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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서부 물류의 심장으로 거듭나는 '쓰촨성'(1)
  • 트렌드
  • 중국
  • 청두무역관
  • 2013-08-28
  • 출처 : KOTRA

 

중국 서부 물류의 심장으로 거듭나는 '쓰촨성'(1)

- 쓰촨성 물류 환경 -

 

 

 

 

□ 쓰촨성 물류 환경

 

 ○ 도로

  - 2013년 1~7월까지 도로 운수량은 9억7130만 톤임. 지난해 동기 대비 9.2%p 성장함. (전국 7위)

  - 청두 중심의 16.5 네트워크 구축으로 16개 중심도시와 연결되는 도로와 남북관통도로 5개, 동서횡단도로 5개, 허브도로 8개를 구축할 계획임.

  - 청두는 국가에서 인정한 서남부 지역에서 가장 큰 허브 역할의 도로임.

  - 주요 고속도로 구간은 청두-충칭, 청두-광위안(广元), 청두-러샨(山), 청두-두장옌(都江堰) 4곳임.

  - 주요 간선국도는 2개(네이멍구 얼롄하오터(蒙古 二浩特)-윈난(云南), 상하이-청두), 6개 간선 국도(108선 베이징-쿤밍(昆明), 319선 샤먼(厦)-청두, 321선 광저우-청두 등)임.

  - 2012, 청더몐(成德) 고속도로, 청즈루(成自) 고속도로와 청더난(成德南)고속도로가 개통되면서 청두시의 고속도로는 593㎞에 달함.

  - 청안위(成安渝), 청두 제2 우회로 등 고속도로의 사업이 2013년에 완공 및 개통될 예정임.

  - 완공 시 청두의 고속도로는 총 776㎞이고 “량환스얼서(两环十二射)”고속도로 시스템이 형성될 예정임.

 

자료원: 청두투자

 

 ○ 주요 지역 도로 운송비

 

(단위: RMB/40피트 컨테이너)

광저우

상하이

선전

샤먼

21,000

22,000

22,000

24,000

자료원: 청두투자

 

 ○ 철도

  - 2020년까지 동서남북으로 통행할 수 있고 중앙아시아 및 남아시아까지 이어지는 철도교통망 구축 계획을 추진 중임.

  - 2012년 말에 이르러 쓰촨성은 이미 8열 화물전용 열차와 12열 직통 화물열차를 운행하기 시작해 서부 지역 물류 제일의 자리를 차지함.

  - 2012년 성 전체의 철도 화물 운송량은 1억2187만6000톤, 지난해 대비 1.7% 증가함.

  - 2012년 화물회전율은 2011년보다 3.2% 증가한 694억4000만 톤㎞임.

  - 철도화물의 발송량은 7415만2000톤이며 전년 대비 3.1% 증가함.

  - 주요 물자는 시멘트, 인광석, 공업기계 등 순임.

  - 청두로 들어오는 물자는 화학비료, 공업기계. 식량, 해산물 등 순으로 많음.

  - 쓰촨성 내 도시, 바오청(成), 청위(成渝), 청쿤(成昆), 네이쿤(昆), 도성 5개의 간선철도와, 산완(三万), 샤오리(小梨), 쯔위(威), 청원(成汶), 더티엔(德天), 광위에(广岳), 광왕(广旺), 이궁(宜珙) 8개의 간선 철도와 4개의 지방철도로 구성된 철도 네트워크가 형성돼 있음.

 

자료원: 청두 투자

 

 ○ 철도 실크로드

  - 정저우(州)-신장新疆)-카자흐스탄-러시아-벨라루스-독일로 이어지는 1만214㎞ 노선임.

  - 유라시아 화물 철도를 통해 청두에서 유럽까지 12~14일 소요됨.

  - 상하이 등 동부 연안 도시에서 선박 이용할 때보다 한 달 정도 빠름. 비용도 20% 절약됨.

  - 올해 수출입액은 1억 달러, 내년 수출입액은 10억 달러로 예상됨.

  - DHL: 청두 -카자흐스탄-폴란드 특급 화물열차를 운행함.

 

자료원: 매일경제

 

 ○ 수운

  - 2013년 1~7월까지 수운량은 4283만 톤임. 지난해 동기 대비 3.2%p 성장함.

  - 수상운수 회전율은 103억4만7000톤㎞로 지난해 대비 14.8% 증가함.

  - 이빈항(宜港)의 국제 표준 컨테이너 물동량이 연간 2만5289개, 전년 대비 205% 증가함.

  - 루저우항(州港)의 국제 표준 컨테이너 물동량은 연간 13만5190건이며 전년 대비 34.5% 증가함.

  - 쓰촨성에는 176개의 취항 하류가 있고 이용하는 저수지, 호수는 147개, 항로의 총 길이는 1만1725㎞임.

 

 ○ 항공

  - 2012년 전체성을 기준으로 여객기를 이용하는 고객은 3558만2600명이며, 지난해 대비 7.5% 상승함.

  - 여객 화물 물동량은 51만8800톤, 전년 대비 5% 증가함.

  - 그 중 청두 솽리우 국제공항 여객 이용 빈도가 연 3154만7000번, 연 3000만 번에 달함.

  - 북경 수도에서부터 광저우바이윈(广州白云), 상해푸동(上海浦) 상해홍챠오(上海虹) 공항 다음으로 전국 5번째이며 중서부 유일하게 '3000만 급 공항 클럽'에 들어감.

  - 성내 11개의 공항중, 청두 솽리우, 광위안판롱(广元盘龙), 루저우란톈(田), 몐양난챠오(绵阳南郊), 난충가오핑(南充高坪) 등 8개 공항 고객은 매년 증가하는 추세임.

  - 2013년 8월부터 본격적으로 보잉 747기를 수용해 항공 물류량 증가가 예상됨.

 

 ○ 주요 국가 항공 운송비

                        (단위: RMB/㎞)

암스트레담

방갈로

서울

싱가포르

쿠알라룸프르

홍콩

대만

동경

마카오

23.1

16

13

13

13

10.5

13

15

10.5

자료원: 청두투자

 

 ○ 물류센터

 

 

                        (단위: 묘, 만톤)

명칭

주요 운수경로

규모면적

화물물동량/년

청두국제항공물류단지

항공

6,405

250

청두국제컨테이너물류단지

철도, 도로

3,509

1,600

청두청백강물류단지

철도, 도로

3,651

2,500

신진(新建)물류단지

철도, 도로

3,600

2,000

신두(新都)물류단지

도로

3,600

2,300

룽취안(新都)물류센터

도로

3,400

2,600

솽리우(流)물류센터

도로

1,636

1,000

청두보세(报税)물류센터

도로

690

600

자료원: 청두투자

 

  - 청두는 국무원 계획이 건설한 9대 지역 물류센터 도시이자 전국 21개 물류 연결 도시임.

  - 중국 서부에 가장 큰 물류센터이며 현재 4대 물류 단지와 4대 물류센터를 건설 중임.

 

  초대형 물류센터 건설계획

  - 징동샹청(京商城)은 3년 이내에 약 100억 위안을 투자해 청두에 물류센터를 건설하겠다고 밝힘.

  - 건설될 물류센터는 20만 ㎡로 아시아에서 손에 꼽히는 초대형 물류센터임.

   * 징동샹청(京商城, 360 Buy.com)은 중국 B2C시장에서 영향력 있는 인터넷 쇼핑몰임. 전국적으로 1200여 개 이상의 공급상이 있으며 가전, 디지털기기, 컴퓨터, 생활 잡화, 의류, 서적, 식품 등을 판매함.

 

□ 시사점

 

 ○ 2011년, 2012년에 계획한 물류 관련 사업 40개 중 32개는 완료됐고, 5개는 현재 진행 중임. 물류 환경에 대한 개선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됨.

 

 ○ 중국 정부의 내수중심 정책 기조의 서비스산업 육성정책에 따라 물류업도 더 발전할 가능성이 큼.

 

 ○ 물류 환경의 개선으로 중국 서부지역 개발에 쓰촨성이 더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되며 유럽 및 중앙아시와의 교류 또한 활발해 질 것으로 예상됨.

 

 ○ 쓰촨성은 서부지역 물류의 허브 역할을 할 것임.

 

 

자료원: 2012年物流行情况报告, 쓰촨일보, 청두상보, 청두일보, 신화왕, 신화넷, KIEP, 청두투자 매일경제, 쉬핑투데이, 쓰촨성 정부사이트, 바이두, KOTRA 청두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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