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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도시 난징이 뜨고 있다
  • 트렌드
  • 중국
  • 난징무역관
  • 2013-09-03
  • 출처 : KOTRA

 

광역도시 난징이 뜨고 있다

- 국가급 5대 도시권으로의 성장 목표 -

- 2020년 1인당 GDP 2만 달러 넘어-

 

 

 

□ 광역도시 난징 경제 면적 확장

 

 ○ 광역도시 난징 개발의 구체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난징도시권특별계획안(南京都市圈规划)"이 정식 통과됨. 2020년까지 난징 도시권역 내 ‘1시간 생활권’을 ‘30분 생활권’으로 축소하려는 목표를 설립

 

 ○ 안후이성 남부에 위치한 쉬엔청시(宣城市)가 새로 편입돼 전장(江), 양저우(州), 화이안(淮安), 우후(湖), 마안산(鞍山), 추저우(州), 쉬엔청 등 총 7개 도시가 광역도시 난징의 구성도시로 자리매김함.

 

 ○ 이로써 해당 도시권역 총 면적은 6만3000㎢(서울 면적의 104배), 호적 인구수 3255만 명, 총 생산액 규모 1조9600억 위안에 이르게 됨.

 

□ 광역화 움직임의 배경

 

 ○ 난징의 경제 위상 확대

  - 장쑤성의 행정 중심이자 육로, 항공로, 내륙수로 등 사통팔달 교통의 중심

  - 중국 3대 교육의 중심으로 인재가 밀집해 있으며 과학기술 수준은 베이징, 상하이 다음으로 전국 3위

  - 2012년 난징 지역 총생산은 7200억 위안에 이르며 산업비율이 2.65 : 43.95 : 53.4로 부가가치가 높은 3차산업 비중이 전국 5위 수준이므로 핵심 도시의 역할을 수행할 자격을 갖춤.

  - 난징의 상권은 이미 주변 도시까지 뻗어있는 상황임. 단적인 예로 주말 난징 상권을 찾는 고객 중 난징 외 지역 소비자의 비율이 총 소비자의 30~50%를 차지

 

자료원: 바이두

 

 ○ 주변도시 균형발전

  - 난징을 거점으로 상대적으로 낙후된 주변 도시의 경제수준 제고 및 공동 번영에 방점을 둠.

  - 지리적으로 장쑤성 중부에 위치한 난징이 장쑤성 내 경제 불균형을 조정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됨.

 

자료원: 바이두

 

□ 광역도시 개발 내용

 

 ○ 일원화 방안

  - 구성도시 간 윈윈(win-win)을 도모하는 교통, 도시의 통합 및 여행사업, 사회제도의 일원화 방안이 발표됨.

  - 권역 내 고속도로 인터체인지 감소 및 개선, 직업교육 일원화, 대학 간 학점교류, 과학기술교류 플랫폼 설치, 권역 내 의료보험, 응급치료, 노인 및 실업보험 정책의 일원화 등이 계획안에 포함돼 있음.

  - 난징, 전장, 양저우의 도시 통합을 우선과제로 삼아 연말까지 지역번호를 통합할 계획임.

 

 

내용

교통일원화

ㅇ도로 사업

 - 율마고속도로(리양-마안산, 溧高速)

 - 고무고속도로(가오춘-우후, 高高速)

 - 영선고속도로(난징-쉬엔청, 宁宣高速)

 - 영추고속도로(난징-추저우, 宁快速通道)

 - 340번 성도(省道) 확장건설

ㅇ수로 사업

 - 2015년까지 무신선(가오춘-리양, 线高溧段航道) 항로 완성

 - 난징 장강유역 수심 12.5m 균일화 공사

 - 롱탄항(潭港) 4기, 5기 건설 사업추진

도시 간 통합

ㅇ난징-마안산 통합(宁同城化)

ㅇ난징-전장-양저우 통합(宁镇扬同城化)

ㅇ난징-화이안 통합(宁淮同城化)

여행사업일원화

ㅇ올해 하반기 중으로 ‘난징지역 여행 스마트 플랫폼(南京智慧旅游平台)’을 지역 도시에 하달, 운영노하우 공유

ㅇ난징 도시권 스마트여행 플랫폼 출시 및 ‘청소년 올림픽 여행(青奥之旅)’ 상품 개발

ㅇ난징휴양지(南京休度假旅游), 쑤저우-우시-창저우 일대 여행 핵심기지를 필두로 운하관광단지(沿河旅游), 타이후풍경구(太湖景名) 등을 연계해 발전

사회제도일원화

ㅇ의료제도

 - 성 내 다른 지역에서 의료비 결산, 난징의 우수한 의료인재 파견

 - 합자, 주식합작 등의 방법을 통한 의료영역의 산업화 진전

ㅇ교육제도

 - 대학 클러스터, 대학원형, 학사형, 직업형으로 다양화시키고 개방형의 고등교육 서비스 체계 세울 것

ㅇ복지제도

 - 도시권 내 다른 지역으로의 직종 및 업무 전환

 - 70세 이상 노인 시내버스 무료탑승 등의 제도 시행

 - 공공서비스 일체화

ㅇ통신사업

 - 권역 내 인터넷(4G/3G/WiFi) 보급

 - 3년 이내 도시권역 내 도시 지역번호(025) 일원화 목표

자료원: 중국경제망(中

 

 ○ 발전 방향

  - 경제발전동향뿐 아니라 민생복지, 지역 환경의 변화 등을 포괄하는 종합지표를 이용해 도시권 발달의 현황을 고찰하는 것이 전 세계적인 흐름임을 강조함.

  - 경제발전, 환경시설, 민생복지(3개 1급지표), 경제규모, 경제구조, 경제 외부의존도(12개 2급지표), 도시권 중심도시 우선도시, 도시권발전 종합지수, 도시권 경제 관련 발전지수(43개 3급지표) 등을 도시권 발전의 3대 평가 지표로 삼을 계획임.

 

□ 기대효과

 

 ○ 2020년까지 종합적인 도시 수준 대폭 확대시킴으로써 1인당 GDP 2만 달러를 목표로 세움.

 

 ○ 기초교육 및 기초의료위생 체계의 균형적인 발전, 보험 계약의 자유로운 이동, 일원화된 공공서비스 시스템 및 ‘인터넷망도시권’이라는 캐치프레이즈에 걸맞은 권역 내 인터넷(4G, 3G, WiFi) 보급을 완성할 예정임.

 

 ○ 4종 4횡의 철도망을 건설해 전국 주요 도시로 8시간 내 주파 및 장강삼각주 중심도시 간 2시간대 운송시간 실현으로 물류의 허브 앤 스포크(hub &spoke) 네트워크를 구축할 예정임.

 

 ○ 진정한 자원 및 정보의 교환을 통해 “1+1>2”효과를 창출해 국가급 5대 도시권으로 성장할 가능성을 점치고 있음.

 

□ 해결 현안

 

 ○ 행정분할문제

  - 난징 외 7개 도시의 행정구역이 달라 예속관계가 불분명하고 복잡함. 도시권 내 다른 지역 기업에 이중세제를 적용하는 등 행정체계가 달라 지역 내 경쟁은 물론 글로벌 경쟁에 차질을 빚게 됨.

 

 ○ 산업구조의 중복

  - 각 지역을 대표하는 지주 산업의 구조가 유사하기 때문에 상호보완성이 취약함.

  - 상하이, 장쑤성, 안휘성의 산업분포는 방직, 화학공업, 기계, 교통설비, 전자기기 등으로 유사하며 2차산업에 과도히 의존하는 경향을 보임.

 

 ○ 3차산업의 불완전성

  - 금융, 정보, 투자 방면에 투입이 적은 편이고 국가급․글로벌 대형 은행, 대기업 수가 비교적 적어 난징이 중심도시로써 지니는 파급력에 한계가 있음.

  - 2013년 4월 기준, 난징의 3차산업 비율이 지역 총생산 비중의 50%를 넘은 것에 반해 기타 도시들의 비중은 50%에 못 미치는 상황임.

 

 ○ 생태환경 오염의 심각성

  - 큰 도시의 인구 밀집도, 토지수용능력이 과도하게 높은데다가 합리적인 오염처리대책이 미흡해 농촌으로까지 오염이 확대됨.

  - 생활 수준 향상에 따른 생활오수의 집중적인 배출로 수질 오염이 심각함.

 

□ 시사점

 

 ○ 2002년부터 계획하고 추진했던 계획안으로 기초가 튼튼하고 올해 그 목표와 방향이 더 구체화돼 장기적으로 주목해야 함.

 

 ○ 최근 진행 중인 난징 아시아청소년대회, 내년 개최 예정인 난징 청소년올림픽을 통해 기초 인프라의 보강, 도시 이미지 개선, 투자 확대 등의 효과로 도시권역 핵심도시로 난징의 역량이 한층 강화될 전망임.

 

 ○ 전면적인 샤오캉(小康) 실현은 최근 중국 정부의 내수확대 전략과 맞물려 일대 소비력의 증대로 이어질 전망임.

 

 ○ 광역도시 난징은 경제적인 면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시장인 동시에 권역 내 8개 도시의 평균 무역의존도가 30%를 넘음. 해당 지역의 한국 상품, 브랜드에 대한 프리미엄 이미지가 강해 중국 진출을 염두에 둔 한국 업체의 발 빠른 전략 수립이 필요한 시점임.

 

 

자료원: 바이두,《南京都市圈规划》, 양쯔만보(晚报), 중국경제망(中经济), 난징일보(南京日), 난징신보(南京晨), 신화망(新), KOTRA 난징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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