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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화장품시장의 성공적 진출전략
  • 현장·인터뷰
  • 인도네시아
  • 수라바야무역관 손병철
  • 2014-09-05
  • 출처 : KOTRA

 

인도네시아 화장품시장의 성공적 진출전략

- 에뛰드하우스(Etude)의 인도네시아 진출 성공으로 알아본 한국 화장품의 미래 -

 

 

 

□ 인도네시아 화장품시장 개황

 

 ○ 인도네시아 화장품시장은 고속 경제성장에 힘입어 매년 15% 내외의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2013년 시장규모는 약 1억 달러에 달함.

 

 ○ 주요 화장품 소비인구는 15~64세 여성으로 전체 인구 중 8000만 명 이상으로 매년 1.3~1.4%씩 증하며, 최근에는 여성 소비인구 이외에도 15~64세 남성 소비인구가 눈에 띄게 증가하는 추세임.

 

 ○ 소비구조는 외국에서 수입한 제품이 전체시장의 약 13%를 차지하며, 외국계 투자기업을 포함해 인도네시아 현지에서 생산되는 제품이 전체 소비의 약 87%를 차지함.

 

□ 에뛰드 성공전략

 

 1) 차별화된 마케팅

 

 ○ 인도네시아 화장품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한 한국 브랜드인 에뛰드(Etude)의 성공전략은 한마디로 차별화임.

 

 ○ 스토리라인 구축을 통해 소비자의 접근성을 높이고 매장을 마치 공주방처럼 꾸며, 매장에 들어오는 고객 물건을 사기 전부터 이 화장품을 사용하면 사랑 받고 주목 받는 공주가 된 기분을 느낄 수 있도록 함.

 

  화장품의 모양도 기존의 화장품 케이스가 아닌 마치 인테리어 소품 같은 귀여운 모양으로 만들어 소비자가 사용하는 동안에도 기분이 좋아지도록 만들었음.

 

     

 

 2) 한류 영향에 따른 브랜드 친근성·대중성 조기 확보

 

 ○ 최근 한국 드라마와 아이돌 가수, 예능프로그램 등에 따라 한류 열풍에 따라 자신이 좋아하는 연예인은 어떤 제품을 사용하는지에 대한 관심이 높음.

  - 그에 따른 한국 화장품에 대한 현지인들의 관심도 높아졌으며, 자연스럽게 한국 화장품 구매도 증가하는 추세임.

 

      

자료원: 구글 블로그 스팟

 

 3) 가격차별화

 

 ○ 2012년 이후 로레알 등 타 브랜드는 가격을 인상시킨 반면, 에뛰드는 생산과 물류비 절감을 통해 중저가 기조를 유지하면서 가격 경쟁력을 통해 충성 소비자층을 형성하게 됨.

 

제품별 가격 비교

             (단위: 원)

 

아이 프라이머

아이섀도

아이 라이너

마스카라

에뛰드

6,500

5,500

6,000

13,000

로레알

12,700

9,500

11,400

14,700

주: 해외직구, 싱글섀도, 펜슬라이너, best seller 가격 기준

 

 

 

□ 시사점

 

 ○ 인도네시아의 경제가 지속적으로 고속성장을 이룰 것으로 전망하고, 이에 따른 중산층의 증가는 화장품 소비시장의 성장세를 견인할 것으로 예상됨. 이에 따른 외국계 화장품 브랜드의 인도네시아시장 진출이 가속화될 전망

 

 ○ 특히, 미국, 독일, 프랑스, 일본, 중국 등이 이미 인도네시아에 화장품 수출 주요국으로 시장선점을 추진하는 상황으로 국내 화장품기업의 현지 진출을 위해서는 앞서 본 에뛰드와 같은 차별화된 시장 접근과 한류 등의 주변환경을 적극 활용해 시장확대를 추진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인도네시아 화장품기업가협회, Etude 홈페이지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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