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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생우유시장에 한류바람이 거세다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3-10-12
  • 출처 : KOTRA
Keyword #우유

 

중국 생우유시장에 한류 바람이 거세다

- 중국 소비자, 국내산보다 수입 생우유 제품 더 신뢰 -

- 한국 유제품 중 생우유, 바나나맛 우유 인기 -

- 한국 유제품의 인기몰이로 중국 내에 짝퉁 또는 유사 제품이 늘어나는 상황 -

 

 

 

자료원: 바이두

 

□ 중국 우유시장 현황

 

 ○ 중국 우유시장의 고속 성장

  - 불과 3~4년전 중국에서 판매되는 수입 유제품 브랜드는 3~4개에 불과했으나 현재는 한국을 비롯해 호주, 뉴질랜드, 독일, 네덜란드 등 20개 이상으로 증가해 그야말로 춘추전국시대를 방불케 하고 있음.

  - 2011년 중국의 유제품 수입 총량은 98만 톤을 넘었고, 지난해 1~8월 수입량은 약 84만 톤으로 작년 같은 시기에 비해 28.4% 증가함.

  - 중국 전문가에 의하면 현재 중국인의 연평균 1인당 우유 섭취량은 11ℓ(2012년 기준) 임. 이는 한국, 일본 우유 섭취량의 1/3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지만 앞으로 중국 사람들의 도시 진출 증가 및 식습관의 변화로 우유 섭취량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해마다 인상되는 우유 가격

  - 많은 수요로 우유값이 해마다 인상되고 있음. 상무부에서 발표한 전국 우유 판매가격 동향에 따르면, 2011년 11월~2012년 4월 전국의 우유 판매가격은 8위안에서 9위안으로 오른 것으로 평균 1ℓ당 0.3위안 인상됨.

  - 중국에서 젖소의 수입원가, 생산, 우유포장, 인건비 등이 모두 인상돼 제품 원가도 상승할 수 밖에 없는 상황임.

 

 ○ 중국에 진출한 한국 생우유 제품

  - 2009년 중국의 멜라민 사건, 2011년 멍니우(蒙牛)의 발암물질 우유 파동, 2012월 성원유분(元奶粉)의 분유사건 등 연이은 우유 파동으로 중국 국내에서 수입 유제품 수요가 계속 증가함. 중국 소비자들은 국내산보다 수입 유제품을 더 신뢰하는 경향을 보임.

  - 특히, 중국 고급 우유시장이 크게 확대되면서 한국 유제품 업계들이 많이 진출한 상태

 

□ 중국에서 판매되는 한·중 유제품 브랜드

 

중국 우유시장 재조정 후 형성된 우유시장의 4대 영역

구분

기업

선도 그룹

광밍(光明),싼위안(三元),이리(伊利),멍니우(蒙牛),싼루(三鹿),완다산(完山)등의 전통기업

2선 그룹

훼이위엔(源),웨이웨이(维维),와하하(娃哈哈)등 유제품의 문외한으로 조성된 “신 귀족”기업

3선 그룹

꾸청(古城), 샤찐(夏)등 중형 도시의 지방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지역 브랜드

4선 그룹

소도시에서 살아남은 소기업

자료원: 바이두

 

중국 우유시장에 진출한 한국 기업

구분

기업

생우유

빙그레(格瑞/Bin Ge Rui), 매일(每日/Mei Ri), 연세(延世/Yan Shi), 서울(首尔/Shou Er)

바나나맛 우유

빙그레(格瑞/Bin Ge Rui), 푸르밀(富美/Fu Le Mei)

자료원: 바이두

 

□ 한국의 연세우유, 빙그레 바나나맛 우유가 인기

 

 ○ 경쟁력이 높은 신선 생우유, 연세 우유의 활약이 두드러져

  - 수입제품이 중국 소비자에게 공급되려면 3일 이내 통관을 마치고 최소 1주일 이내 마트에 진열돼야 함. 한국은 이런 조건을 충족시키면서 중국으로 신선한 우유를 하루 만에 운송할 수 있는 유일한 국가임.

  - 중국 진출 한국 유제품 중 연세우유가 좋은 활약을 보임. 연세우유는 한국 목장 1등급 원유를 사용하고 빠른 배송 체계를 갖췄다는 강점이 있음.

  - 연세우유는 매주 월요일 한국에서 생산돼 목요일에 중국 마트로 배송되기에 중국 소비자들이 구매하고도 10여일 동안 우유를 보관할 수 있어 우유의 신선도를 보장받을 수 있음.

  - 연세우유 등 한국산 생우유는 한국어와 중국어를 병기한 포장생산을 해 통관시간을 단축시킴.

 

 ○ 중국에서 빙그레 바나나맛 우유 열풍

  - 2008년 바나나맛 우유가 중국으로 수출되면서 바나나맛 우유는 중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한국 음료가 됨. 특히, 중국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배우 이민호가 바나나맛 우유의 모델로 발탁되면서 최근 2년간 중국에서 바나나맛 우유의 매출액이 크게 증가함.

  - 빙그레 바나나맛 우유가 중국에서 인기를 끌면서 중국 시장의 수입물량이 2011년 월 4000~5000박스에서 2012년 월 최대 5만 박스까지 늘어났음. 이로써 빙그레 바나나맛 우유의 매출은 2011년 10억 원에서 2012년 100억 원으로 10배 늘었음.

 

□ 한국 유제품 브랜드의 위협요소

 

 ○ 한국산 생우유 제품간의 과다 경쟁이 우려됨. 이로 인해 한국 제품의 대 중국 수출 및 판매 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음.

 

 ○ 해외 기업의 시장 잠식이 빨라지자 중국은 올해 7월부터 2년간 신규 분유기업 설립 허가를 잠정 중단함. 벌크 분유를 수입해 현지에서 소포장 판매하는 것도 금지함.

 

 ○ 연세우유, 바나나맛 우유가 중국에서 좋은 반응을 보이자 짝퉁 또는 유사 제품들이 늘어남.

 

한국 제품과 유사한 중국 제품

분류

한국 우유

중국 우유

흰 우유

바나나 우유

자료원: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체 조사

 

 ○ 이러한 유사 포장제품들은 소비자들에게 제품 혼동을 가져올 수 있어 기존 고객의 유출 우려를 가져올 수 있음.

 

□ 시사점

 

 중국에 진출한 한국 유제품의 지속적인 인기를 유지하기 위해 수출과정에서 최상의 원유와 신선함이 유지되고 보장돼야 함.

 

 ○ 현재의 우유시장 상황에서는 관세 증가 및 수입 우유에 대한 불리한 조건에도 한국 수입우유는 늘어날 것으로 예측됨.

 

 ○ 중국 진출을 희망하는 유제품 브랜드는 중국 진출 전 중국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사전 프로모션을 진행해 입맛 선호도 조사를 하는 것이 유리함.

 

 ○ 유사한 제품 포장으로 기존 고객 유출을 방지하기 위해 중국 진출 시 제품의 상표 및 도안 재산권 침해 방지에 대한 충분한 대비 및 사전조사가 필요함.

 

 

자료원: KOTRA 칭다오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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