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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FC의 현지화에 중국 진출 성공의 답이 있다
  • 경제·무역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3-09-05
  • 출처 : KOTRA

 

KFC의 현지화에 중국 진출 성공의 답이 있다

- 중국 요식업계의 최대 강자로 떠오른 KFC

- 현지화 전략으로 동서양 식문화차이 극복

 

 

 

자료원: 바이두

 

□ KFC의 성장 과정

 

 ○ 중국 진출의 시작

  - 미국의 패스트푸드점인 KFC는 1987년 11월 12일 베이징점을 시작으로 중국 시장에 뛰어듦.

  - KFC의 첫 중국 시장 진출 당시 기존 중국 현지 업체와는 다른 서양식 패스트푸드만의 맛, 음식문화, 관리방식, 식사관념 등에 대한 변화가 필요했음.

 

 ○ 지속적인 성장, 그리고 안정

  - 1992년 10개의 지점에서 1996년 100개, 2004년 1000개, 2007년 2000개로 늘어남.

  - 중국 내 200여 도시에 지점이 분포해 있으며 중국 요식업계 중 가장 큰 규모를 가진 기업으로 성장함.

  - 현재 가장 높은 수익을 내고 있으며 업계의 트렌드를 주도하는 주요 역할을 하고 있음.

  - 6만여 개의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으며 요식업 관리 인재양성을 위해 대학을 설립함.

 

창업주 커넬 샌더스를 모토로 만든 KFC의 로고

 

□ KFC의 현지화, 그 성공비밀은

 

 ○ 생산방면의 현지화 전략

  - 원료 현지화: 중국인의 입맛을 사로잡기 위해 베이징의 러우쥐안(肉卷), 춘권 등을 원료로 사용함. 또한, 원료는 중국산만을 사용해 중국인에게 쉽게 다가가며 원가를 절감하는 이중효과를 보게 됨.

  - 상품 현지화: 원료의 공급 상황과 소비자의 선호도, 상품의 시장 적절성 여부 등을 다방면으로 고려해 상품을 현지화함. 주메뉴인 치킨, 버거, 감자튀김 이 외의 메뉴개발을 위해 노력한 것도 소비자로 하여금 중국 KFC는 중국인의 KFC라는 이미지를 심어주게 됨.

 

 ○ 관리경영의 현지화 전략

  - 경영 현지화: 아시아지역 본부를 상하이에 설치해 소비자의 요구에 더 빨리 반응할 수 있게 함. 1급 도시와 2, 3급 도시의 큰 격차를 고려해 지역 맞춤형 경영 전략을 펼침. 가맹점을 통한 특허경영으로 중국 전역으로 매장이 확산됨.

  - 시장 현지화: 외래문화를 가장 쉽게 받아들이는 청소년층을 주 타깃으로해 이에 맞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함. 어린이들을 위한 공간을 조성해 부모의 이목을 집중시킴.

  - 인재 현지화: 지역 인재를 채용해 소비자의 요구에 더 귀 기울일 수 있게 됐으며 동시에 정부와 대중에게 사회에 기여하는 이미지를 심어주게 됨.

 

 ○ 마케팅의 현지화 전략

  - 관계 현지화: 다국적 기업의 중국 진출에 가장 큰 어려움을 겪는 것 중 하나는 바로 ‘관계(系)’ 문제임. KFC는 이를 위해 홍보부서를 만들고 공공사업에 힘써 관계 형성을 위해 노력함.

  - 브랜드 이미지와 광고 현지화: KFC 브랜드가 가지는 외국적 이미지를 최대한 배제하는데 집중함. 패스트푸드의 비만문제, 쓰레기 식품 논란이 제기됐을 때는 ≪중국 KFC 건강식품정책≫을 공포해 영양 균형, 웰빙 창도자로서의 이미지를 부각함.

 

□ 한국의 KFC와 중국의 KFC는 메뉴가 다르다

 

 ○ 한국과 중국의 KFC는 메뉴에서부터 큰 차이가 있음. 한국의 KFC는 버거와 치킨을 제공하는 것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지만, 중국의 KFC는 조식, 중식, 석식 메뉴로 구분해 버거, 치킨뿐만 아니라, 죽과 밥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메뉴를 선보이고 있음.

 

 ○ 음료의 종류에서도 한국의 KFC가 탄산음료, 커피, 에이드 등을 제공하지만, 중국의 KFC는 탄산음료, 커피를 포함해 나이차(奶茶)와 기타 차(茶) 종류의 음료를 제공함.

 

 ○ 한국 KFC의 대표 메뉴

 

                        (단위: 원)

메뉴구분

이름

이미지

가격

구분 없음

징거버거

3900

(21.8위안)

황진(金) 돈까스 카레밥

24.0

헤이자오샤오(黑椒小)

소고기 스테이크 밥

24.0

달짝지근한 춘(醇)

나이차(奶茶)

7.0

우유

8.0

자료원: 중국 KFC 홈페이지

 

□ 시사점

 

 ○ 한국 KFC와 중국 KFC의 메뉴의 차이에서도 알 수 있듯이 다국적 기업 대부분은 자신의 브랜드 가치를 바탕으로 한 정통 상품과 서비스를 공급했지만, KFC는 중국 현지화를 위한 많은 변화를 도모함.

 

 ○ KFC의 중국진출 성공사례에서 처럼 시장 진출 전 시장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필요함. 특히, 대규모 자본을 바탕으로 한 기업이 시장을 점유하고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는 현 상황에선 제품, 서비스, 경영의 차별화에 초점을 둘 필요가 있음.

 

 ○ 중국 현지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지역 인재 채용에 있음. 이는 지역 특색을 이해해 올바른 시장분석을 가능하게 할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의 요구에 대한 빠른 대처를 가능하게 함. 또한, 기업의 이익을 자연스럽게 사회에 환원해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도 큰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음.

 

 

자료원: 더우딩왕(豆丁), 차오저왕(瞧这), KOTRA 칭다오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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