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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멋스러운 스포츠 의류가 대세
  • 트렌드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손영택
  • 2013-09-06
  • 출처 : KOTRA

 

싱가포르, 멋스러운 스포츠 의류가 대세

- 유행 따르는 디자인과 다양한 색깔을 갖춘 스포츠 의류 인기 -

- 스포츠 업계는 물론 일반 의류브랜드 업체도 적극 가세 -

 

 

 

□ 외출할 때도 입는 화려한 스포츠 의류

 

 ○ 싱가포르에서도 일반 의류처럼 입을 수 있는 스포츠웨어가 유행처럼 번지고 있음.

  - 요가, 필라테스 학원 강사들은 점점 많은 수강생들이 화려하고 멋스러운 스포츠웨어를 입는다고 증언

  - 사람들이 운동을 할 때도 패션에 신경을 쓰고 있으며 이런 수요를 바탕으로 학원에서도 스포츠 의류를 판매하고 있음.

  - 공원이나 길에서도 낡은 티셔츠 대신 전용 스포츠웨어를 입고 운동하는 사람이 많아진 것을 알 수 있음.

 

 ○ 캐나다의 유명 요가복 업체 룰루레몬은 온라인 혹은 요가센터에서만 상품을 판매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지난 5월 싱가포르에 첫 매장을 오픈했으며, 10월에 두 번째 매장을 연다는 계획

  - 스포츠브라 한장 가격이 72싱가포르 달러부터 시작할 정도로 고가이지만 수요가 꾸준함.

  - 룰루레몬 관계자에 따르면 싱가포르의 피트니스산업 규모가 커지는 것이 현지에 매장을 열게 된 이유이며 전 세계적인 확장 계획이 있다고 함.

  - 잘 알려지지 않은 스포츠웨어 브랜드 제품들도 피트니스센터나 요가 학원 등을 통해 판매되고 원장들은 판매량이 만족스럽다고 응답

 

자료원: Lululemon

 

□ 성장하는 시장, 관련 업계 관심 증가

 

 ○ 일반 의류브랜드 업체도 스포츠웨어시장에 가세

  - Gap은 'GapFit'라는 브랜드를 통해 여성용 스포츠브라, 요가바지 및 댄스, 달리기 등 다양한 운동에 적합한 스포츠웨어를 판매 중

  - 패스트패션 의류업체 H&M도 현재 여성용 스포츠브라와 바지, 패딩 등을 판매 중이며 내년에는 올해보다 훨씬 다양한 제품라인을 런칭할 계획이라고 밝힘.

 

 ○ 전통적인 스포츠의류 업체들도 유명 디자이너와의 협업을 통해 유행을 따르는 멋스러운 상품 제작

  - 아디다스는 Stella McCartney와의 협업을 통한 스포츠웨어 제품 라인을 지속적으로 선보임.

  - 나이키 역시 Jun Takahashi의 언더커버 브랜드와 공동으로 다양한 스포츠웨어를 소개

  - 디자이너 Anna Sui 역시 필라(Fila China)의 스포츠웨어를 디자인하고, 제품들은 내년 봄쯤 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라고 함.

 

□ 연 10%대의 높은 성장률

 

 ○ 싱가포르 스포츠의류 시장은 2012년 기준 약 4억 싱가포르 달러 규모로 전년 대비 9.6% 성장함.

  - 스포츠 의류 중에서도 일반적인 운동복(Outdoor clothing)의 경우 최근 3년간 평균 3.8%의 성장을 보인 반면, 활동복으로 착용하는 스포츠의류(sports inspired clothing)나 전용 운동복(Performance Clothing)은 평균 10%대의 성장을 기록

  - 활동복을 겸하는 스포츠 의류는 향후 5년간 평균 4.5%의 성장을 지속해 2017년에는 2억7000만 싱가포르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됨.

  - 전용 운동복 역시 2017년까지 1억7000만 싱가포르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싱가포르 스포츠 의류시장 규모

              (단위: S$ 백만)

구분

2007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Performance Clothing

110.1

114.4

114.8

126

135

148.5

Outdoor Clothing

32.1

32.5

32.7

34.6

35.6

36.6

Sports-inspired Clothing

157.8

165.6

167

185.5

200.3

221.4

합계

300.0

312.5

314.5

346.1

371.0

406.5

자료원: Euromonitor

 

 ○ 이런 흐름은 신발류의 판매에서도 유사하게 나타남.

  - 스포츠 분위기가 나는 신발, 전용 운동화도 3년간 연평균 10%의 성장을 기록

 

구분

2007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Performance Footwear

50.5

52.7

53.3

58.8

63.6

70.6

Sports-inspired Footwear

73.4

76.6

77.3

85.3

92.4

102.7

자료원: Euromonitor

 

□ 시사점 및 전망

 

 ○ 스포츠를 생활화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일상 생활에서 스포츠 의류를 착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짐에 따라 스포츠 의류와 일상복의 경계를 허무는 상품들은 더 많이 출시될 것으로 전망

  - 나이키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의 스포츠의류 트렌드는 운동을 할 때 편안함을 추구하면서도 아름답게 보이길 원하는 여성들의 욕구를 겨냥한 것이라고 전함.

  - 아침에 요가를 마치고 아침식사를 한 후 달리기를 하고 친구들을 만나는 것을 모두 가능하게 하는 기능적이면서도 아름다운 의류라는 설명

  - 남성들 사이에서도 스포츠룩이 유행하고 있어 신발이나 의류(상의)의 판매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남.

 

 ○ 스포츠 의류의 수출을 고려할 경우 싱가포르 소비자들은 다양한 제품라인을 보유하거나 잘 알려진 유명 브랜드 제품을 선호한다는 점을 염두할 필요가 있음.

  - 비 브랜드 제품들은 수입상을 통해 학교나 동호회, 피트니스 센터 등에 판매된다고 함.

  - 수입상들은 중국산이나 동남아시아산 제품과 가격을 비교하기 때문에 한국 제품은 이들이 원하는 수입 가격이나 조건을 맞추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다는 점에 유의할 것

 

 

자료원: Strait Times,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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