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팽창하는 인도네시아 가구시장, 치열한 경쟁을 뚫어라
  • 트렌드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이경석
  • 2013-09-20
  • 출처 : KOTRA

 

팽창하는 인도네시아 가구시장, 치열한 경쟁을 뚫어라

- 내수시장 국산가구 판매액 10억 달러 달성 눈앞 -

- 정부 수요 가장 높아, 현대적인 디자인의 가구 선호-

- 아세안 자유시장 형성, IKEA 진출 등 외부변수에도 유의해야 -

 

 

 

□ 개요

 

 ○ 인도네시아는 한국의 9배에 달하는 광활한 영토에서 생산되는 목재와 정부의 적극적인 해외 투자유치를 바탕으로 가구산업을 육성해 옴. 인도네시아 가구는 국내시장은 물론, 해외 수출품으로도 큰 역할을 함.

 

 ○ 현재 인도네시아 내에서 국산가구에 대한 수요가 상승세를 보이며 시장도 확대됨. 또한, 소득 증가에 따른 소비자 취향 변화로 공간을 적게 차지하는 현대적인 디자인이 선호됨.

 

 ○ 2015년부터 시작되는 아세안경제공동체(Asean Economic Communication), 중국 제품의 진출 등은 인도네시아 가구산업 경쟁을 격화할 것이며 관련 우리 기업도 주의를 기울여야 함.

 

□ 9억 달러 가구시장, 인도네시아 국내산 가구 비중 확장 중

 

 ○ 인도네시아 가구 수공예산업협회(Asmindo) 암바르 따효노 협회장은 인도네시아 내에서 국산가구에 대한 수요가 매년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고 밝힘.

 

 ○ 암바르는 2013년 말까지 국내 가구 수요가 9억 달러에 달할 것이며, 2014년에는 10억 달러를 달성할 것이라고 함.

 

 ○ 지속된 경제성장으로 인한 삶의 질 향상은 국산가구에 대한 수요 상승의 원인이 됨. 특히, 달러 대루피아 환율 약화로 국내 소비자들은 수입제품보다 국내 제품을 선호함.

 

인도네시아 라탄(Rattan) 가구 제조공장

자료원: 구글

 

 ○ 인도네시아 가구 수출액은 18억 달러에 달해 국내 수요보다 큼. 2013년 가구 수출액은 2012년의 수치에서 10% 상승한 약 19억 달러에 달할 것임.

 

□ 인도네시아 가구시장, 정부수요가 크고 모던한 디자인 선호

 

 ○ 내수 가구시장에서 정부, 학교 및 기타 정부시설에 들어가는 수요가 국산가구 총판매의 50%를 차지함.

 

 ○ 수요의 25%는 호텔 및 별장 부문이 차지하며 일반주택 수요가 나머지를 차지함. 특히, 호텔 및 숙박시설 부문에서 수요 증가가 나타나고 내년에도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임.

 

 ○ 현재 인도네시아 소비자는 미니멀하고 모던한 콘셉트의 가구를 가장 선호하며 이러한 콘셉트의 가구는 내수시장에서 판매되는 총가구의 절반을 차지함. 뒤이어 조각품, 등나무 가구, 에스닉(ethnic) 스타일의 가구도 인기를 끌고 있음.

 

인도네시아에서 생산되는 현대적인 스타일의 가구

자료원: 구글

 

□ ASEAN 경제공동체, 중국-ASEAN FTA, IKEA 진출 등으로 경쟁 격화

 

 ○ 2015년에 아세안경제공동체가 형성되면 태국, 말레이시아 등 아세안 국가에서 생산된 가구가 손쉽게 인도네시아로 수입될 것임. 인도네시아 국내 기업은 물론 이외 지역 수출국도 타격을 받을 것으로 보임.

 

 ○ 2010년부터 발효된 중국-ASEAN FTA 이후 밀려드는 중국 가구제품과 2014년부터 영업 개시가 예상되는 IKEA 등은 인도네시아 가구시장 경쟁을 격화할 것으로 예상됨.

 

 ○ 최근 7.25%까지 인상된 기준금리는 중소기업이 대부분인 인도네시아 가구업체의 경영에 압박을 가함.

 

□ 시사점

 

 ○ 가구산업은 대표적인 노동집약산업의 하나로 인도네시아는 값싼 노동력과 풍부한 원자재를 바탕으로 해외시장에 수출을 늘림. 최근에는 구매력을 갖춘 중산층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국내 내수시장도 점차 확대되고 있음.

 

 ○ 인도네시아 가구시장은 9억 달러에 달하는 거대시장이며 성장 가능성이 크지만, 2015년 ASEAN 경제공동체 형성, 중국산 제품과의 경쟁, IKEA의 영업 개시 등 외부환경 변수가 급변하는 점에서 우리 기업의 신중한 접근이 필요함.

 

 ○ 디자인을 의식하기 시작한 현지 소비자를 타깃으로 하기 위해서는 K-POP, 드라마 등의 한류로 익숙한 한국의 트렌디한 이미지와 인도네시아 내수제품과 차별화되는 부분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할 것임.

 

 

자료원: Investor Daily, 인도네시아 가구수공예산업협회(Asmindo), GBG Indonesia,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의견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팽창하는 인도네시아 가구시장, 치열한 경쟁을 뚫어라)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