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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하는 중국의 전자 도어록(door lock)시장
  • 트렌드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3-12-09
  • 출처 : KOTRA

 

성장하는 중국의 전자 도어록(door lock)시장

- 꾸준한 수출 성장 이어나갈 수 있도록 해야 -

- 사후관리 서비스로 신뢰도 높일 필요 있어 -

 

 

 

중국의 도어록시장 현황

 

 ○ 중국인이 선호하는 10대 도어록

 

순위

제품명

사진

1

산환(三)

2

완자(万嘉)

3

퉁용(通用)

4

구리(固力)

5

야제(雅)

6

밍먼(名

7

바오더리(得利)

8

중리(中立)

9

화펑(华锋

10

톈위(天宇)

자료원: 中十大品牌,중국인이 선호하는 도어록 10대 브랜드, 2012

 

  - 최근 중국 경제일보(经济)에서 발표한 통계 자료에 따르면 2013년 현재 연평균 생산액은 600억 위안에 달함.

  - 2012년 해관총서 통계에 따르면 중국 도어록 제품 수출 기업은 208개이며 누계 수출액은 52억2900만 달러로 수출도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있음.

  - 현재 연평균 1억 위안 이상의 도어록을 생산하는 기업은 20개 이상이며 옌타이 산환(三)그룹 유한공사 도어록 판매액은 10억 위안을 돌파함.

 

중국의 전자도어록시장 현황

 

 ○ 전자도어록시장 현황

  - 중국 도어록시장은 매년 22억 위안 이상 성장했으며 지문 인식형, 사무실 사용 고급 전자 도어록은 연평균 500만 대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함.

  - 중국 국내 전자도어록 기업은 해외 기술의 모방단계에 있으며 AS 서비스 등의 서비스 체계는 미흡한 상황임.

 

 ○ 전자도어록, 1세대에서 2세대로의 전환

  - 둥베이신문(北新闻网)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1세대 전자도어록 출시가격은 2000~3000위안으로 카드형, 열쇠형, 비밀번호형이 결합된 형태이며 시장은 포화상태임.

  - 2세대 전자도어록 출시 가격은 3000~5000 위안으로 1세대 전자도어록에 지문 인식형 시스템이 결합된 형태이며, 90% 이상이 해외 브랜드 제품임.

 

 중국인이 선호하는 10대 전자도어록

순위

제품명

사진

1

비다(必)

2

ADEL(迪尔)

 

3

KEYLOCK(第吉尔)

4

커위화넝(科裕能)

5

CISA(奇)

6

YGS(格)

7

ARCHIE(雅)

8

VingCard(卡)

9

산환(三)

10

가오리(高利)

자료원: 中十大品牌,중국인이 선호하는 전자 도어록 10대 브랜드, 2013

 

□ 중국 도어록 수입 현황

 

 ○ 중국, 도어록 및 전자도어록(HS Code 8301) 수입 현황

 

(단위: 백만 달러, %)

구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수입액

323(-1.4)

441(36.4)

510(15.6)

519(1.8)

451(4.3)

자료원: KITA, 표에 있는 괄호 안의 숫자는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

 

  - 2013년 기준, 중국의 도어록 수입 국가 중 한국이 1위, 독일이 2위, 일본이 3위, 미국이 4위를 차지함.

 

 ○ 한국의 대중국 도어록 및 전자도어록(HS Code 8301) 수출액

 

(단위: 백만 달러, %)

구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수출액

40(41.2)

54(36.3)

88(62.3)

111(26.0)

110(26.8)

자료원: KITA, 표에 있는 괄호 안의 숫자는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

 

  - 한국의 대중국 수출액은 30~40%대의 초고속 성장률을 보임.

 

□ 시사점

 

 ○ AS 통해 신뢰도 높여야

  - 중국의 기술 벤치마킹 대상은 한국이며 현재 한국과 중국의 기술격차가 줄어들고 있는 추세임. 그러나 현재 중국은 AS 등 구매 후 관리 시스템이 미흡한 상황임.

  - AS 보장을 통해 신뢰를 높여나가고 고가 전략을 내세운다면 꾸준한 수출액 상승을 이어나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中十大品牌, 바이두, KITA, 北新闻网, 经济, KOTRA 다롄 무역관 자체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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