정저우 무역관 자체 정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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