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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난징, 24시간 소비 촉진책으로 내수확대 노린다
  • 경제·무역
  • 중국
  • 난징무역관
  • 2013-09-06
  • 출처 : KOTRA

 

中 난징, 24시간 소비 촉진책으로 내수확대 노린다

- 가처분소득 빠르게 증가하나, 물가는 상대적 안정 –

- 소비력 상승과 소비촉진정책 시너지 효과 예상 -

 

 

 

 소비력 상승하고 생활수준 높아져

 

  2013년 상반기 난징 경제현황 언론발표회(上半年南京市经济运行情闻发)에 따르면 상반기 난징 지역 총생산은 3788억3200만 위안(약 69조2430억 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0.9% 증가해 장쑤성 지역 총생산 증가율 9.6%보다 1.3%p 높은 성장속도를 보임.

 

 ○ 난징 주민 1인당 평균 가처분소득은 2만1210위안(약 390만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9.4% 증가했지만, 소비자 물가지수는 1.9% 상승에 그쳐 주민 소비력이 전반적으로 향상된 것으로 나타남.

 

 ○ 소매품시장도 안정적으로 성장해 상반기 사회소비품 소매총액은 1688억3000만 위안(30조8590억 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3.3% 성장함. 통계국 보고에 따르면 소비 확대의 주요 원인은 민간소비구조 및 생활품질 요구치가 상승한 결과이며, 실제 자동차, 전자제품, 가구장식 등 고품격 디자인 상품 소비가 대폭 확대됨. 이 중 증가폭이 가장 큰 품목은 ‘건축 및 장식재료’로 57.9%p 증가폭을 보였고 이어 금은보석류(38.7%p), 가구류(38.5%p), 가전 및 음향기기류(15.6%p), 자동차류(15.5%p) 순으로 나타남.

 

 난징시, 소비촉진계획 발표

 

  난징 시정부는 중국 정부의 12.5 기간 내수확대 및 소비촉진 정책에 따라 2012년 시정부 내수확대  소비촉진에 대한 의견(市政府一步需拉的若干意)을 발표하고 2013년에는 더욱 심화 발전된 소비촉진정책을 추진하기로 함. 이에 따라 의료, 부동산, 자동차, 여행 및 휴식, 문화체육, 교육, 건강, 전시 컨벤션, 환경, 기념일 등과 관련해 새로운 소비방식 창조 및 소비확대가 추진됨.

 

  기념일, 농촌여행, 야간문화, 자동차 여행 등 문화소비의 핫 플레이스 개발.

   (기념일 소비) 쇼핑의 날, 미식의 날, 결혼박람회, 명절박람회 등 기념일 판촉활동하고 매달 기념일을 정리, 계절마다 포인트 행사를 기획하는 등 기념일 소비활동을 자극할 것이라고 함.

   (농촌 여행) 시정부는 “100만 시민 농촌 휴식 프로그램(休闲农业百万市民下工程)”을 통해 휴양 농업, 농촌여행지를 기업, 사회, 동아리 등 전반에 홍보하고 농민 가정 민박을 장려할 계획임. 또한, 증가한 침대 수에 따라 보조금을 지원하고 농촌 숙박시설 및 농촌여행자 수의 증가를 통해 농가 음식, 농산품, 농촌 여행상품 판매 등 소비의 연쇄작용을 일으킬 계획임. 짱닝(江宁)의 따탕진(大唐金), 리수이(溧水)의 지아오짠스(焦石) 등의 “농가 모범촌”이 조성될 것이며 소비자 편의를 위한 전문적인 농촌여행 대중교통 개통 및 직통버스 고급화 등 특색 있는 여행경로가 개발될 것

   (야간특구 형성) 소비촉진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야간문화를 개발, 음식점, 찻집, 영화관, 공연장, 나이트클럽 등 24시간 소비시장을 조성하고 여름철 관광지 개방시간 연장, 쇼핑센터나 거리를 이용해 야간 음식문화거리를 만들 것임. 또한, 중소 음식점 대상 ‘난징특색음식’ 상표 수여를 통해 전통식당들의 국내 지명도 및 영향력을 확대할 것임.

   (자동차 여행) 자동차를 이용한 여행 소비 촉진을 위해 자동차 여행지, 오토캠핑장 조성, 여행지 내 쇼핑, 영화, 오락, 음식 등 서비스 시설을 설치하고 소비문화를 독려할 것이라고 함. 황색표지차량(黄标车, 자동차 배기기준 미달차량) 폐지 목표량을 늘려 황색표지차량을 조기 폐차한 경우 표창을 주고, 신차 교체 시 특혜를 주어 난징 내 6만6000대 황색표지차량이 제거될 계획임.

 

   

자료원: 바이두

 

  대규모 고급 비즈니스 시설 건설, 도시 스마트화, 고급화

  - 난징 자금산-현무호(紫金山-玄武湖) 도시중앙공원 건설, 부자묘-라오먼동(夫子–老门东) 역사문화거리구 개조, 음식점 및 브랜드 소비 집중거리 양성 등을 통해 주변지역 소비를 유인할 것이라고 함.

   스마트 도시건설, 광대역 통신망 구축, 행정업무 디지털화, 허시(河西)지역 스마트교통 시범구역 등의 목표가 설정됨.

   4대 서민주택단지(4大保障房片) 등 신 주거지역에 버스노선을 설치하고 2013년 말까지 고급 택시를 1600대로 늘려 도시 대중교통 수준을 향상할 계획임.

 

자료원: 바이두

 

 ○ 스포츠 대회, 국제 체육조직 유치

   2013년 아시아 스포츠댄스 선수권대회(2013年洲体育舞蹈锦标赛), 제12회 난징 전국 스포츠댄스대회(第十二南京都市圈全体育舞蹈公开赛), 2013 세계 여자프로테니스(WTA)투어 경기(2013年世界女子职业网协会(WTA)挑战赛), 아태 엘리트농구훈련(太精英训练营等重大事) 등 도시 내수 확대와 소비 진작에 한몫하는 스포츠 세계대회, 전국대회 유치 예정임.

   2014년까지 난징에 국제럭비연합회, 세계자전거연맹, 국제스포츠댄스협회 등의 국제 체육조직 사무처가 설치될 것임.

   롱장체육관(江体育), 난징시민건강센터 등 시급공설운동장을 시민에게 적극적으로 개방하고 카드 하나로 모든 시설 이용 및 결제 가능한 건강 카드(健身一卡通)제도를 도입할 예정임.

 

  양로, 의료 서비스 방면

   양로서비스업에 자본 투입을 증가해 가정 양로의 범위를 확대하고, 보조수준을 높여 양로 간병인을 적극적으로 양성하며 양로 간호의 규범화 및 전문화 실시, 전문화된 실버타운을 건설할 계획임.

   의료서비스 전문화 및 선전, 광고를 늘려 난징 뿐만 아니라 외부 환자까지 유인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것이고 선진화된 의료기구 도입, 해외 전문의사 초빙, 건강검진, 회복치료, 정신치료 등의 서비스 전문화 등이 추진될 예정임.

 

  대규모 건설 프로젝트 진행 및 주거지 조성 등 투자 확대

   도시서부간선도로(城西干道) 종합 개조, 루커우 공항2기 등 대규모 건설 프로젝트가 기한 안에 마무리 될 예정임.

   서민형 대단위 주택단지 건설 확대를 통해 가전, 가구용품, 인테리어 등 부동산 관련 소비가 촉진될 것임. 딩쟈장(丁家庄) 2차 등 대단위 서민형 주택단지 건설 프로젝트 착공, 붕괴위험주택 및 미개발촌 개조, 신도시, 신시가지 건설 등이 시행될 예정임.

   시 정부는 물류, 교통, 시정건설, 의료, 양로, 금융 방면에서 총1000억 위안 정도의 민간투자 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음.

 

 ○ 성급 상무발전자금 주로 중소기업에 투자

   해외전시회에 참가하는 기업에 대해서 비용 100% 지원, 외국기업과 협력 시 파견 직원에 대한 상해보험 보조, 자원류 상품 수입 시 운송비 지원 등 각종 보조금 제도가 마련됨.

   중소기업에 “장쑤 수출 품질상” 수여, 중장비, 고급신기술을 먼저 도입하는 기업에 최고 300만 위안의 보조금 지원 등이 주어질 것임.

 

 시사점: 소비력 증가 및 소비촉진의 시너지효과 주목해야

 

  꾸준한 소득증가와 적절한 소비환경 조성에 따라 난징 내 소비활동이 활발할 것이며, 이에 따라 민간영역에서 더 많은 수요가 창출될 것으로 전망됨. 특히, 생활 수준이 높아지면서 고급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짐.

 

 ○ 통계에 따르면 2013 상반기 난징시 농민 평균 수입은 10294위안으로 동기 대비 11.6% 증가했고, 장쑤성 13개 지급시의 지역 경제총생산은 모두 전국 100위(도시 기준) 안에 진입함. 이번 소비촉진의 대상은 외곽 농촌, 주변 중소도시로 확대돼 이 지역의 수요까지 흡수할 것임.

 

 

자료원: 허쉰(和), 신화망(新华网), 현대쾌보(代快), KOTRA 난징 무역관 자체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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