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일본, 전자간판시장 성장 및 색다른 광고 방법
  • 트렌드
  • 일본
  • 도쿄무역관 야마사키 스스무
  • 2013-12-09
  • 출처 : KOTRA

 

일본, 전자간판시장 성장 및 색다른 광고 방법

 

 

 

□ 배경

 

 ○ 후지키메라에 따르면 일본의 2012년의 전자간판시장은 822억 엔이었으며 2020년에는 2520억 엔 규모로 2012년 대비 약 3.1배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 시스템 판매, 구축 부분은 2012년이나 2020년이나 거의 차이가 없음

  - 반면, 광고비용이 214억 엔에서 1600억 엔으로 7.5배로 증가하게 되는데 이 배경에는 과거 종이 매체 광고 방식이 전자 간판으로 변하는 점을 들 수 있음.

  - 주로 역에서나 은행에서 단순한 운행 정보나 금리 정보의 표시용으로 활용되었으나(금융, 교통 기관이 전체 수요의 약 60%를 차지) 대형화, 컬러화, 통신 기술의 발달 등으로 수요층이 증가함에 따라 다양한 공간 연출, 광고, 판매 촉진 등 본격적인 광고 매체로 주목받고 있음.

 

일본의 전자간판시장 예측

            (단위: 억 엔, %)

구분

2012년

전년 대비 증감률

2020년

2012년 대비 증감률

시스템 판매, 구축

471

107.5

590

125.3%

콘텐츠 제작 및 배급

138

116.0

330

2.4배

광고 비용

214

116.9

1,600

7.5배

합계

822

111.1

2,520

3.1배

자료원: 후지키메라(http://www.fcr.co.jp/pr/13037.htm)

 

 ○ 디스플레이는 지금까지 전용 업무용 디스플레이를 사용했으나 최근에는 액정 TV 가격이 하락해 가정용 액정 TV를 전자간판 디스플레이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짐.

  - 전자간판 디스플레이수는 2012년에는 17만2361대에서 2020년에는 28만2500대로 163.9% 증가함.

  - 전자간판 디스플레이로 사용되는 가정용 액정TV의 수량은 2012년에는 3만3995대에서 2020년에는 6만5000대로 191.2% 증가, 가정용 액정 TV를 전자 간판 디스플레이로 사용하는 비율은 23%

 

 ○ 미쓰비시전기는 전자 간판 시장이 향후 시장성이 있다고 판단해 지속적인 투자 및 개발을 표명

  - 2011년에는 50억 엔이었던 전자 간판 디스플레이 판매 매출을, 2015년에는 150억 엔까지 올리겠다는 목표를 설정함.

  - 미쓰비시전기의 전자간판 디스플레이 시리즈는 기록 미디어를 삽입만 하면 바로 자동 재생이 가능하며 고품질의 음질 등이 높은 평가를 받고 있음. 50인치 디스플레이 가격은 26만2500엔임.

  - 19인치에서 50인치까지 다섯 가지가 있으며 월 1000대까지 생산이 가능함. 수요량에 따라 향후 지속적인 설비 투자를 통해 연간 2만 대 판매를 목표로 함.

 

□ 파이어니어 시스루(See-Through)

 

 ○ 파이어니어는 투명한 스크린에 영상을 투영하는 타입의 투과형 디스플레이를 개발함.

  - 가게의 투명한 쇼윈도에 CG등의 동영상을 투영해 쇼윈도의 투영되는 영상물과 배경의 실제 상품을 융합시켜 쇼윈도의 가치를 높임.

  - 쇼윈도 안쪽에 프로젝터를 설치해 유리면에 투영하는데 보통 유리의 경우 빛이 투과돼 유리면에 영상을 투영시킬 수가 없으나 유리면에 특수한 가공해 빛이 확산하게 하므로 영상 표시가 가능해짐.

  - 동작이 빠른 동영상도 문제없이 투영 가능하며 정면뿐만 아니라 측면에서 보았을 때도 선명하게 보임.

  - 흑색이 투명색이 되는 성격이기 때문에 배경 사물을 보이고 싶으면 흑색을 투영시키면 되고, 뒤의 사물을 감추고 싶으면 다른 색으로 투영시키면 됨.

 

파이어니어 시스루

자료원: 파이어니어 HP(http://www.ceatec.com/news/ja-webmagazine/j033)

 

□ Global Alliance사의 소변기 전자 간판

 

 ○ Global Alliance사는 광고 스페이스가 있는 소변기를 판매해왔음.

  - 광고 스페이스는 W: 225㎜, H: 105㎜이며 1인당 약 40초의 광고 제공이 가능

  - 설문 조사에 의하면 응답자의 93%가 광고가 아주 효과적이었다고 응답했으며 90%가 광고 내용을 기억한 것으로 나타남.

 

소변기 광고 사례

자료원:Global Alliance사 HP(http://www.global-alliance.jp/csr/urimat.html)

 

 ○ Global Alliance사는 상기 광고 스페이스에 전자 간판을 설치한 남성용 소변기를 판매

  - 첫 해에는 3000대의 판매가 목표

  - 광고 내용은 무선으로 배급할 수도 있고 USB메모리를 이용해서 갱신할 수도 있음.

  - 전자 간판 도입 비용은 30만 엔이며 무선으로 콘텐츠를 배급할 경우에는 300~500엔/월의 시스템 이용 요금이 발생함.

  - 상업 시설이나 음식점을 타깃으로 하며 센서가 있어 이용자가 가까이 오면 화면이 켜지면서 30~40초간 광고가 나타남.

 

자료원: 일경산업신문(2013년 11월 7일)

 

□ 시사점

 

 ○ 전자간판시장은 향후 3배 정도 성장이 예상되는 시장이며 이에 미쓰비시 등 대기업도 적극적으로 사업을 강화하고 있음.

 

 ○ 쇼윈도 유리면을 디스플레이면으로 활용하거나 소변기 상단 부분을 전자 광고 스페이스로 사용하는 등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 다양하고 독특한 광고 방식이 등장하고 있음.

 

 ○ 한국의 경우 전자간판시장 및 광고 방식의 다양성은 일본보다 앞서있기 때문에 한국의 성공 사례, 실적이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일본에 투입할 경우 성공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후지키메라(http://www.fcr.co.jp/pr/13037.htm), 파이어니어 HP(http://www.ceatec.com/news/ja-webmagazine/j033), Global Alliance사 HP(http://www.global-alliance.jp/csr/urimat.html), 일경산업신문(2013년 11월 7일)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일본, 전자간판시장 성장 및 색다른 광고 방법)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