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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미용 프랜차이즈 시장 분석
  • 트렌드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5-12-11
  • 출처 : KOTRA

 

중국 미용 프랜차이즈 시장 분석

 

 

     

□ 중국 미용 프랜차이즈 시장 현황

 

 ○ 2014년 중국 미용산업의 총 생산액은 8500억 위안으로 전년대비 15% 증가함. 현재 중국의 미용산업은 주로 성형·다이어트·네일 아트·헤어·화장품 등의 세부 시장으로 구성돼 있으며, 최근 몇 년간 각 세부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임. 그 중 성형 위주의 의료 미용산업과 화장품 산업의 성장이 특히 두드러지는 가운데, 중국 마스크팩의 판매량 규모는 2014년 기준 250억 위안에 달해 전년대비 25% 성장하며 미용산업에서 성장속도가 가장 빠른 상품으로 자리매김함.

 

 ○ 중국의 미용시장은 공급자 중심으로 여전히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 예를 들어 마스카라 시장은 현재 중국에서 아직 미미한 수준임. 미국의 경우 연평균 마스카라를 3자루 소비하며 브라질은 5자루를 소비하는데 반해 중국의 경우는 0.5 자루에 불과함. 따라서 중국 메이크업 시장은 아직도 거대한 발전 가능성을 품고 있다고 할 수 있음.

 

 ○ 최근 국가경제구역 통제 심화 및 일부 낙후지역의 소비의식 향상에 따라 미용원의 투자 기회가 점차 1선 도시에서 2·3선급으로, 또는 발달된 지역에서 미개발 지역으로 옮겨가고 있음. 향후 5년간 관련 산업의 공급자와 유통업자, 매장 인수합병, 위탁관리 등의 통합이 산업 확장의 중요 수단이 될 것으로 전망됨.

 

 ○ 중국 헤어 미용산업의 기본 현황 분석

 

영업 중인 중국 미용

및 헤어 사업 단위 수

27만1400개

미용 전문기업(네일·다이어트 포함)

11만6941개

헤어 전문 기업

15만4459개

관련업 종사자

119만900명

미용 전문 기업

54만4900명

헤어 전문 기업

64만6000명

영업매출 총액

3112만4200위안

미용 전문 기업

1658만8737위안

헤어 전문 기업

1453만5462위안

 

 ○ 현재 중국의 미용 및 다이어트 산업은 열악했던 초기 시기를 벗어나 표준화돼 가는 과정에 있음. 이러한 표준 지표들은 매장 등급을 구분할 수 있는 객관적인 근거로 이용되며 매장 경영지침 기능 역시 담당하고 있지만, 현재 해당 분야에서 오랜 노하우를 축적한 소수 기업만이 이같은 표준화 경영을 실천하는 실정임. 한편, 중국 미용 및 다이어트 산업의 높은 투자산출률과 발전 가능성으로 다수의 창업자들이 시장 진입을 시도, 시장 발전의 원동력이 되고 있지만 이는 반대로 해당 시장의 경쟁 심화를 의미하기도 함.

 

 ○ 오늘날 미용 및 다이어트 산업의 발전 모델은 조방형(노동력과 투자의 증가에 기대어 성장하는 양적 성장 형태)에서 집약형(품질·효율을 강조하는 질적 성장 형태)으로 전환되는 과정에 있으며, 입소문과 브랜드 가치가 소비자들의 업체 선정 주요 요인으로 자리 잡음. 이에 따라 대형 브랜드는 브랜드 인지도와 사업통합 경쟁력을 이용해 고객으로부터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내기 쉬우며, 브랜드 파워가 부족한 매장은 도태될 가능성이 높음.

 

 ○ 중국인들의 생활 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외적인 미와 내적인 건강에 대한 욕망 또한 커지고 있음. 일상 생활과 직장에서 미용과 건강 문제는 이미 사람들의 주된 관심사 중 하나임. 중국 미용산업은 떠오르는 신흥 산업에 속하며 거대한 잠재력을 지니고 있지만 시장 상황은 무질서하고 혼잡함. 이에 업계 간 협조와 규범 정립을 통해 시장 질서를 세울 필요가 있음.

 

□ 중국 미용업계의 프랜차이즈 가맹 시스템 발전 추세

 

 ○ 일정 지역 내 집중적으로 지점을 내는 집중화 방식은 다수의 지점이 브랜드의 지지대 역할을 하며 해당 지역 내에서 높은 인지도를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동시에 적은 마케팅 비용에 비해 비교적 큰 홍보 효과를 거둘 수 있으며, 이는 곧바로 경제적 이익으로 이어짐.

 

 ○ 프랜차이즈 가맹 시스템은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창업방식으로 진입 장벽이 낮으며, 일반적으로 80만~90만 위안으로 매장 설립이 가능함.

 

□ 경쟁업체 분석

 

브랜드명

특징

관련 사진

졸리브(莉芙)

- 1998년 창립, 직영점 위주로 경영해 빠르게 성장함.

- 현재 베이징(北京), 선전(深), 상하이(上海), 광저우(广州), 톈진(天津), 우한(武), 충칭(重), 항저우(杭州), 선양(沈), 시안(西安), 지난(南), 하얼빈(哈尔), 창춘(春), 칭다오(), 우루무치(乌鲁), 판진(盘锦), 웨이팡(坊), 바오지(), 다롄(大), 중산(中山), 주하이(珠海), 둥관(莞), 후이저우(惠州), 장먼(江) 등에 20여 개 지사, 180여 개 직영점을 운영 중임.

- 피부노화방지 방면에서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 국제 선진기업과 합작을 맺고 있음.

홍허구(禾谷)

- 1998년 설립, 본사는 홍콩 특별행정구에 있으며, 중국 미용업계에서 인지도가 높으며 다롄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음.

- 현재 다롄을 비롯해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청두, 선전, 톈진 등 중국 29개 성, 시에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음.

- 풍부한 자금력, 과학적인 관리 시스템, 고품질 서비스로 업계에 혁신을 가져옴.

이메이나(伊美娜)

- 중국에 400여 개 직영점을 운영 중이며, 전문화·세분화된 서비스와 관리 체계를 내세워 중국 여성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음.

- 호주, 한국, 유럽 등 국가에도 생산업체를 두고 자신들만의 독특한 콘셉트로 중국 미용업계 선두기업으로 자리매김함.

스옌리(思)

- 1996년 베이징에 1호점 창립 후, 중국에서 가장 빠르게 발전한 SPA 프랜차이즈 미용브랜드 중 하나임.

- 48개 도시에 150여 개 매장을 운영 중이며 가입 회원 수는 수십만 명에 달함.

- 프랑스의 고품질 피부 보호 제품을 사용할 뿐 아니라 한국 업체와도 합작을 맺고 첨단 피부노화방지 기술 연구에도 투자하고 있으며, 닥터 바이오(Dr.Bio)라는 자체 제품을 생산 중임.

 

□ 시사점

 

 ○ 시장 기회

  - 중국 미용 프랜차이즈 시장은 아직 허술한 부분이 많으며, 발전의 여지가 충분함. 1선 도시는 경쟁이 치열하고 매장 운영 원가가 높아 리스크가 큼. 2, 3선 도시의 시장이 보다 넓으며 매장 개업 시 성공률이 높음.

  - 1선 도시의 대다수 투자자들이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벗어나 독자적으로 매장을 열고 있음. 이에 따라 화장품 원료를 취급하는 한국 기업은 이들과 관련된 공급 채널과 OEM방식의 가공 방향에 대해 고려해볼 수 있음.

 

 ○ 경쟁 대책

  - 시장 진입 시 가진 이점을 충분히 활용해 우수한 브랜드 이미지를 수립해야 하며, 해당 시장의 대표기업으로 인식돼야 함.

  - 끊임없이 새로운 서비스 체계를 개발하고 다방면으로 고객의 수요를 충족시킴으로써 핵심 경쟁 역량을 창조해야 함.

  - 서비스 및 직원 교육의 질적 향상을 추구하고 온라인 시장 진출 자금과 투입 인력을 확대해야 할 것임.

  - 중국에서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일정 수준 이상의 경제적 규모가 뒷받침돼야 하며, 가맹점 증가, 브랜드 효과 발생, 지역 내 인지도 향상 등 성과를 낼 수 있음. 또한 브랜드 성장을 위해서는 확실한 가맹점 경영상태 관리가 필수적임.

 

 

자료원: 중국프랜차이즈망, 시나재경, 중국산업연구망, 바이두 및 KOTRA 다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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