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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택배산업에 춘풍(春風)이 불다
  • 트렌드
  • 중국
  • 샤먼무역관
  • 2013-11-18
  • 출처 : KOTRA

 

중국, 택배산업에 춘풍(春風)이 불다

- 전자상거래 증가로 매년 성장하는 중국 택배산업 -

- 중국 정부의 성장 환경 개선 노력, 한국은 고품질 서비스를 내세워야 -

 

 

 

자료원: 百度

 

□ 중국 택배시장 현황

 

 ○ 2012년 중국 택배시장 현황 통계

  - 현재 중국 택배시장은 매년 20%씩 성장하고 있음. "2012년 우정업 발전 통계 공개 보고서"에 따르면 2012년 중국 국유 택배업체의 업무량은 13억여 건으로 299억1000만 위안의 수입을 올림. 민영업체의 업무량은 42억9000만 건이며, 해외 업체의 업무량은 1억여 건, 이에 따른 수입은 각각 638억7000만 위안, 117억5000만 위안임. 2012년 국유, 민영, 해외 택배 업체의 업무량 점유율은 22.8%, 75.4%, 1.8%이며 업무 수입점유율은 28.4%, 60.5%, 11.1%임.

 

2012년 중국 택배시장 현황 통계

자료원: 政局

 

 ○ 2012~2013년 우정국 업무 수입

  - 국가 우정(政)국은 2012년 우정국 사업 운용 현황에서 2012년 우정 기업과 전국 규모 이상의 택배 서비스 업체의 수입(우편 저축 은행 수입은 포함하지 않음)이 1980억 위안에 이르며 2011년 동기 대비 26.9% 증가했다고 밝힘.

  - 2013년 10월 17일, 국가 우정국은 2013년 1~3분기 우정기업과 전국 규모 이상 택배업체의 수입이 총 누계 1851억30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27.2% 증가했다고 밝힘.

  - 광둥성(广省) 우정국 총업무 수입이 전국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남. 2012년 광둥성의 택배산업 수입은 250억 위안으로 2011년 대비 40% 증가함. 전국 택배산업 수입의 24%를 차지하며 택배 업무량은 13억2000만 건으로 2011년 대비 53% 증가함. 광둥성의 택배산업 종사자는 10만 명을 넘어섬.

 

 ○ 2013년 상반기 택배 업무량

  - 텅쉰(腾讯)재경에 의하면 2013년 상반기 중국의 소비품 및 민생 관련 물류업이 빠른 속도로 발전함. 그중 택배 업무량은 지난 30개월간 지속적으로 증가했으며 2013년 상반기 중국 내 규모 이상 택배 서비스 기업의 업무 누계량은 38억4000만 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60.6% 성장함.

 

  2013년 10월 9일 제44회 세계 우정일 행사

  - 중국 국가 우정국장 마쥔셩(马军胜)은 세계 우정일 행사 연설에서 2020년 중국의 택배업 수입은 4000억 위안에 이를 예정이며 국가 GDP의 0.6%를 차지할 것이라고 밝힘. 이는 2010년 중국 택배업 수입의 3배이며 이 증가 속도라면 중국의 택배시장 규모는 곧 세계 1위가 될 것임.

 

□ 중국 택배시장 확대 요인

 

 ○ 전자상거래의 발달

  - 전자상거래란 인터넷 사용이 가능한 환경에서 서버와 브라우저를 이용한 쌍방향 상업 무역 활동으로 인터넷상에서 물건을 구매하거나 업체 간 교역 및 전자결제, 각종 상무 활동, 금융 활동 관련 종합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상거래 방식임.

  - 2013년 9월 24일,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미국의 부동산 컨설팅업체 존스 랑 라살은 중국 전자상거래 장에 관한 보고서 "중국 전자상거래: 인터넷 쇼핑이 소비를 이끈다"를 발표함. 보고서는 중국 전자상거래시장의 부흥이 중국의 소비산업과 물류산업에 큰 기회와 도전 과제를 가져왔다고 밝힘.

  - 왕펑(王丰) 국가 우정국 감독관리사장은 전자상거래, 특히 인터넷 쇼핑의 70%가 택배 업무를 필요로 한다고 밝힘.

  - 중국의 전자상거래시장은 황금기를 맞음. 2012년 시장 교역액은 8조 위안을 넘어 8조163억 위안을 기록함. 2011년 대비 31.7% 증가함. 이 중 인터넷 쇼핑 교역액은 1조3억 위안으로 2011년 대비 67.5% 증가함. 이는 2012년 사회 소비품 소매 총액의 6.3%를 차지함. 인터넷 쇼핑에 따른 택배 업무량은 57억 건에 이름. 2011년 대비 55% 성장한 수치임.

  - 중국 신원왕(新闻网)에 따르면 중국 내 프랜차이즈 100대 유통 기업 중 62개 기업이 인터넷 판매 사이트를 가지고 있음. 또한, 2013년 상반기 중국 내 인터넷 사이트 판매총액은 8800억 위안을 초과함. 이는 전년 동기 대비 70% 증가한 수치임.

 

□ 중국의 택배산업, 계속 발전할 수 있을 것인가

 

 ○ 택배 업무에 따른 이윤 증가 속도와 업무량 증가 속도 간의 차이

  - 현재 대다수의 택배업체의 이윤율이 5%가 채 되지 않음. 토지 가격과 직원들의 월급, 회사 유지금 등이 계속해서 증가하기 때문임. 또한, 경쟁사 간의 가격 경쟁도 존재함.

  - 이윤율이 떨어짐에 따라 택배 서비스의 질도 함께 하락함.

 

 ○ 서비스 문제

  - 전국 우정 관리부에 의하면 2012년 총 소비자 고발 건수는 179만 건임. 이 중 택배 서비스에 대한 불만이 172만 건으로 96.1%를 차지함. 이 중 택배 서비스에 대한 법률적 고소는 137만 건으로 2011년 대비 177.7% 증가함.

  - 2013년 1월 9월 기준, 중국 국가 품질 총 검사국 사이트 완리항(万里行)은 총 2203건의 택배 서비스 신고를 받았음. 중국 우정 EMS에 대한 신고는 229건, 슌펑(丰) 430건, 션통(申通) 304건, 윈다(韵达) 276건 등임.

  - 2012년 12월, 택배 회사 직원이 자신들이 배송해야 할 물건을 분배하는 과정에서 물건을 함부로 다루는 동영상이 인터넷에 공개돼 사회적으로 파장을 일으킴.

 

 ○ 개인정보 유출문제

  - 포털사이트 바이두(百度)에 ‘배송 번호 구매’를 검색하면 배송번호 관련 개인정보 판매업체의 연락처를 쉽게 구할 수 있음.

  - 왕이신원(易新)에 따르면 배송 번호의 가격은 0.4위안에서 1위안 사이로 인터넷상의 개인정보 판매는 하나의 산업으로 발전해 구매자와 판매자가 이미 완벽한 산업 체인까지 형성하고 있음.

 

□ 정부 차원의 지원 정책

 

 ○ 2013년 10월 8일, 톈진시(天津市)에서"톈진시 택배업의 지속적이고 건강한 발전 촉진을 위한 정책 연구"(究促是快快速健康展政策措施)를 주제로 시 정부 회의가 개최됨. 톈진시 우정 관리국은 회의에서 최근 우정 및 택배 업체의 수입과 차량 분배 현황, 기업 의견 및 건의에 관한 종합 방안 등을 보고함. 또한, 현재 국가와 관련 성의 규범 관리 현황, 자동차 분배의 대책을 통고하고 세금 납부와 도로 통행 등에 있어 톈진시 택배업 발전을 위한 지속적인 지원 의견을 제출함.

 

 ○ "택배 서비스제조업 촉진에 관한 지도 의견"

  - 2013년 10월 14일, 국가 우정국과 중화인민공화국 공업·정보화부가 공동으로 "택배 서비스 제조업 촉진에 관한 지도 의견"(于推荐快制造工作的指)을 발표함. '의견'은 협력 항목 설립, 교류 플랫폼 건설, 타 업종과의 교류로 인한 새로운 창조, 정보 공유 기준의 동일화, 택배 기업의 능력 향상, 복합창조성 인재양성, 우대 정책 강화 등의 8개 항목을 택배 서비스 제조업 발전 대책으로 내세움.

  - 정부는 각 성, 자치구, 직할시의 우정관리국 공업·정보화 주관부문이 이를 충분히 숙지하고 신속한 협조를 할 수 있도록 촉구함. 의견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앞으로 택배 서비스제조업 촉진을 강화하고 산업 체인과 서비스 체인 간의 융합 심층화, 산업 기술의 향상, 제품 및 서비스 관련 정책 보장 등을 통해 중국 택배업체의 기능을 통합 조정하고 소비자들에게 심층 서비스를 제공하며 기존의 중국 택배업체를 종합성 택배 물류 운영 업체로 발전시키겠다고 밝힘.

  - 택배 업체의 유지비 및 운영비를 절감하고 효율을 향상시켜 택배 제조업의 시장 경쟁력을 높이고 지속적인 발전을 추구할 예정임.

 

 ○ 2013년 10월 15일, 국가발전개발위원회는 "전국 물류단지 발전 규획"(全物流园区发回)을 발표함. 규획에 따르면 물류 수요량의 규모와 국가 전략과 산업 구성 내의 중요도에 따라 물류 단지를 3등급으로 나눌 것이며 국가급 물류 시범 단지에 선정된다면 관련 부문의 토지 및 자금 방면 우대 정책이 있을 것이라고 밝힘.

 

 ○ 2013년 10월 25일, 제151회 국장 업무회의에서 "배송의 마지막 단계 택배 서비스 수준에 대한 지도 의견"(于提升快末端投水平的指末端)이 심사 비준을 받음. '의견'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다방면의 방식으로 배송 서비스 향상을 촉진할 것이며, 각 택배업체에 따라 맞춤 지원과 지도를 할 것임. 또한 제3 방안으로 택배업체의 자체 말단 서비스망 설립으로 인한 택배 시스템 보급률과 안정성의 향상, 스스로 찾아가는 스마트 택배상자 등의 사용을 제시함.

 

□ 전망 및 시사점

 

 ○ 많은 중국과 해외 택배기업이 중국 시장에 진출했으나 전자상거래시장의 급속한 확대, 특히 인터넷 쇼핑의 폭발적인 증가로 중국 택배시장은 아직 시장확대 가능성을 지님. 택배회사의 이윤율이 5%가 채 되지 않는다는 점이 문제이지만, 중국 정부의 서비스 품질 및 이윤 향상을 위한 우대 정책 시행으로 점차 시장 성장 환경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됨. 시장의 성장 환경 개선 후 한국의 고품질 서비스를 내세워 중국 택배 시장을 공략한다면 충분히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임.

 

 

자료원: 中招商局集, 中业研, 讯财经, 新浪财经, 新华网, 前瞻, 新文化, 中闻网, 中递协会, KOTRA 샤먼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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