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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난 위성TV 속 한국판 예능, 중국인을 사로잡은 비결은?
  • 트렌드
  • 중국
  • 창사무역관
  • 2013-11-07
  • 출처 : KOTRA

 

후난 위성TV 속 한국판 예능, 중국인을 사로잡은 비결은?

- 첫 방송에서 1.46% 시청률을 기록한 ‘아빠 어디가?’ -

- 중국에서의 한국 예능 콘텐츠시장의 확대 -

 

 

 

자료원: 바이두

 

□ 후난 위성 TV의 현주소

 

 ○ 후난 위성TV는 중국 내륙은 물론 전국적으로 이름난 콘텐츠·서비스산업의 선도 기업으로 베이징의 CCTV3을 이어 종합예술 오락 방면에서 2번째로 높은 선호도와 시청률을 기록함.

 

 ○ 후난 위성 TV를 통해 방영된 ‘대장금은 약 1억6000만 명의 시청자 수를 기록하고(약 10%의 시청률), 장금폐인이라는 말이 생길정도로 한류드라마 열풍의 시초가 됐음.

 

2013년 8월 평균시청률 1위

 

방영국

시청률

1

후난(湖南卫视)

7.709

2

저장(浙江卫视)

3.207

3

장수(江苏卫视)

2.467

자료원: 신화왕

 

 ○ 후난 위성TV는 연이어 1위를 기록했으며, 2등인 저장 위성TV와는 2배가 넘는 수치였음.

  - 현재 후난 위성TV에서 방영되는 오락방송 ‘콰이러따번잉(快大本 )’, ‘티엔티엔샹샹(天天上)’은 전국 종합 오락프로그램 TOP 5에 이름을 올리는 등 큰 인기를 얻고 있음.

  - '콰이러따번잉(快大本 )’은 올해로 방영 15년째인 인기 오락프로그램으로 김현중, 이민호, 장근석, 이다해, 비 등 한국 인기연예인이 나와 높은 시청률을 기록했으며, 이번 방송에선 중국판 ‘아빠 어디가?’의 출연진이 등장했음.

 

□ 후난 위성 TV 속 한국예능

 

 ○ 중국에 한국형 예능이 소개된 건 2003년 KBS의 ‘도전 골든 벨’이 처음으로 예능포맷 수 출의 문을 열었으며 이후 MBC ‘나는 가수다’로 예능 포맷 수출이 본격화됨.

 

2013년 중국 TV속 한국예능

프로그램 명

방영TV

최대 시청률

원작이름(방송국)

나는 가수다(我是歌手)

후난(湖南卫视)

4.34%

나는 가수다(MBC)

아빠 어디가(爸爸去哪儿)

후난(湖南卫视)

2.16%

아빠!어디가?(MBC)

슈퍼스타 차이나(我的中星)

후베이(湖北卫视)

1.26%

슈퍼스타K(Mnet)

1박2일(天一夜)

사천(四川卫视)

0.61%

1박2일(KBS)

자료원: 前瞻产业研究院整理, CMS시청률 조사기관

 

 ○ 중국은 많은 인구와 지역별 수십 개의 채널로 1%의 시청률이 넘는 프로그램이 연간 10개 안팎에 그친다고 할 때 ‘나는 가수다’와 ‘아빠 어디가’의 프로그램이 성공했다고 볼 수 있음.

  - '아빠 어디가?‘의 4회 시청률은 2.16%를 기록했으며, 이는 대략 2000만 명의 중국인이 시청한 수치임.

 

 ○ 2013년 1월에는 MBC의 '나는 가수다' 판권을 구매한 후난 위성TV가 중국판 '나는 가수다'를 방송해 큰 인기를 끔. 현재 ‘나는가수다2’가 제작단계에 있다함.

  - 중국 내 위성TV 관련자는 인터뷰에서 "현재 중국은 최대 프로그램 수입국 중 하나가 됐습니다."라고 함.

 

 ○ 지난 21일 중국 후난위성TV를 통해 2번째 방송된 중국판 ‘아빠! 어디가?’가는 1회보다 0.21% 상승한 1.67%을 기록하며 동시간대 전국1위를 차지함.

 

 ○ 현재 후난 위성 TV는 ‘우리 결혼했어요.',‘꽃보다 할배’등 한국에서 판권을 사들여 제작단계에 있음.

 

□ 한국 예능, 중국TV 사로잡은 이유는?

 

 ○ 이전에 없던 리얼 버라이어티 형식의 예능

  - 아빠! 어디가?, 1박2일 등 실내 스튜디오가 아닌 야생에서 벌어지는 버라이어티는 예기치 못하는 상황과게임으로 출연자들의 진정성과 인간미를 극대화 시켜줄 수 있었음.

 

 ○ 한국판 ‘아빠! 어디가?'의 파급효과

  - 한국판 ‘아빠! 어디가?’를 인터넷을 통해 본 중국인이 많이 있으며, 중국판이 제작되기 전 이미 각종 인터넷과 SNS에 홍보가 됨.

 

 ○ 높지 않은 한국의 판권가격

  - 규모가 큰 판권인 경우엔 100만~200만 위안(1억7000만~3억4000만)에 거래되며 작은 경우엔 몇 만 인민폐에도 거래됨. (일분기 가격만 고려할 때)

  - 이는 중국의 유명 연예인을 섭외할 때 드는 비용(약 100만 위안)과 비교했을 때 매우 적은 비용임.

 

 ○ 한국포맷과 중국 현지화

  - 더빙이 불가능한 노래하는 프로그램과 빠른 템포로 운영되는 예능 프로그램을 더빙대신 중국 현지 스타를 출현시켜 프로그램 몰입도를 높였음.

 

 ○ 중국인의 정서와 잘 맞는 프로그램

  - 문화적인 이질감이 없는 노래와 가족을 내세운 구성으로 ‘나는 가수다’와 ‘아빠 어디가?’의 프로그램이 중국인의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었음.

  - 또한, 우리나라와 같이 오디션 프로그램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음.

 

□ 그 외 후난 위성TV 속 한류

 

유형

타깃사 명

특이사항

한국 상품전

홈쇼핑

해피고

전국 방송기준 중국 최대 홈쇼핑 회사로 2011년 기준 매출액 30억 위안

한국의 유명화장품, 식품, 생활가전 등 다양한 제품이 소개됨.

쨔리꼬우

창사TV, 샹찬TV, 주조우TV 합작투자회사로 한국 CJ홈쇼핑출진 PD들의 업무지원으로 최근 급성장 하고 있음.

 

2013년 5월에 방송된 한국상품전 사진

 

 

 

자료원: CMS시청률 조사기관, 후난일보, 인민왕, KOTRA 창사 무역관 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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