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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건강음료 수요 증가 전망
  • 트렌드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손주홍
  • 2013-10-28
  • 출처 : KOTRA

 

UAE, 건강음료 수요 증가 전망

- 에너지 음료 부작용에 대한 우려 증가 -

- UAE 국민 건강 관련 관심 고조 -

 

 

 

□ UAE, 에너지 음료 수요 증가

 

  최근 5년간 중동의 주요 시장인 이란, 사우디아라비아, UAE 세 나라에서 판매된 에너지음료는 총 3억5000만 달러 이상임.

  - 이들 시장에는 Red Bull, Monster, Power Horse와 같은 글로벌 에너지 음료회사가 손쉽게 시장에 진출했으며, 새로운 맛과 디자인으로 다양한 판촉활동을 펼치면서 청소년층을 주 고객으로 꾸준한 판매 증가세를 보임.

  - 중동에서 예외적으로 주류를 판매하는 국가 중 하나인 UAE에서는 에너지 음료를 술에 첨가해 마시기 위해 구매하는 경우도 종종 있음.

 

  UAE는 Red Bull 제품이 에너지 음료시장 대부분을 점유함.

  - Red Bull의 UAE 에너지 음료 시장점유율은 2012년 기준 28.7%이며, 까르푸 등 대형 유통매장이나 거리에서 독립 전시대를 설치해 판촉활동을 전개하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추진 중임.

 

□ 에너지 음료 과다섭취에 따른 심각한 부작용 발생

 

  UAE에 있는 아즈만 대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92%의 학생이 다량의 카페인이 함유된 에너지 음료를 선호하며 건강음료를 선호한 학생은 8%에 불과했음.

 

UAE 내 연도별 음료수 매출액

                     (단위: 백만 달러)

구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청량음료

3,476.1

3,703.7

3,975.2

4,308.6

4,706.0

5,144.9

탄산음료

1,183.8

1,244.1

1,326.4

1,425.5

1,534.6

1,651.0

과일주스

936.4

1,001.4

1084.7

1,184.0

1,295.6

1,416.8

597.9

637.6

689.9

749.1

813.6

881.7

에너지음료

744.3

805.7

858.1

932.5

1,043.0

1,174.0

냉차류

13.6

14.9

16.1

17.5

19.3

21.4

주: 2013년부터 2016년까지는 전망치

자료원: Business Monitor International

 

  현재 에너지 음료는 TV 광고나 슈퍼마켓의 전용코너 등을 통해 아동 및 청소년에게 쉽게 접근해 판매량이 증가하고 건강 관련 부작용 사례도 발생함.

  - 현지 언론의 조사에 의하면 에너지 음료에는 설탕, 인공색소, 카페인, 타우린 등이 다량 함유돼 있어 청소년, 임산부, 스포츠 선수 등에게 심장병, 불임 등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며, 칼로리도 과다 포함돼 비만을 야기할 수 있다고 함.

  - 에너지 음료는 각성효과와 에너지를 공급하는 것처럼 광고하고 있지만, 지속적인 복용 시 심한 두통, 체력 고갈 및 피로, 집중력 부족 등 여러 가지 질병이 발생할 수 있음.

  - 더 심각한 문제는 처음에 각성효과 등을 이유로 에너지 음료를 마시다가 중독되는 경우로 에너지 음료 복용 관련 증상보다 에너지 음료 의존증 치료가 필요한 상황임.

  - 에너지 음료의 부작용에 대한 우려는 이미 독일, 홍콩, 대만 등 세계 각국에서 나타나고 인체에 유해한 물질이 청소년뿐만 아니라 성인의 정신건강도 약화시킨다는 보고에 따라 에너지 음료 수입을 금지하는 나라도 나타남.

 

□ 에너지 음료 대체를 위한 UAE 정부 및 개인 노력 증가

 

  에너지 음료로 인한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해 UAE 정부는 에너지 음료 판매 억제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임.

  - UAE 경제부는 2010년 9월 중순부터 청소년 보호 목적으로 16세 이하의 청소년에게는 에너지 음료의 판매를 금지했으며, UAE 표준관리청(ESMA)은 에너지 음료에 들어가는 카페인에 대한 최대 허용치를 결정함.

 

  UAE 국민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건강음료 및 건강식품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UAE 국민은 세대를 불문하고 운동부족과 다량의 과당섭취 등으로 비만과 당뇨병에 노출돼 있어 이는 심각한 사회문제로 떠오름. 이에 따라 UAE 정부는 비만 퇴치를 국민건강 육성의 최우선 정책으로 결정함.

  - UAE 국민 개인도 비만과 당뇨를 심각하게 인식하기 시작하면서 건강 음료를 포함한 웰빙식품에 관심이 크게 증가함.

 

  매년 두바이에서 음료기술 박람회(The Dubai Drink Technology Expo, DDTE)가 개최되고 있으며 새로운 음료 브랜드와 신기술이 발표되고 있어 에너지 음료를 대체할 수 있는 다양한 음료가 출시될 것으로 전망됨.

 

□ 시사점

 

  UAE 음료시장은 지속적인 인구유입에 따른 수요층 확산과 풍부한 성장 잠재력으로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매우 높음.

  - UAE는 외국인이 전체 인구의 80%를 차지하고 있으며 세계 각국에서 모여드는 관광객으로 다양한 국적과 인종이 공존해 기호에 따른 품목 세분화가 이루어질 수 있는 시장임.

  - 오일머니의 영향에 따른 지속적인 소득증가로 인해 웰빙에 대한 국민적 관심도 함께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건강음료의 수요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음료 제품의 경우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통한 인지도 향상이 성공적인 시장진출의 관건임.

  - 음료의 소비계층은 대부분 일반 대중이므로 광고 및 판촉활동이 매우 중요하므로 현지 개최 전시회, 세미나, 시음회 등을 통한 적극적인 홍보활동 전개가 요구됨.

  - 아직 우리나라 음료의 UAE 시장 진출은 미미한 편이지만, 홍삼 음료 등 소수 마니아 계층을 중심으로 인기를 얻어가고 있으므로 만큼 웰빙 이미지 전략을 추구함과 동시에 현지시장 진출에 대한 충분한 조사 및 전략수립이 필요함.

 

 

자료원: Emirates 24/7, Gulf news, The National, Euromonitor International, Zawya, Gulf medical journal, Business Monitor Internationl 및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체조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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