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라오스, 바이어의 호감을 얻는 선물
  • 트렌드
  • 라오스
  • 비엔티안무역관 정지운
  • 2013-10-04
  • 출처 : KOTRA

 

라오스, 바이어의 호감을 얻는 선물

- 가장 인기 있는 선물은 ‘홍삼’ –

- KOTRA 비엔티안 무역관이 추천하는 선물 테마는 ‘건강’, ‘골프’, ‘가족’ -

- 행사와 받는 사람의 직급에 맞는 선물 해야 -

 

 

 

□ 어떤 선물이 좋을까? 아는 것이 힘

 

 ○ 라오스에서는 거래의 대가로 지불 대급의 일부를 지불인에게 되돌려주는 ‘리베이트’가 일반적임.

  - 라오스에서 가장 큰 기업인 비어라오는 자사 제품을 이용하는 식당에 제품 구매의 대가로 가게 간판과 냉장고를 제공함.

 

비어라오에서 제공하는 간판

자료원: KOTRA 비엔티안 무역관 자체 자료

 

 ○ 적절한 선물은 거래 시작에 윤활유 역할

  - 라오스인은 거래 시 우호적 관계를 중시함. 선물은 초면에 호감을 줄 수 있는 하나의 방법임.

  - 라오스에도 한류가 있으므로 한국과 관련된 선물은 미팅 시작 전 경직된 분위기를 풀 수 있는 소소한 이야깃거리가 될 수 있음.

 

라오스 진출 한국 기업의 비즈니스 선물

기업

선물

조언

A기업

홍삼, 향수, 나전칠기공예품, 하회탈, 한국여행

200달러 미만의 너무 비싸지도, 너무 싸지도 않은 것

B기업

홍삼, 한국화장품, K-pop음반

관계가 형성되면 라오스바이어가 완곡하게 자신이 원하는 것을 요구하기도 함.

C기업

홍삼차, 인삼주, 상황버섯주, 김, 전자 기기

한국적이면서도 세계적으로 알려진 제품. 문화를 즐기는 수준은 한국과 비슷하므로 한국에서 유행이 지난 제품은 비추천

자료원: 무역관 자체 인터뷰

 

  - KOTRA 비엔티안 무역관이 개최한 무역사절단에 참여한 라오스 바이어도 간단한 선물을 준비한 한국 기업과의 비즈니스 상담에 더 좋은 반응을 보임.

 

‘2013 경북 동남아 종합무역사절단’ 바이어 상담 모습

  

자료원: KOTRA 비엔티안 무역관 자체 자료

 

□ 건강은 최고의 선물

 

 ○ 열악한 보건환경으로 평소 라오스인은 건강 지키기에 많은 관심을 가짐.

  - 라오스 진출 한국 기업은 라오스에서 가장 선호되는 비즈니스 선물로 ‘홍삼’을 꼽음. ‘전기산업 대전’ 참석차 한국을 방문한 라오스 바이어들은 홍삼을 어디서 살 수 있는지 물어볼 정도로 홍삼은 라오스인 사이에서 건강식품으로 인기 있음.

 

라오스에 진출한 정관장 매장

    

자료원: KOTRA 비엔티안 무역관 자체 자료

 

  - 이 외에도 헛개나무, 도라지, 김 같은 식품도 선물로 추천함.

 

라오스에서 선물로 좋은 식품

추천 식품

이유

헛개나무

라오스인은 음주를 즐김.

도라지

라오스는 도로 포장상태가 좋지 않아 기관지 계통의 질환을 앓는 사람이 많음.

김, 해조류

바다가 없는 내륙국가로 요오드 섭취가 힘들어 갑상선 질환이 많음.

자료원 : 무역관 자체

 

□ 라오스에서 골프는 만국 공통어

 

 ○ 주말 비엔티안 내 골프장 손님의 50% 이상이 라오스인일 정도로 골프는 상류층 사이에서 인기 있는 스포츠임.

 

비엔티안 주변 골프장

  

주: Lao Country Club(좌), Long Vien Golf Club(우)

자료원: www.laosgolf.com, www.cambodiagolftours.com

 

  - 소모성이 심해 직접 구매가 부담스러운 골프공, 골프우산 등 골프용품이 선물로 적합함.

  - 한 주라오스 지사장은 라오스 고위 공무원 면담 시 ‘고급 골프공 세트’를 선물했는데, 반응이 아주 좋았다고 언급함.

 

□ 체면은 살리고 가족은 챙기고

 

 ○ 라오스인은 면대면 대화에서 싫은 소리를 하지 않고 집안 행사가 있으면 성대한 잔치를 열어 부를 과시하는 등 체면치레를 중시함.

  - 선물 자체보다는 선물을 해 상대방의 체면을 올려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포인트임.

 

받는 사람의 체면을 살려주는 선물

상황

선물

평소

 명함집, 고급 펜, 액세서리. 포장도 고급스러운 것이 좋음.

명절

 주변 사람과 나눠 먹을 수 있는 고급 술, 과일 선물 세트

경조사

 화환, 꽃, 조경목, 난

자료원 : 무역관 자체

 

 ○ 모계사회 전통으로 라오스인에게 ‘가족’은 아주 큰 비중을 차지함.

  - 선물을 할 때 상대의 아내, 자녀 등을 고려해 가족이 대접받는 인상을 주는 것이 필요함.

  - 올해 비어라오는 일정 금액 이상 자사 제품을 구매한 고객과 그 가족에게 한국 여행상품을 제공했으며, 한 한국기업은 라오스 바이어의 아내에게 한국 화장품 ‘설화수’를 선물함.

 

□ 좋은 선물은 ‘그때 그때 달라요.’

 

 ○ 전시회, 무역사절단

  - 주로 실무자를 만나고, 다양한 바이어와 처음 만나는 자리이므로 부담 없고 실용적인 제품이 선물로 적합함.

  - 상대방이 기억하기 쉽도록 선물에 회사 로고를 인쇄하거나 홍보 샘플 등을 동봉하는 것이 좋음.

  - 추천 선물: 다이어리, 볼펜, USB 등

 

 ‘한-라 경제 포럼’ 선물로 제작된 KOTRA 로고가 새겨진 USB

자료원: KOTRA 비엔티안 무역관 자체 자료

 

 ○ 정부 고위관료, CEO 미팅

  - 받는 사람의 격에 맞는 명품 브랜드 제품 선물을 고려해야 함.

  - 선물은 임원급 이상이 직접 전달해 정성을 표시하는 것이 좋으며 사적인 장소에서 전달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음.

 

라오스 기업인이 추천하는 비즈니스 선물

자료원: KOTRA 비엔티안 무역관 자체 인터뷰

 

□ 총알은 못 피해도 이런 선물은 피해라

 

 ○ 발과 관련된 물건, 거북이를 상징하는 물건, 시계 등은 선물하기 전 주의가 필요함.

 

라오스에서 주의해야 할 선물

피해야 할 선물

이유

양말, 신발

라오스에서는 발을 천하게 여김. 발과 관련된 선물을 할 때에는 주의해야 함.

거북이 관련 제품

라오어로 거북이를 뜻하는 ‘따오’와 죽음을 뜻하는 ‘따이’는 똑같은 라오 글자를 사용함.

손목시계, 시계

라오스에서 시계는 관계의 단절을 의미함. 시계를 보면서 관계가 끝나는 시간 혹은 죽을 시간을 센다고 해서 시계를 선물하지 않음.

자료원: 무역관 자체 인터뷰

 

 ○ 라오스에서는 홀수 특히, 숫자 9를 좋아하지만, 27이나 67은 불운을 상징하는 숫자임.

 

□ 시사점

 

 ○ 라오스에서의 비즈니스 선물하는 데 있어 가장 나쁜 태도는 ‘라오스는 후진국이기 때문에 어떤 한국 제품이든 선물해도 좋아할 것이다.’라는 억측임.

  - 선물하기 전 라오스인의 관심사를 충분히 파악하고 더 나아가 받는 사람의 직급, 개인적 취향, 행사나 만남의 목적 등을 고려해 선물을 준비해야 함.

 

 ○ 한국과는 다른 라오스 비즈니스 문화에 대한 관용적인 태도가 필요함.

  - 라오스인과 비즈니스 상담 시 거래에 대한 대가로 해외여행 혹은 자금지원을 요구하기도 하며 상품의 마케팅 및 광고 비용을 판매자 측에 전가하는 일이 발생할 수 있음.

  - 부당한 요구라고 무조건 거부하기보다는 협상을 통해 융통성 있게 관계 유지를 위해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함.

 

 

자료원: KOTRA 비엔티안 무역관 자체 조사, 동남아 사회문화 바로 알기(국정원 저), KOTRA 글로벌윈도우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라오스, 바이어의 호감을 얻는 선물)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