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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세계 2위 와인 소비국 되나?
  • 트렌드
  • 중국
  • 선양무역관
  • 2013-11-27
  • 출처 : KOTRA

 

중국, 세계 2위 와인 소비국 되나?

- 삼공(三公) 소비 억제로 고급 와인 매출 감소, 중저가 와인 소비로 변화 양상 -

- 대도시가 소비 주류… 2, 3선 도시로 확대 추세 -

 

 

 

자료원:바이두

 

□ 중국 와인시장 현황

 

 ○ 중국, 5년 내 세계 2위 와인 소비국될 것

  - 국제와인기구(IOV)가 발표한 수치를 보면 2012년 중국 와인 소비는 전년 대비 9% 증가한 17억8000만ℓ이며 2008년 대비 27% 증가했음. 전 세계 와인 소비량은 245억ℓ로 전년 대비 0.6% 상승했다는 점에서 중국이 전 세계 와인 소비를 이끌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음.

  - ASC Fine Wines의 Don St Pierre는 2007년 이후 중국 수입 와인 소비량은 연평균 55% 성장했으며, 앞으로 5년 동안 수입 와인과 국산 와인시장이 각각 연간 15%, 7% 성장할 것으로 예상함. 또한, 2018년 수입 와인 소비량은 7000만 상자(1상자: 750mℓx12병)에 달하고 중국 와인 총 소비량은 2억5800만 상자로 세계 2위의 와인 소비국이 될 것으로 전망했음.

  - 현재 중국은 세계 5위의 와인 소비시장으로 연간 소비량은 1억8000만 상자(1위: 미국 3억1500만 상자)이며, 그 중 수입 와인은 3600만 상자임.

  - 중국 차이푸핀즈(富品) 연구원이 발표한 2013《중국와인보고(中告)》에 따르면 최근 10년 동안 중국 1인당 와인 소비량은 지속적으로 성장해 2002년 1인당 0.25ℓ에서 2012년 1인당 1.31ℓ로 5배 이상 증가했음. 그러나 유럽, 미국 등 와인 문화가 발달한 국가에 비해 중국 1인당 와인 소비량은 적으며 중국 내 와인시장의 전체 주류시장 점유율 또한 비교적 낮음.

 

 ○ 중국, 와인 수입액 매년 증가 추세

 

(단위: 만 달러)

자료원: 한국무역협회(KITA)

 

  - 중국 와인 수입액은 2010년, 2011년 큰 폭으로 늘어나 각각 전년 대비 74.7%, 79.8% 증가했으며 2012년에는 상승폭이 9.9%로 감소했으나 계속해서 성장세를 보임.

  - 2013년 1~3분기 와인 수입액은 12억786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2% 성장했음.

 

 ○ 수입 와인시장 큰 변화 예상

 

2012년 중국 10대 와인 수입국가

            (단위: 달러, %)

순위

국명

금액

전년 대비 증가율

1

프랑스

7억8736만

5.5

2

호주

2억2724만

5.1

3

칠레

1억4779만

42.3

4

스페인

1억1202만

12.0

5

이탈리아

9622만

3.1

6

미국

7098만

23.6

7

뉴질랜드

2370만

28.4

8

남아프리카공화국

2247만

5.7

9

아르헨티나

1850만

28.2

10

독일

1756만

-10.9

자료원: 한국무역협회(KITA)

 

  - 현재 중국 연간 와인 소비량은 18억ℓ로 그 중 약 25%가 수입 와인임. 해관에 따르면 중국 수입 와인의 60%가 유럽산으로 그 중 35%가 프랑스산임. 최근 10년 동안 프랑스, 호주, 칠레, 스페인, 이탈리아, 미국 6개 국가에서 수입한 와인이 총수입량의 90%를 차지함.

  - 중국 고급 와인시장을 프랑스산 유명 브랜드가 주도하나 칠레산, 호주산 등이 우수한 품질과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인기를 끌고 있으며, 기타 여러 국가의 와인 수입이 빠른 속도로 증가함. 또한 유럽산 와인에 대해 반덤핑 조사를 착수하면서 관세가 대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프랑스산 와인이 주를 이루는 시장에서 향후 3~5년 내 큰 변화가 나타나 시장이 다극화될 것으로 전망

 

 ○ 대도시가 소비 주류… 2∙3선 도시로 확대 추세

  - 2012년 와인 총 수입액은 15억8036만 달러로 그 중 성∙시 별 수입액은 상하이시 5억3012만 달러, 광둥성 3억3488만 달러, 산둥성 1억5546만 달러, 베이징시 1억1269만 달러로 각각 중국 내 1~4위를 차지함.

  - 중국 내 와인시장은 베이징을 대표로 하는 북방(北方)시장, 상하이를 대표로 하는 화동(华东)시장, 광저우를 대표로 하는 주삼각시장으로 3대 소비 시장을 형성했음.

 

선양시 ‘OLe Market’ 내에서 판매되는 고가 와인

자료원: KOTRA 선양 무역관 직접 촬영

 

  - 최근 각 성도와 직할시가 주요 2∙3선 도시를 중심으로 한 경제 발달에 힘쓰고 있어 해당 도시의 고급 와인시장 성장 잠재력이 거대함. 이에 따라 와인 판매상들이 여러 형태로 판로를 개척하면서 2∙3선 도시, 나아가 4선 도시까지 확대함. 특히 원저우(州), 선양(沈), 타이웬(太原) 등은 고급 와인 소비가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도시로 고급 와인 판매 투자자본이 대량으로 유입됨.

 

□ 중국 와인 생산 현황

 

 ○ 중국 와인 생산 세계 8위, 포도 재배면적 세계 4위

  - 영국 잡지 《Harpers Wine &Spirit》에 따르면 중국은 2012년 세계 8위의 와인 생산국으로 2016년에 이탈리아와 칠레를 제치고 세계 6위의 생산국이 될 것이라 전망했음. 또한 5년 내 중국 와인 생산량이 54% 증가해 1억6600만 상자에 달할 것으로 예상

  - 국제와인기구(OIV)는 《2013년 세계 포도주 사업 통계 보고》를 통해 2012년 세계 총 포도 재배면적은 752만8000㏊로 2000년의 784만7000㏊보다 31만9000㏊ 감소했으나, 중국 포도 재배면적은 2000년(30만㏊) 대비 27만㏊ 증가한 57만㏊로 세계 4위를 차지했다고 발표함. 스페인(101만8000㏊), 프랑스(80만㏊), 이탈리아(76만9000㏊)는 각각 1~3위를 차지했음.

 

 ○ 산둥성 와인 생산량, 중국 총 생산량의 33.81%

  - 중국 주업(酒)협회 통계자료에 따르면 2012년 중국 와인 생산량은 13억8000만ℓ로 전년 대비 16.9% 증가했음.

  - 현재 중국의 주요 와인 생산지는 산둥(山), 지린(吉林), 랴오닝(宁), 허난(河南), 허베이 (河北), 신장(新疆), 닝샤(宁夏), 산시(西) 등의 지역이며, 그 중 산둥성의 2012년 와인 생산량은 4억6700만 ℓ로 전년 동기 대비 6.49% 증가했으며 중국 총 생산량의 33.81%에 달함.

 

 ○ 중국 와인 샤토(Chateau) 160여 개

  - 현재 건설된 와인 샤토(Chateau)는 160여 개로 주로 산둥 반도의 옌타이(烟台)와 허베이성의 화이라이(怀), 베이징의 옌칭(延), 닝샤의 허란(贺兰)산, 간쑤(甘)의 허씨회랑(河西走廊)에 있으며 건설 중인 샤토만 200개가 이상

  - 산둥 옌타이에 현재 건설 중인 샤토는 40여 개로 3년 내 옌타이시 내 샤토가 150개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했으며 닝샤의 경우 2020년 샤토 수가 100개에 달할 것이라 예상

  - 장위(裕), 창청(城), 화동(华东), 웨이롱(威), 왕차오(王朝) 등 중국 내 유명 와인 브랜드 모두 자체 샤토를 건설했으며 중국 최대 바이주 브랜드 마오타이도 와인 샤토 건설에 3억2000만 위안을 투자해 연간 1000톤의 고급 와인을 생산할 계획으로 연내 정식 가동 예정

 

□ 시진핑 정권 출범에 따른 와인 산업 변화

 

 ○ 삼공(三公) 소비 억제로 고급 와인 매출 감소

 

중국 브랜드 장위(裕)와인

자료원: 바이두

 

  - 중국 브랜드의 와인 생산량도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2002년 2억8000만 ℓ에서 2012년 13억8000만 ℓ로 약 5배 성장했으며 시장 점유율은 75%임. 그 중 생산 능력이 1만 톤 이상인 와인 생산 기업은 장위(裕), 왕차오(王朝), 창청(城), 웨이롱(威), 펑쇼(丰收), 통화(通化) 등 이며 창청, 장위, 왕차오 3개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은 52% 이상, 총 자산은 시장의 38%, 총 매출액은 전체 시장의 56%로 브랜드 집중도가 높음.

  - 그러나 허례허식을 금하는 시진핑 지도부 출범 이후 삼공(三公, 해외출장∙관용차∙음식접대) 소비 억제를 강화함에 따라 마오타이(茅台), 우량예(五粮液) 등 고급 바이주 매출액이 줄어들고 있으며, 장위 또한 매출액 감소가 나타나고 있음.

 

 ○ 장위, 2013년 3분기 매출액 전년 동기 대비 50% 하락

  - 장위의 2013년 1~3분기 매출액은 33억4900만 위안으로 2012년의 41억2000만 위안 대비 18.8% 하락했으며, 순이윤은 8억69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25.28% 하락했음. 3분기 순이윤은 전년 동기 대비 46.94%로 약 50% 하락했음.

  - 장위의 주요 와인 제품은 저가인 장위간홍(裕干), 중급 제품인 장위지에바이나(裕解百) 및 고급 제품인 장웬주(庄酒)가 있으며 현재 전체 와인시장에서의 고급 와인 판매 상황이 나쁘고 전체 시장 판매의 흐름이 중저가 와인으로 편중되고 있음. 또한 중저가 시장에서의 수입 와인 점유율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장위는 시장의 요구에 맞추기 위해 전문 판매 점포를 늘리는 등 판매 전략을 조정하고 있음.

 

 

자료원: 한국무역협회(KITA), 바이두, 酒世界, 中葡萄酒信息, 北京商, 糖酒快 등 종합, KOTRA 선양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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