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美 남성 패션, 멋을 위한 소비 폭발
  • 트렌드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최종우
  • 2016-08-11
  • 출처 : KOTRA

     

美 남성 패션, 멋을 위한 소비 폭발

- 남성들 패션에 대한 인식 변화하며 패션 소비 늘어 -

- 미국 남성들, 간편한 쇼핑 좋아해 온라인 시장에서 남성의류 성장률 가장 높아 -

     

     

     

□ 남성 패션의류 시장

     

 ○ 남성 패션 소비 증가세

  - 시장조사전문 기관 Euromonitor의 남성 패션의류 보고서에 따르면, 2015년 남성 패션의류 시장은 약 4.0% 증가해 총 854억 달러의 규모를 기록함.

  -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내 남성들의 패션에 관한 인식이 변화하고 있으며, 소비가 증가하는 추세

  - 남성의류 중 가장 높은 성장을 보인 품목은 점퍼(Jumper)로, 남성들은 패션과 함께 편안함을 추구하는 것으로 분석됨.

  - 이 기관은 남성 패션의류 시장이 2016년 이후 연평균 2.0%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이라 예측함.

     

 ○ 남성 패션의류 트렌드

  - 여성들의 소비가 주를 이루던 2000년 후반 패션시장은 2010년을 시작으로 남성들의 소비가 증가하기 시작함. 2010년과 2015년 사이 남성 패션은 연평균 13.0%의 성장률을 기록함. 그에 비해 여성패션 시장은 오히려 연평균 10.0%의 성장률을 기록해 성장률에서는 남성 패션의류 시장에 비해 다소 부진함.

  - 남성 패션 및 의류 시장이 성장한 요인으로는 패션에 대한 남성들의 관심이 늘어난 것이 가장 큰 요인으로 분석됨. 남성들의 생활습관이 도시화 되면서 자신을 깔끔하게 가꾸는 것이 습관화됨. 이에 따라 남성미용(Grooming)제품이나 의류와 같은 품목에 대한 소비가 자연스럽게 증가

  - 미국에서는 캐주얼 의상 혹은 비즈니스 캐주얼 의상이 회사 및 비지니스 중요 미팅에서도 받아들여지는 트렌드. 그렇기 때문에 남성들에게는 기존 정장보다 더 다양한 패션 옵션들이 생겨남. 이러한 트렌드는 자연스럽게 남성 의류시장에 성장에 영향을 주고 있음. Euromonitor 기관의 설문조사에 의하면, 남성들은 예전에는 낡은 옷들을 대체하기 위해 패션 쇼핑을 했다면, 현재는 패션 트렌드에 맞춰 입기 위해 쇼핑을 한다고 밝힘.

 

 ○ 남성 패션의류 시장 온라인에서 강세 보이는 중

  - 시장조사 전문기관 IBIS World의 조사에 따르면, 2010년부터 2015년 사이에 온라인에서 가장 높은 매출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는 품목은 주류와 전자기기를 누르고 놀랍게도 남성 패션의류로 조사됨. 남성의류 시장은 2010년부터 2015년까지 연평균 17.4%의 성장률을 기록함.

  - IBIS Wolrd 소속의 미국 소매시장 분석가 Will McKitterkick씨는 온라인시장에서 남성 패션의류의 성장 요인이 시장 포화화(Saturated Market) 상태가 아니기 때문이라고 전함.

  - 남성 패션의류 시장은 현재까지도 경쟁이 증가하고 있는 성장하는 시장이며, 향후 2020년까지 연평균 14.2%의 성장률을 보이며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온라인 시장에서의 남성패션의류의 활약

자료원: Quartz

 

□ 남성 패션 히트 아이템, 양말

     

 ○ 남성 양말시장 성장세 지속

  - 조사전문 기관 Euromonitor의 양말류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의 전체 2015년 양말류 시장은 80억 달러로 전년대비 4% 성장함.

  - 전체 양말류 시장의 성장은 애슬레져(Athleisure, 운동과 여가를 합친 스포츠웨어 업계 용어) 트렌드의 영향을 받는 중. 미국의 소비자들은 현재보다 활동적이고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욕구가 높다고 분석되며, 이런 성향은 양말류 시장에도 영향을 미침.

  - 미국 소비자들의 건강과 활동적인 삶을 향한 심리는 운동용 양말의 제조사인 나이키, 아디다스와 같은 브랜드 수익에 영향을 줌. 나이키의 2015년 양말 판매율이 13% 올랐으며, 아디다스 또한 7% 증가함. 운동용 양말들은 우수한 기능뿐 아니라 다양한 패턴과 디자인으로 시장에서 판매 중. 이는 소비자들이 양말을 단순한 소모품이 아닌 자신들의 개성을 살려줄 패션아이템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임.

  - 미국 경제 전문 비즈니스 저널 블룸버그에 의하면, 2014년 미국 남성 양말시장은 총 28억 달러 규모이며, 2012년에서 14% 증가함. 남성 패션시장에서 남성 양말시장은 가장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으며, 하의·상의·코트류보다 증가율이 빠른 추세

  - 전체 시장규모에서 미국 남성 개인당 소비량을 계산해본 결과, 미국 남성 한 명당 약 23달러를 양말에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됨.

  - 미국 남성 패션시장에서는 남성들이 양말 관련 소비와 지출은 물론이고 디자인에 신경을 많이 쓰는 상황을 두고 “Socks are the new ties”라는 말이 생김. 이는 기존의 넥타이처럼 남성 패션의 센스를 양말이 보여준다는 것을 뜻함.

     

□ 남성 패션뿐 아니라 미용에도 씀씀이 커지고 있어

     

 ○ 미국 남성 미용(Grooming) 시장 동향

  - 조사전문 기관 Euromonitor의 2015년 발표된 남성 미용시장 조사서에 따르면, 2014년 미국의 남성 미용(Grooming) 시장은 전년대비 3% 증가해 약 63억 달러의 시장규모를 기록함.

  -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한 남성미용 품목으로는 면도(Shaving) 관련 제품들과 세면도구 제품들이 뽑혔음.

  - 남성 전용 샴푸 및 샤워 관련 제품들 또한 전년대비 5% 증가해 약 9억 달러를 기록함.

  - 미국 조사기관 Statista는 세계 남성 미용시장 규모가 2020년에는 약 260억 달러를 상회할 것이라 예측함.

  - 2013년 NDP GROUP이 실시한 조사에서는 10명 중 9명의 남성이 어떠한 미용제품이라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 시사점

     

 ○ 미국 남성 앞으로도 멋에 신경써 소비 늘려나갈 것으로 예측

  - 미국 내 남성들의 패션에 관한 인식이 변화하고 있으며, 소비가 증가하는 추세

  - 2016년 이후 Euromonitor 남성의류 보고서에 따르면, 남성 패션의류 시장은 연평균 2.0% 증가할 것이라 예측. 또 다른 전문기관 IBIS World는 2020년까지 연평균 14.3%의 성장률을 보여줄 것이라 예측함.

  - 또한, 단순 의류뿐만 아니라 자신들을 가꿀 수 있는 미용시장과 새로운 패션아이템으로 자신들의 Status를 나타내줄 수 있는 양말 시장이 각광받고 있음.

     

 ○ 남성 패션에 관심 많아짐에 따라 중성적 제품들 시장성 높을 것

  - 새로운 틈새시장으로 높은 관심을 받는 시장은 남녀 구분 없는 중성 제품임.

  - 남성들의 미에 대한 인식변화와 쇼핑습관 변화에 따라, 여성과 남성 제품에 구분이 희미해지고 있음. 그에 따라 중성제품들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임.

  - 현재 몇몇 디자이너 제품들 및 패션 브랜드들은 사회 트렌드를 반영해 중성제품의 티셔츠 및 의류제품을 시장에 선보였으며, 좋은 반응을 이끌고 있음.

     

 ○ 온라인 시장 진출이 가능성 높아

  - 온라인 소매 판매는 2016년 이후로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라 예측됨.

  - 특히 남성 소비자들은 온라인 쇼핑을 오프라인 매장 쇼핑에 비해 더 선호하는데, 그 이유는 남성들의 쇼핑 습관이 온라인 쇼핑과 더 잘 맞기 때문으로 분석됨. 온라인 쇼핑은 시간을 절약해주고, 남성들이 원하는 시간에 어디서든 쇼핑을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남성들에게 큰 어필을 하고 있음.

  - 쉽고 간편한 결제방법 그리고 배송기간이 남성 소비자를 Loyal Customer로 만들 수 있는 중요 요소임.

     

          

자료원: IBIS World, Euromonitor, Bloomberg, NPD 및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美 남성 패션, 멋을 위한 소비 폭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