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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헨티나 생태 관광산업 분석
  • 트렌드
  • 아르헨티나
  • 부에노스아이레스무역관 심재상
  • 2013-12-11
  • 출처 : KOTRA

 

아르헨티나 생태 관광

- 풍부한 자연환경과 함께 세계적 생태관광지로 부상 -

- 정부 차원에서의 생태 관광 지원 계획 -

 

 

 

□ 개요

 

 ○ 생태 관광(Ecotourism)

  - 일련의 원칙을 지속적으로 수행하는 책임감 있고 지속 가능한 관광 형태의 하나로, 환경 및 문화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자연 보호와 지역사회의 경제적 수익 창출 노력 등을 특징으로 하는 여행 문화.

  - 생태 관광은 개념적으로 자연 및 다른 보호 구역들과 연결된 활동 및 농촌 환경의 자체적 활동들이 존재하는 구체적 특성으로 인해, 지속 가능성에 가장 기여하는 관광의 한 형태임.

  - 1980년대 이후로 미래 세대가 인간의 개입으로 비교적 손상되지 않은 곳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에 환경론자들의 열렬한 지지를 받아옴.

  - HVS Argentina 컨설팅의 보고서에 의하면, 경험을 추구하는 소비 성향으로 인해,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자기 자신만의 경험을 통해 주인공이 되어보고자 생태 관광에 관심을 보임.

 

 ○ 아르헨티나에는 국민과 외국인 관광객들이 경험을 소비할 수 있는 자연적 풍부함이 존재함.

  - 일부 지역에서는 세계 여행객 사이에서 성장하고 있는 자연에 관한 혁신적 관심을 탐구하기 시작함.

  - 1997년의 한 통계에서 세계적 관광 증가(7~10%) 추세는 자연에 기반을 둔 관광으로 통합 되어 있었고, 이러한 서비스의 대부분의 소비자는 유럽인들이었으며, 북미인들이 그 뒤를 이음.

  - 컨설팅사 Lucero & Asociados의 Daniel Lucero는 총 국제 관광객의 5~10%는 환경과 생태 관련 여행에 참여한다고 설명함.

  - 그와 같이, 2002년 아르헨티나를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 3백만 명 중 대략 30만 명은 자연과 관련된 활동을 한 것으로 파악됨.

  - 2012년 아르헨티나에 유입된 관광객은 550만 명에 달했는데, 이는 대략50만 명의 관광객들이 “생태”적 활동을 했다는 것을 의미. 아르헨티나 관광 수익은 약 55억 달러를 기록.

 

□ 정부 계획

 

 ○ 아르헨티나 정부는 관광 산업을 새로운 국가 모델의 중심으로 바라보고, 현재 국내 및 국제적 관광 프레임을 구축하기 위한 지속 가능성 및 경쟁력 원칙들을 고려하고 있음.

  - 지속 가능한 관광 전략 계획(PFETS; Plan Federal Estratégico de Turismo Sustentable)에서 관광은 가장 대표적 기관들 중 하나를 구성하고, 주요 시대적 변화를 전제로 함.

  - 지역적 불균형으로 인해 제한된 국내 현장에서 세계적으로 치열한 경쟁 상황에서 요구되는 품질 및 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해, 산재되고 분리된 요소들의 연결 및 그 방향성이 제안됨.

  - 주요 경제 정책은 재정 균형, 국내 시장 강화, 지역 경제를 위한 경쟁력 있는 환율 및 생산 투자에 혜택을 주는 이자율 등에 초점이 맞춰짐.

 

 ○ PFETS의 목표는 아르헨티나의 지속 가능한 관광 발전 및 자원 최적화에 적합한 모델을 향한 노력과 같은 활동들의 연결 과정으로 구성되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이루어짐.

  - Buenos Aires 주 Pilar 시에 위치한 연방 연구소가 제시한 방법론적 과정에서, 합의 하에 개발된 지역적 연구에의 참여 개선을 위해 여러 번의 예비 회의가 개최됨.

  - 연구 단계에서 주요 갈등 요소와 가장 강력하고 복합적인 잠재력을 획득하기 위한 방법으로, 매트릭스를 통한 계층화가 사용됨.

  - 조직화 및 경영, 품질 관리, 공급 개발, 투자 및 자금 조달 형태

  - 6개 지역 연구소의 연구를 통해 위 4가지 실행 부문에서 구성된 4개의 주요 전제 조건, 아이디어, 전략 및 프로그램으로부터 연방 개념 지도가 정의됨.

 

 ○ 지속 가능한 관광 전략 계획(PFETS)의 4가지 전제 조건

  - 관광의 제도적 강화

  - 지속 가능성

  - 국내 관광지의 균형 개발

  - 지역 관광 개발을 위한 인센티브 시스템 도입

 

□ 아르헨티나의 생태 관광지: Norte & Cuyo

 

 ○ 아르헨티나 생태 관광 및 어드벤처 관광 협회의 보고서에서, 아르헨티나 Norte 및 Cuyo 지역은 생태 관광 및 어드벤처 여행객들을 위한 세계적 수준의 관광지로 변모할 엄청난 잠재력을 지닌 것으로 분석됨.

  - Noroeste Argentino(NOA)는 Jujuy, Salta, Tucumán, Catamarca, La Rioja, Santiago del Estero 주로 이루어진 아르헨티나의 북서부 지역.

  - Cuyo는Mendoza, San Juan, San L:uis 주로 구성된 아르헨티나의 중서 지역.

  - 현재 아르헨티나 남쪽의 Patagonia는 정부의 전폭적 지원 하에 어드벤처 관광이 발달한 가장 좋은 선례임.

Patagonia와 Norte & Cuyo 비교

 

 

Patagonia

Norte & Cuyo

면적

930,731㎢

785,410㎢

국립공원

11개

12개

관광 수입

US$ 1,870,000

US$150,000

어드벤처 관광 장소

338개

667개

어드벤처 관광 회사

531개

399개

 자료원 : 아르헨티나 관광청

 

 ○ 생태 관광 및 어드벤처 관광 상품들은 Norte & Cuyo의 여행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구체적 방향으로 바뀌고 있음.

  - 과거에 생태 관광 및 어드벤처 관광객들이 선택했던 주요 활동들을 살펴보면, 고 강도와 저 강도로 나뉘어짐. 저 강도 관광 상품들은 Norte & Cuyo에서 매우 일반적이고, 저 강도 어드벤처 관광이 시장의 주요 부문을 점유하고 있어 수익성이 있음.

  - 주요 활동 인기 순위 및 참여 장소 수

   * 저 강도 활동: 하이킹/트래킹(240), 승마(137), 쿼드/4x4(93), 사이클(58), 보트(40), 카누(15)

     저 강도 활동은 신체적으로 큰 노력을 요하지 않고, 자연을 느끼며, 지역사회를 경험할 수 있는 많은 기회를 제공함.

  *고 강도 활동: 등산(63), 스카이 스포츠(21), 하이킹/트래킹(240)

    고 강도 활동은 신체적으로 훨씬 더 많은 체력을 요구하고, 자연에서의 좋은 경험을 제공하지만, 지역사회에의 큰 참여는 제공하지 않음.

 

□ 시사점

 

 ○ 아르헨티나 생태 관광 SWOT 분석

 

강점(Strengths)

약점(Weaknesses)

- 자연의 다양성(바다, 산, 강 평야, 산맥)

- 여름과 겨울의 레저 활동

- 세계적으로 유명한 관광지

(파타고니아, 이과수 폭포, 페리토모레노 빙하)

- 생태 관광 전문 기업 협회

- 가격 불안정

- 인적 자원의 준비 부족

- 생태 관광용 장소에 도달하기 위한 지역적 인프라 부족

- 생태 관광 판매선 부족

기회(Opportunities)

위협(Threats)

- 생태 관광 보급 확산

- 자연 및 국내 지역의 활용

- 다른 국가들과 비교해 경쟁력 상실

- 정부의 해외 관광 규제

 

 ○ 아르헨티나는 생태 관광을 위한 천혜의 자연 환경을 보유하고 있어, 그 잠재력이 엄청난 것으로 사료됨.

  - 정부 차원에서 생태 관광 관련 제도를 정비하고 관련 프로그램 및 콘텐츠 개발에 힘써야 함. 또한, 생태 관광 가이드 등의 인적 자원에 대한 역량 강화 사업 역시 추진해야 함.

  - 현재 전국적으로 낙후된 인프라 개선을 통해 여행객들의 생태 관광지로의 접근성을 확보하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한 사항 중 하나임.

 

 

자료원 : 아르헨티나 관광청, 컨설팅사HVS Argentina, Lucero y Asociados 및 KOTRA 부에노스 아이레스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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