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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mall(天猫)11월 11일 쇼핑데이”, 하루 매출액 350억 위안 사상 최고 돌파
  • 경제·무역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3-11-19
  • 출처 : KOTRA

 

“Tmall(天猫)11월 11일 쇼핑데이”, 하루 매출액 350억 위안 사상 최고 돌파

- 중국 최대 온라인쇼핑몰-타오바오(Tmall), 기적적인 매출액 창조 -

- 한국 화장품 브랜드 ‘Missha’는 하루 1180만 위안에 달해 –

 

 

 

자료원: 윈난왕(云南

 

口 ‘Tmall, 11월 11일’ 점차 중국 소비자의 ‘온라인 쇼핑데이’로 자리 잡아

 

 ○ 11월 11일은 중국의 ‘솔로의 날(光棍)’임. 대형 온라인쇼핑몰은 매출액 증진을 위해 대규모 판촉활동을 진행함. 온라인쇼핑몰이 11월 11일을 판촉일로 선택한 이유는 국경절부터 크리스마스까지의 기간에 오프라인매장의 판촉 공백기를 메우기 위해서 별도로 판촉기간을 정한 것임.

 

 ○ 올해 11월 11일, Tmall은 6분 7초 만에 거래액 10억 위안을 돌파함. 오전 8시 42분경에는 121억 위안을 돌파하고 다시 한 번 미국 최대 온라인 쇼핑몰 ‘Cyber Monday’의 쇼핑데이 매출액 120억8000만 위안을 넘어섬.

 

 ○ 24시간 후, Tmall은 쇼핑데이기간의 총거래량은 350억1900만 위안을 달성함. 이는 중국 일일 사회소비품 소매판매총액(2013년 9월기준) 688억 위안의 절반과 같음.

 

"알리바바그룹 내의 거래액 감시 모니터링 스크린화면"

자료원: 신화왕(新

 

 ○ “타오바오의 11월11일 온라인 쇼핑데이” 거래액은 2009년 1억 위안에서 2013년 350억 위안으로 증가함. 2009년에서 2013년까지 중국 사회 소매단위 총 거래액은 1.8배 증가했고 온라인 소매 총거래액은 19배로 폭발적으로 증가함.

 

자료원: 바이두(百度)

 

口 2013년 “Tmall(天猫) 11월 11일 쇼핑데이” 판매성과 분석

 

 1) 2013년 “Tmall 온라인 쇼핑데이”의 특징

 

 ○ 쇼핑데이 당일 참여한 상점은 2만 개로 집계됐으며 전자기기, 의류·패션, 실내장식품, 가죽가방, 자동차, 미용용품, 식품, 도서, 여행, 재산관리상품 등의 품목을 포함한 3만 개 이상의 브랜드가 참여함. 그중 가장 강세를 보였던 품목은 전자기기, 미용용품(화장품 포함), 여성패션, 실내장식품임.

 

 ○ 쇼핑데이 당일 지역별 거래액 1위부터 10위까지는 저장성, 광둥성, 장쑤성, 상하이, 베이징, 쓰촨성. 산둥성, 후베이성, 후난성, 허난성 순임.

 

 2) 2013년 “Tmall 온라인 쇼핑데이”의 새로운 추세

 

 ○ 올해 새로운 추세는 모바일기기를 통한 온라인쇼핑

  - 모바일기기로 타오바오의 ‘즈푸바오(支付)’를 통해 결제한 거래액은 113억 위안에 달하며 결제횟수는 4518만 번에 달함. 이 거래횟수는 전체거래 횟수의 24.3%에 달함.

  - 일반 PC를 통한 온라인쇼핑 방식에서 점점 모바일기기를 통한 온라인쇼핑으로 발전하는 추세임.

 

 3) 2013년 “Tmall 온라인 쇼핑데이”의 각 상가 거래현황

 

 ○ 11월 11일 티엔마오에서 베스트판매 1위 제품은 샤오미(小米)폰으로 집계됨.

 

 ○ 쇼핑데이 판매량 순위 TOP6

  - 최고매출 상위 6개 브랜드 중 4개가 모두 중국 브랜드임.

 

브랜드별 판매량 순위 TOP 6

순위

이미지

브랜드

당일 판매액(억 위안)

1

샤오미 폰(小米手机)

5.41

2

하이얼 전자(海尔器)

1.75

3

카멜 의류패션(骆驼

1.59

4

루어라이(

1.55

5

JACK &JONES(杰克斯男装)

1.52

6

유니클로(

1.20

자료원: 聚邦邦商培

 

 ○ 화장품 총 판매량 순위

  - 품목별 보면 화장품류 판매액은 5억2000만 위안을 넘어섰고 작년과 비교해 3억1000만 위안(67%)이 증가함.

  - 중국 화장품 브랜드 ‘阿芙(AFU)’는 매출액 4884만 위안으로 당일 화장품류 총 판매량 중 1위를 달성함.

  - 그중 한국 화장품 브랜드 ‘Missha’의 쇼핑데이 당일 판매액은 1179 억 위안(메이크업 품목 중 2위)에 달하며 ‘Laneige’(메이크업 품목 중 8위, 피부케어 품목 중 12위), The Face Shop(메이크업 품목 중 11위)도 좋은 성과를 냄.

 

화장품 총 판매량 순위

            (단위: 만 위안)

순위

피부케어 관련 브랜드

메이크업 브랜드

Missha

BB Cream

50ml

소매가: 168위안/개

쇼핑데이 가격: 84위안/개

50%

주: 위 표의 제시된 자료의 할인폭은 해당상품을 판매하는 대표적인 상점들의 할인률만을 제시함

자료원: Tmall (11월11일 취재)

 

口 Tmall 뒤에서의 알리바바그룹- 세계 2위, 중국1위 전자상거래기업

 

 ○ Tmall은 알리바바그룹(Alibaba Corporation)에 소속됨. 알리바바그룹은 알리바바(阿里巴巴B2B), 타오바오(淘宝网C2C), Tmall(天猫B2C), 쥐화쏸(聚算), 이타오왕(一淘), 즈푸바오(支付), 코우베이왕(口碑), 알리윈(阿里云), 중국야후(中雅虎), 중국만왕(中), CNZZ, 이다통(一通) 모두 12개의 자회사를 가지고 있음.

 

 ○ 1999년 설립자 마윈(云)은 B2B 플랫폼의 전자거래시장인 알리바바(Alibaba Corporation)를 설립함. 알리바바는 현재 중국에서 가장 큰 전자상거래 기업이며 세계에서는 두 번째로 큰 전자상거래 기업임.

 

 ○ 2003년 5월, 1억 위안을 투자해 개인 전자상거래시장 플랫폼(C2C)인 타오바오를 창립함.

 

 ○ 2010년 11월 1일 Tmall은 타오바오에서 분리·독립함. 타오바오를 구별해서 독자적인 B2C 플랫폼을 구축함.

 

2005~2012년 타오바오 &Tmall 매출액 성장추세

(단위: 억 위안)

자료원: 신랑왕(新浪

 

"알리바바 최고경영자 마윈(云)과 항저우의 알리바바 총본부

자료원: 바이두(百度)

 

口시사점

 

 ○ 중국 경제환경과 각종 산업 전반에 걸친 경기둔화 현상의 조건하에 지난 11월 11일 타오바오의 기적과 같은 매출액 달성은 중국 소비자의 주요 소비추세가 전자상거래로 옮겨가고 있음을 여실히 보여줌. 한편으로는 온라인 시장의 잠재력과 원동력을 보여주며 다른 방면에서는 오프라인시장이 온라인시장으로의 전환기를 맞았음을 보여줌. 이러한 패러다임 변화는 중국 전통산업에 막대한 영향을 주었고 시장 생태계의 변화를 촉구하게 됨.

 

 ○ 온라인 시장을 오프라인 시장과 비교해 보았을 때 원가 절감과 거래 과정의 편의 등에서 우세에 있음. 한국 진출기업이 전자상거래 기회를 포착하고 제품의 유통경로뿐만 아니라 금액 결제, 택배 배송, 모바일 앱, 모바일 구매결재 등 다양한 시장진출 기회를 검토·연구할 필요가 있음. 또한, 온라인시장 거래전략, 아이디어 제품 개발, AS 관리시스템도 함께 구축해야 함.

 

 

자료원: 신랑왕(新浪), 쥐메이리(聚美), 쥐방방디엔샹페이쉰(聚邦邦商培), 신화왕재경(新财经), 윈난왕(云南), 타오바오티엔마오왕(淘天猫), 알리바바(阿里巴巴), 바이두(百度),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체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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