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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동북의 창, 북방의 진주 다롄의 관광산업 분석
  • 트렌드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3-10-15
  • 출처 : KOTRA

 

중국 동북의 창, 북방의 진주 다롄의 관광산업 분석

- 동북지역의 명품 관광지 –

- MICE 산업육성을 통한 관광 시너지효과 극대화 -

 

 

 

□ 동북의 창, 북방의 진주 다롄(北之窗, 北方明珠)

 

 ○ 다롄은 기후가 온난하며 산과 바다에 밀접해 있을 뿐만 아니라 인문 경관이 수려함.

 

 ○ 지속적인 발전 전략으로 도시 인프라 기능이 향상돼 있음.

 

 ○ 중앙정부가 제시한 동북 옛 공업기지 진흥정책에 따라 빠른 속도로 대다롄(大大), 1개 중심 4개 기지(一中心, 四基地) 건설을 추진 중임.

  - 1개 중심 4개 기지(一中心, 四基地): 동북아 국제 해운의 중심 도시 및 전자 제품, 소프트웨어, 제조업, 조선업을 갖춘 근거지

 

□ 다롄 관광 산업 가치 사슬

 

 ○ 여행사 현황

  - 2004~2012년까지 여행사의 개수와 종사자의 수는 큰 변화가 없음.

 

2004~2012년 다롄 여행사 현황

            (단위: 개, 명)

연도

여행사 총 개수

종사자 수

2004

320

4,200

2005

362

4,410

2006

373

4,490

2007

378

3,308

2008

362

3,180

2009

357

3,674

2010

353

3,516

2011

366

3,627

2012

388

3,923

자료원: 다롄관광국(大旅游局)

 

 ○ 숙박업소 현황

  - 숙박업소 수는 2004년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했으나 성수기에는 여전히 숙박 업소가 부족한 상황임.

  - 대표 호텔에는 Shangri-La Hotel, Furama Hotel, Swiss Hotel이 있음.

 

2004~2012년 다롄 숙박업소 현황

(단위: 개)

연도

숙박업소 수

비성급호텔(非星)

성급호텔(星)

2004

183

58

125

2005

185

30

155

2006

190

31

159

2007

216

50

166

2008

220

52

168

2009

222

45

177

2010

230

46

184

2011

238

62

176

2012

242

81

161

자료원: 다롄관광국(大旅游局)

 

 ○ 관광객 현황

  - 다롄시 관광국에 따르면 2012년 관광객이 4943만2800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92% 증가함.

  - 그중 국내 관광객이 4814만4800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13% 증가했으며, 외국인 관광객이 128만8000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09% 증가함.

 

2009~2012년 다롄 관광객 현황

(단위: 만 명)

연도

관광객

국내 관광객

외국인 관광객

2009

3517

3412

105

2010

3893.7

3777.1

116.6

2011

4377.6

4260.6

117

2012

4943.28

4814.48

128.8

자료원: 다롄관광국(大旅游局)

 

□ 다롄 관광산업 주요 통계

 

 ○ 관광 총수입

  - 다롄시 관광국에 따르면 2012년 관광 총 수입은 767억2000만으로 전년 동기 대비 18% 증가함.

  - 다롄시 전체 GDP에서 관광 수입이 차지하지는 비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함.

 

2006~2012년 다롄 관광 수입 및 전체 GDP 대비 점유율

(단위: 억 위안, %)

연도

관광 총 수입

전체 다롄GDP 대비 점유율

2006

260.1

9.8

2007

325.1

10.12

2008

400.8

10.38

2009

480

10.39

2010

550.1

N/A

2011

650.22

N/A

2012

767.2

N/A

자료원: 다롄관광국(大旅游局)

 

 ○ 관광객 소비분야

  - 2011년 다롄 관광국에 따르면 다롄에서 국내 관광객은 1인당 평균 1403.32위안을 소비했으며 해외 관광객은 688.20위안을 소비함.

  - 소비분야 중 교통비와 숙박비의 비중이 높음.

  - 중국 사회과학원 연구에 따르면 다롄은 우시(无), 상하이(上海)와 더불어 관광비 지출이 많은 도시임.

 

2011년 다롄 관광객 소비 분야

(단위: %)

항목

국내관광객 소비분야

해외관광객 소비분야

교통비

24.7

27.1

숙박비

17.9

20.3

식비

19.3

20.1

관광비

15.5

10.6

구매

17.2

17.2

오락비

2.1

2.4

통신비

1.1

1.2

기타

2.2

1.1

자료원: 다롄관광국(大旅游局)

 

□ 다롄 관광산업의 강점

 

 ○ 다롄의 MICE산업 육성정책

  - 전시장 운영: 다롄 싱하이 전시컨벤션센터(大星海展中心), 다롄 국제전시장(世界博广), 다롄 국제 컨벤션센터(大连国际会议中心)등 총 3곳의 전시장을 운영 중

  - 다롄 국제 컨벤션센터(大连国际会议中心)는 톈진(天津)과 번갈아(격년 주기) 하계 다보스 포럼을 개최함.

  - 3곳의 전시장에서 크고 작은 전시회 매년 약 100회 개최

  - 전시회 개최에 따른 부과가치효과와 연관 산업(숙박, 요식업, 관광 등)이 동반 성장해 파급 효과가 큼.

  - 한국 관광공사의 조사에 따르면 전시회 참가자의 1인당 평균 소비액은 일반 관광객의 3.1배, 체류기간은 1.4배에 달함.

 

다롄 국제 컨벤션 센터

 

자료원: 바이두(百度)

 

 ○ 풍부한 관광자원

  - 다롄 싱하이광장(大星海广): 다롄 싱하이 광장은 아시아 대륙에서 가장 큰 광장이며, 다롄시 창립 1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건립됨.

  - 다롄 라오후탄 해양공원(大老虎海洋公): 다롄 남동쪽에 있는 세계 최대 해양공원이며 해양 동물쇼는 관광객에게 가장 인기 있음.

  - 다롄 진스탄 국가 관광지구(大金石滩国家旅游度假): 1992년 중국 정부가 지정한 국립 관광 휴양지로 다롄시 북동쪽에 있는 해양 리조트임. 경제개발구와 인접해 있어 경제특구에 거주하는 외국인과 부유층이 즐겨 찾는 고급 휴양지임.

 

자료원: 바이두(百度)

 

  - 다롄 싱하이 공원(大星海公): 놀이공원, 수족관 등을 갖추고 있어 가족 단위 관광객이 즐겨 찾는 해수욕장임. 특히, 수족관은 아시아에서 가장 긴 해저터널로 유명함.

  - 다롄 빙위꺼우(大峪沟): 북방의 구이린(桂林, 계림)으로 불릴 만큼, 산과 계곡의 절경으로 이루어진 휴양지임.

 

자료원: 바이두(百度)

 

  - 다롄 삼림동물원(大森林): 다롄 바이윈산(白云山)에 있는 동물원으로 중국 최대 면적을 자랑함.

 

 ○ 육·해·공 교통네트워크 형성

  - 하얼빈~다롄(哈大) 및 베이징~다롄(北大)고속철도 개통으로 동북 및 수도권 지역의 관광객이 전보다 편리하게 다롄을 방문할 수 있음.

  - 뤼순(旅順)-둥잉(東營) 구간의 뱃길이 개통돼 다롄은 산둥반도에서 배를 이용해 랴오둥반도에 오는 관광객들의 관문이 됨.

  - 2014년 다롄공항 신 터미널 개통으로 항공, 기차를 연계해 이용하는 관광객에게 편의를 제공할 예정임.

  - 신공항 건설 예정: 다롄 공항건설 발전유한공사에 따르면 진저우만(金州) 간척지에 신공항을 건설 중임. 신공항이 건설될 경우 진저우만 지역의 상권이 발달하고 관광객의 유동량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 시사점

 

 ○ 관광, 여행산업 진출

  - 명품 관광도시에 맞는 고급 관광상품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함.

  - 동북지역의 부호들이 다롄에서 피서, 휴양하기 때문에 이들을 겨냥한 고급 관광, 레저, 휴양 상품 개발이 필요함.

  - 관광도시임에도 현재 레저산업이 미흡하기 때문에 지역 특색에 맞는 레저상품을 개발한다면 좋은 호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됨. 예를 들어 수상스키, 웨이크보드, 에어체어, 플라이피쉬, 밴드웨건, 땅콩보트, 바나나보트 등 수상레저를 개발한다면 전망이 좋을 것으로 예상됨.

 

 ○ 고급상품 수출, 판매 전략

  - 관광 소비도시이기 때문에 물가가 비쌈. 그러므로 저가·저품질의 상품보다는 고가 고품질 상품 판매 전략을 택해 여행 상품뿐만 아니라 관련 상품(액세서리, 의류, 가방 등) 수출에 또한 고소득층을 겨냥한 브랜드, 인지도가 있는 고품질 고가상품 수출 및 판매전략이 필요함.

 

 

자료원: 다롄관광국(大旅游局),  바이두, KOTRA 다롄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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