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웰빙 꿈꾸는 美 누들시장
  • 트렌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정재민
  • 2016-04-07
  • 출처 : KOTRA

 

웰빙 꿈꾸는 美 누들시장

- 건강에 초점 맞춘 채면, Gluten-Free 제품 인기 -

- 라면도 프리미엄, 프리미엄 라면 수출 전년대비 29.4% 증가 -

 

 

 

□ 미국 누들시장 동향

 

 ○ 곡물 수확 풍작으로 단가 하락, 면 시장에 긍정적 영향

  - 2015년 미국 누들시장 전년대비 1%, 73억 달러 규모로 성장. 작년 파스타 원료 듀럼 밀(durum wheat) 생산 난항으로 가격이 12.5달러까지 급등했지만 2015년 밀 수확 풍작으로 단가 하락

  - 시카고 상품거래소(Chicago Merchantile Exchange)에 따르면, 면의 주재료인 밀의 선물시세는 3% 이상 하락

 

 ○ 누들시장에도 NON GMO가 대세

  - 소비자들의 유전자변형식품(Genetically Modified Organism)에 대한 부정적 인식 증가로 유기농 파스타 시장은 전년대비 9%, 154억 달러로 가파른 성장세 보임.

  - 생산성, 상품의 품질 향상 등 GMO 사용 증가 추세였지만, 소비자들의 건강인식 증대로 유기농 및 NON GMO 제품에 대한 신뢰 및 수요가 증가함.

  - NON GMO 제품 판매는 2010년에서 2014년 기간 동안 426%라는 기록적인 성장률을 보임. 향후 유기농, NON GMO 제품 인증마크 획득 여부가 제품 판매에 영향을 줄 것임.

 

자료원: NON GMO Project, Whole Foods Market.

 

 ○ 파스타 대신 채소 누들 사용 소비자 증가

  - 다양한 요리책, 블로그를 통해 기존 파스타 면 대신 채소 누들로 요리 가능한 음식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 증가

  - 쌀, 밀, 설탕 등 탄수화물 대신 채소, 야채, 해산물 등 단백질 위주의 음식을 섭취하는 팔레오 다이어트에 관한 소비자들의 관심 증가로 채소 누들 사용 소비자 증가

  - 간편한 조리방법으로 다양한 채소를 면으로 만들어주는 Spiralizer, Vegetti 등 채소 누들 관련 제품 증가 전망

  - 향후 Gluten-Free 제품 시장은 2020년까지 79억 달러 규모로 성장 전망. 향후에도 기존 밀가루 사용 제품 대신 채소 및 친환경 재료 사용한 제품의 수요 증가 전망.

 

파스타 대용 채면 조리 Spiralizer, Vegetti 제품

자료원: Spiralizer, Vegetti

 

□ 미국 누들시장 경쟁동향

 

 ○ 최근 웰빙, 다이어트 대한 관심 증가로 Gluten-Free 제품 수요 증가

  - 조사기관 민텔에 의하면, Gluten-Free 제품을 선택한 소비자 중 90%가 만족감을 나타냈으며, 35%는 품질 개선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임. 또한 가격이 비싸더라도 값을 지불할 의향이 있는 소비자는 26%로 밝혀짐.

  - 2013년에서 2015년 기간 동안 판매 성장률 136%, 116억 달러 규모로 성장함. 소비자 수요 증가와 함께 전체 식품 매출의 6.5%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

  - 파스타 시장 또한 Gluten- Free 제품이 강세를 보임. Gluten Free pasta 대표업체인 Bionaturae,     Deboles, Ancient Harvest는 5~8%의 높은 성장률 기록

  - Gluten Free 파스타는 기존 파스타와 같은 맛을 내기 위해 맛, 품질 향상을 목표로 다양한 연구 및 개발에 집중하고 있음.

 

2011~2015년 세계 Gluten-Free 제품 출시 추이

자료원: Mintel

 

 ○ 염분 함유율 높은 통조림 파스타 소비자들 외면

  -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는 통조림 파스타는 기존 어린이들 위주의 마케팅으로 소비자 공략. 하지만 학부모들의 건강에 대한 인식 증가로 판매 감소 이어짐.

  - 2014년부터 2년 연속 7% 이상의 마이너스 성장 기록으로 시장 위기. SpaghettiOs는 2012년까지 파스타 시장 1% 점유율을 보이며 꾸준한 판매를 기록했지만, 이후 0.83%까지 하락

  - 2020년까지 연평균 -4.96%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며, 향후에도 소비자들의 수요 감소로 시장 존폐 위기 직면 전망

 

2015~2020년 통조림 파스타 연평균 성장률 전망

                        (단위: %)

% volume growth

2015/16

2015-20 CAGR

2015/20 Total

Pasta

1.09

0.44

2.23

- Canned Pasta

-6.99

-4.96

-22.47

- Chilled Pasta

0.80

0.55

2.80

- Dried Pasta

1.25

0.53

2.68

자료원: 유로모니터

 

 ○ 해외업체 독주 중인 美 라면시장

  - 아시아 음식에 관한 현지인들의 관심 증가로 아시아 음식점 및 관련 제품 수요 증가. 특히 조리과정이 간편하고 식사대용이 가능한 라면이 인기리에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음.

  - 미국 라면시장의 대표업체로는 Toyo Suisan Kaisha’s Maruchan, Nissin Foods, 농심이 있음. 전년대비 1%, 18억 달러 규모로 성장함.

  - Toyo Suisan Kaisah는 라면 시장점유율 26%로 작년 매출 470만 달러를 기록함. 2011년 24.48%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한 후 대표 제품 Maruchan의 수요 증가와 함께 꾸준한 성장 기록

  - 농심은 일본 라면업체가 독점 중인 라면시장에서 한국 업체로 유일하게 3위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며 선전 중. 한국 특유의 매콤한 맛과 싸이 등 유명 연예인을 통한 마케팅 효과로 꾸준한 성장세. 짜왕, 짬뽕 등 다양한 라면 제품 출시와 함께 시장 선두 목표

 

 자료원: Toyo Suisan Kaisha’s Maruchan, Nissin Foods, 농심

     

미국 라면시장 점유율 추이

                        (단위: %)

% retail value rsp

2011

2012

2013

2014

2015

Toyo Suisan Kaisha Ltd

24.48

24.54

24.77

25.53

26.02

Nissin Foods USA Co Inc

13.47

13.36

13.36

13.54

13.74

Nong Shim Food Co Ltd

8.69

8.86

9.01

9.14

9.21

Sanyo Foods Corp of America

2.99

2.99

2.96

2.96

2.96

Strom Products Ltd

2.75

2.57

2.47

2.40

2.34

New World Pasta Co

1.90

1.92

1.96

1.71

1.64

American Italian Pasta Co

1.79

1.55

1.34

1.21

1.19

McCormick & Co Inc

1.04

1.02

0.95

0.87

0.82

Marzetti T Co

0.67

0.66

0.72

0.67

0.65

American Roland Food Corp

0.48

0.48

0.48

0.48

0.48

B Manischewitz Co LLC, The

0.35

0.37

0.34

0.35

0.35

Lancaster Colony Corp

0.39

0.34

0.33

0.32

0.32

ConAgra Foods Inc

0.23

0.22

0.21

0.21

0.20

Others

40.77

41.13

41.10

40.62

40.10

자료원: 유로모니터

 

□ 시사점

 

 ○ 온라인 유통업체 통한 소비자 구매 증가 전망

  - 옷, 전자기기 등 오프라인 마켓에 비해 저렴한 가격, 빠른 배송 강점인 온라인 시장 통한 구매 증가로 2015년 3000억 달러 이상의 연매출을 기록함.

  - 파스타, 라면은 44%, 32% 판매가 슈퍼마켓, Hypermarket 등 대형 유통업체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지만 AmazonFresh, Peapod 등 온라인 식료품 유통업체 안정화에 따라 식료품 또한 온라인 통해 구매가 증가 할 것으로 전망됨.

 

2014~2020년 온라인 소매유통산업 제품별 판매 추이

자료원: Statista

 

 ○ 현지인의 생활, 문화 반영한 마케팅 필요.

  - 웰빙, 자연친화적 제품을 찾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유기농, NON GMO, Gluten-Free 제품의 인기가 상승 중임.

  - 비싸더라고 건강한 제품의 수요 증가에 따라 제품의 가격보다는 품질과 건강에 중점을 두는 마케팅 필요

  - 미국 면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유기농, NON GMO 등 친환경 인증마크 획득이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되며, 향후 온라인 유통시장이 시장진출에 중요한 포인트가 될 것임.

 

 ○ 품질 업그레이드 통한 미국 라면시장 공략

  - 저렴한 가격, 간편한 조리방법으로 인기인 라면은 현지에서 음식보다는 간식으로 생각하는 소비자가 많음. 이런 이유로 미국인들은 라면 구매 시 가격경쟁력을 갖춘 제품을 원함.

  - 브랜드는 일본 기업, 가격은 동남아 기업에 밀려 고전하던 한국 라면은 프리미엄 라면이라는 새로운 고급 먹거리 통해 새로운 시장 개척 가능

  - 온오프라인 통한 마케팅으로 소비자들의 라면에 대한 인식을 한 끼 식사로 변화시킬 필요가 있음. Gluten-Free 라면, 현지인 입맛에 맞는 다양한 라면 출시와 함께 시장 진출이 필요함.

 

 

자료원: Euromonitor, Statista, Mintel, Whole Foods Market, NON GMO Project 및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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