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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LINE)은 무슨 라인을 탔을까?
  • 트렌드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황채현
  • 2014-04-18
  • 출처 : KOTRA

 

라인(LINE)은 무슨 라인을 탔을까?

- 일본에서의 성공을 기반 삼아 글로벌 시장으로 옮겨 -

- 철저한 현지화와 다양한 서비스로 이용자 사로잡아 –

 

 

 

□ 라인, 어디까지 진출했나?

 

 ○ 2011년 6월에 탄생한 라인은 네이버 한국의 핵심 기술진과 일본법인이 합작해 만든 모바일 서비스

  - 라인은 국내 시장 1위 모바일앱 카카오톡에 대응해 먼저 네이버 일본법인을 통해 일본 시장을 공략, 이를 기반으로 동남아와 중남미 국가로 뻗어나가는 중

 

 ○ 라인으로 얘기하는 대만

  - 라인은 이미 일본을 비롯해 대만·태국 시장에 진출, 2014년 2월까지 전 세계 이용자 수가 3억7000만 명을 돌파했고 대만의 이용자 수는 1700만 명으로 70% 이상이 라인 이용자임.

   * 올해 CIA기준에 따르면 대만 전체 인구는 약 2335만 명

 

라인 주요 이용 국가

자료원: LINE – TAIWAN 공식 블로그

 

 ○ 라인은 새로운 기능 개발 및 서비스 품질 개선을 통해 전 세계 각지에서 입지를 다지고 있음.

  - 유럽 및 남미 지역 중심의 해외 이용자 확보를 위해 명문 축구클럽 FC바르셀로나(Futbol Club Barcelona; FC Barcelona)와 정식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함.

  - 작년 11월 태풍 하이옌(Haiyan) 피해 이재민 지원을 위한 스티커를 판매하고 매출액을 필리핀 적십자사에 기부해 기업 이미지를 제고함.

  - 라인은 대만 개발사 Gogolook을 인수해 스팸번호 여부확인 서비스「LINE whoscall」을 전 세계 라인 이용자에 맞게 개편 출시했고, 음악 콘텐츠 ‘라인뮤직’ 및 모바일커머스 ‘라인몰’ 등 신규 사업 확대를 계속 추진 중임.

 

□ 왜 라인에 열광하나 ①: 다양한 서비스, 독특한 캐릭터

 

 ○ 라인 오리지널 캐릭터, 전 세계 인기 캐릭터, 유명인까지 만 개가 넘는 스티커와 이모티콘으로 시각적인 즐거움을 줌.

  - 오늘날 양안 화해의 상징 새끼판다 ‘위안짜이(圓仔)’ 및 대만에서 큰 인기를 얻은 ‘별에서 온 그대’ 스티커뿐만 아니라 대만 인기 만화가 완완(彎彎)과 cherng이 직접 참여해 제작한 스티커들이 팬들의 사랑을 받음.

 

 ○ 다양한 부문에서 즐길 수 있는 라인 연계 서비스

  - 사진을 꾸밀 수 있는 LINE Camera, LINE Brush와 개인 아바타로 친구와 채팅을 하거나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는 LINE PLAY, 그리고 LINE Card, LINE Tools, LINE 백신 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

  - 그중 LINE PLAY의 게임은 2014년 3월 초 기준 누적 다운로드 수가 2억8500만 건에 달해 라인 전체 매출액의 가장 큰 비중인 60%를 차지함.

 

라인 전체 매출액

자료원: 네이버

 

 ○ 라인의 다양한 기능은 핸드폰 서비스를 통해 모든 것을 공유하는 모바일 세대의 욕구를 충족시킴.

  - 10초 만에 원하는 장면을 찍어 배경음악을 넣을 수 있는 스냅무비 기능, 인기 스타·브랜드 등의 공식계정과 친구를 맺어 최신 정보 및 쿠폰을 받을 수 있는 기능, 그룹을 형성하여 쉽게 그룹대화를 할 수 있는 기능 등이 있음.

 

 ○ 라인 아이디 검색을 통한 친구 찾기 방법 이외에도 옆에 있는 친구와 함께 폰을 흔들어 친구 맺는 ‘Shake it!’과 ‘QR코드’로 간편하게 친구를 추가할 수 있는 기능은 이용자들에게 신선함을 줌.

 

 ○ 직접 즐길 수 있는 라인 캐릭터 이벤트

  - 올해 1월 라인 캐릭터들이 그려져 있는 대형 트럭이 타이베이(台北)·타이중(台中)·가오슝(高雄)시를 전국적으로 이동하면서 신년 축하 이벤트가 이루어졌고, 세계 최초 라인 테마 전시회장이 타이베이에서 오픈함.

  - 현재 라인은 대만 편의점 7-ELEVEN과 합작해 라인 캐릭터 증정품 이벤트를 진행 중임.

 

7-ELEVEN에서 증정하는 라인캐릭터 상품

자료원: 대만 7-ELEVEN 공식 블로그

 

□ 왜 라인에 열광하나 ②: 세계 속의 라인

 

 ○ 한국에서 만든 서비스에 언어만 변환해 해외 진출하던 한국 서비스기업들과 다르게 라인은 개발부터 마케팅까지 일본 현지에서 이루어진 맞춤형 개발을 시작했고, 해외 시장 개척을 위한 철저한 현지화 전략으로 현재 대만·태국 등의 모바일 서비스시장에서도 성공을 이룸.

 

 ○ 특히, 일본인 가입자 수는 라인 전체 가입자의 20%에 불과하지만 일본에서의 매출액이 전체 매출액의 80%에 달하며, 일본 시장에서의 성공 경험을 유료 아이템에 생소한 신흥국 시장에서는 어떻게 활용할지 주목해볼 만함.

 

 ○ 글로벌 모바일 서비스가 된 라인은 페이스북에 190억 달러에 인수된 WhatsApp과 중국 시장을 점유하고 있는 Wechat과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이기기 위해 꾸준한 변신을 시도하고 있음.

 

3대 글로벌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 비교

소프트웨어정보

라인 (Line)

왓츠앱 (WhatsApp)

위챗 (WeChat)

출시일

2011년 6월

2009년 8월

2011년 1월

운영사

한국/일본NHN 그룹

올해 2월 페이스북과 합병

중국텐센트 그룹

이용자수

3억7000만

4억5000만

6억

주요 이용국

일본·대만·태국

미국·유럽·인도

중국·남미

특징

일본 내 국민 메신저로 자리 잡았고, 메시지 기능 뿐만 아니라 이모티콘, 게임 등 콘텐츠 기능 제공

가장 먼저 시장에 출시된 모바일 메신저로서 광고가 없고 메시지 기능이 주를 이뤄 간편하게 쓰기 쉬움.

자국 내 독점 서비스로 성장하였고 입력하기 어려운 중국어 특성을 보완해 음성메시지 기능이 가장 편리함.

자료원: 수위시대(數位時代), 왓츠앱·위챗 공식 웹사이트

 

 ○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시장에서는 한 시장을 선점한 특정 메신저 서비스를 다른 사람들도 자연스레 선택하게 되는 네트워크효과가 강해, 전세계 모바일 메신저시장을 장악하는 절대강자는 존재하기 어려움.

  - 따라서 라인과 같이 타사와 차별화된 서비스와 마케팅이 무엇보다 소비자들의 흥미를 유도하는 중요 포인트로 작용할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대만 LINE 공식 블로그, 대만 7-ELEVEN 공식 블로그, 수위시대(數位時代), 천하잡지(天下雜誌), 네이버, 현지 언론, 라인·왓츠앱·위챗 공식 웹사이트, KOTRA 타이베이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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