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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방방곡곡 뚫는 물류산업에 주목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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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국
  • 창사무역관
  • 2013-05-30
  • 출처 : KOTRA

 

중국 방방곡곡 뚫는 물류산업에 주목하라!

- 발전 걸림돌 존재하지만, 국가급 정책으로 힘 얻는 물류산업 -

- 12·5 계획 기간 내 후난성 물류인프라에 대한 대규모 투자 예정 -

- 풍부한 수자원을 토대로 발전 가능성 커 -

 

 

 

□ 중국 물류업 현황

 

 ○ 중국 물류업 발전 동향

  - 중국 물류 및 구매연합회(中物流购联)의 발표에 따르면 2012년의 중국 전국 사회 물류총액은 177조 위안임.

  - 2013년 1/4분기 중국 전국 사회 물류 총액은 43조3000만 위안으로 동기 대비 9.4% 증가했음.

  - 2012년 사회 물류 총비용은 9조4000만 위안

  - 2013년 1/4분기 사회 물류 총비용은 2조1000만 위안을 기록해 동기 대비 11.4% 성장했음.

  - 2013년 1/4분기 사회 물류 총비용이 GDP 중 차지하는 비중은 17.9%로, 2012년의 비율 18%와 비슷한 수치를 유지함.

 

 ○ 물류성과지수(LPI 지수)

 

○ 세계은행(World Bank)에서 물류성과지수를 책정한 기준

 - 통관절차의 효율성(세관 등 관계 당국이 요구하는 통관절차의 속도, 단순성, 예측가능성)

 - 항만, 철도, 도로, IT기술 등 무역 및 물류와 관련한 인프라의 수준

 - 경쟁력 있는 운송비 책정의 용이성

 - 물류관련 서비스 업체들의 역량과 수준

 - 화물 추적 서비스 능력

 - 예정된 기간 내 화물이 인도되는 빈도

 

순위

국가

LPI점수

1

싱가포르

4.13

2

홍콩

4.12

3

핀란드

4.05

4

독일

4.03

5

네덜란드

4.02

6

덴마크

4.02

21

대한민국

3.70

26

중국

3.52

자료원: World Bank

 

  - 2012년 국가별 LPI지수에 중국이 26위에 랭크됨.

  - 2007년 30위, 2010년 27위으로 점차 상위에 오름.

 

 ○ 연도별 화물 운송량 총계

                        (단위: 만 톤)

 

2007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철도

314,237

330,354

333,348

36,4271

393,263

도로

1,639,432

1,916,759

2,127,834

2,448,052

2,820,100

수운

281,199

294,510

318,996

378,949

425,968

항공

401.8

407.6

445.5

563.0

557.5

파이프라인

40,552

43,906

4,4598

49,972

57,073

총계

2,275,822

2,585,937

2,825,222

3,241,807

3,696,961

자료원: 국가통계연감(2012)(统计)에서 정리

 

  - 총 화물량은 매년 평균 13%의 증가율을 보임.

  - 그 중에서도 도로를 통한 운송은 평균 증가율 14.5%로 매운 빠른 속도로 증가함.

  - 이것은 1990년 102만8348㎞에 불과했던 도로가 2000년 167만9848㎞, 2011년 410만6387㎞로 빠른 속도로 연장됐기 때문임.

 

 ○ 지역별 화물운송량

                        (단위: 만 톤)

 

철도

도로

수운

총계

화북(北)

163,043

382,313

15,463

560,819

동북(北)

47,130

235,501

13,018

295,649

화동(华东)

58,922

941,905

254,901

1,255,728

화중(中)

27,120

447,104

42,222

516,446

화남(南)

16,435

295,211

73,995

385,641

서남(西南)

24,176

314,438

19,555

358,169

서북(西北)

55,028

203,628

223

258,879

미구분

1,411

-

6,591

8,002

자료원: 국가통계연감(2012)에서 정리

 

  - 베이징, 톈진, 허베이, 산시, 네이멍구가 포함되는 화북(北) 지역은 도로를 통한 운송비율이 약 68%에 달함.

  - 랴오닝, 지린 , 헤이룽장이 속한 동북(北) 지역은 도로운송 비율이 80%로 대부분의 운송이 도로를 통해 이루어짐.

  - 상하이, 장쑤, 저장, 안후이, 푸젠, 장시, 산동)이 속한 화동(华东) 지역은 도로운송이 75%이지만, 수로를 통한 운송 비율 역시 20%를 차지함.

  - 허난, 허베이, 후난이 포함되는 화중(中) 지역은 도로운송 비율이 87%로 대부분 도로를 통해 운송됨.

  - 광둥, 광시, 하이난을 포함하는 화남(南) 지역은 도로운송 비율이 76%로 높게 나타나지만, 수운을 통한 운송 비율 역시 20%에 가까워 화중지역과 비슷한 양상을 보임.

  - 충칭, 쓰촨, 구이저우, 윈난, 시짱이 속한 서남(西南) 지역은 도로운송 비율이 88%에 이름.

  - 산시, 간쑤, 칭하이, 닝샤, 신장 지역의 물류운송은 79%가 도로를 통해 이뤄지고 나머지 대부분은 철도를 통해 이뤄짐.

 

 ○ 중국 물류업 당면과제

  - 높은 물류 총비용

   · 물류업 운영효율을 나타내는 GDP 대비 사회물류 총비용은 2012년 기준 18%를 기록해 선진국의 2배에 달함.

  - 비효율적 체계

   · 물류체계 완전성, 협조성, 업무분배·배치 능력이 떨어져서 전체적으로 효율성이 떨어짐.

   · 물류업 기업이 혼재하고 기업집중도가 낮음. 신용체계가 결여돼 있음.

  - 불균형성

   · 도로운송 등 전통적 서비스는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지만, 일체화된 전문적 서비스 제공 능력이 부족함.

   · 동부연해지역 물류업 발전속도는 빠르나 중서부지역은 비교적 발전이 느림.

   · 도시물류 발전은 빠르나 농촌 물류는 발전속도가 느림.

  - 물류기업 발전환경 토대 부족

   · 토지, 인력 등 물류업 발전의 요소들이 부족함.

   · 인프라 가격은 상승했지만 물류서비스 가격 상승은 제한적이기 때문에 기업의 지출은 많으나 수익은 적음.

 

□ 물류업 발전 위한 국가 정책

 

 ○ 정책적 물류업 진흥계획

  - 2009년 3월 '물류업조정과 진흥계획', 2011년 8월'물류업의 건강한 발전정책 실시에 대한 의견', 2012년 8월'심화유통체제개혁 유통산업발전 가속화에 대한 의견', 2012년 12월 유통비용 절감 10항 정책 실시, 2013년 2월 '도시배송관리업 개진에 대한 의견'을 발표하며 중국 물류업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정책을 실시하고 있음.

  - 기업세금을 줄여 비용부담을 줄이면서 물류업 토지정책 지원강화, 물류차량 통행 편리, 물류관리체제개혁, 종합물류설비자원 지원, 물류업에 대한 투자 등을 기본으로 함.

 

□ 후난성 물류업 현황

 

 ○ 후난성 물류업 발전동향

  - 후난성의 2010년 물류 총액은 3조2640억 위안으로 2005년 8338억 위안에 비해 32%가 증가했음.

  - 사회 물류 총비용은 2919억 위안, GDP 대비 사회 물류 총비용 비율은 18.5%임.

  - 12·5 기간 내 후난성 물류업 발전 목표는 2015년까지 사회 물류 총액 5조5000억 달성, 후난성 GDP 대비 사회 물류 총비용 비율을 2010년에 비해 1.5~2.0%를 낮추는 것임.

 

 ○ 12·5 계획 기간 중 후난성 물류업 주요 프로젝트 및 분야별 목표

 

 

계획

목표

물류센터건설

10여 개의 성급 물류센터 건설

물류수입 50억 위안 이상 규모의 물류센터 2~3개, 10억 위안 이상 5개 이상 건설

물류산업연동

프로젝트

창주탄 도시권 물류산업과 연동하는 기업육성 프로젝트

물류 수입 20억 위안 이상의 물류연동 기업 2~3개, 10억 위안 이상 기업 8~10개, 5억 위안 이상 20곳 육성

비즈니스 유통

후난성 주요 소비도시 내 비즈니스 물류센터 건설

물류수입 5억 위안 이상 규모의 비즈니스 유통기업 10~15곳, 비즈니스 유통 시범거점 5~10곳 건설

물류 기초인프라

지원

창주탄 도시권 내 철로, 수운 등 교통중추를 중심으로 다양한 물류 기초인프라 지원

수로, 철로, 항로, 도로운송 간의 긴밀한 발전

냉동 물류

냉동 물류 인프라 지원

육류, 농수산품 등의 냉동 유통비율 30~35%까지 확대

식량 물류

둥베이 식량물류 유통시설 완비

식량 물류 유통시설 설비

농산품 물류

중소도시의 농산품 도·소매시장 정비 및 관련 산업원 관리

농산품 마켓 시스템 정비 및 위생 안전관리

물류배송

중소도시 내 물류운송센터 건설, 물류운송 대형기업 육성

물류 시스템의 현대적 네트워크 형성 및 조직화, 규범화를 통한 도시 운송률 60% 달성

응급물류 건설

응급물류 대형기업 육성

응급물류 관련 유통속도와 만족도, 긴급호응도 관리시스템 정비

물류산업 정보화

성급 물류정보 플랫폼 건설 및 물류정보기술 개발 추진

물류기업 종합정보 관리시스템의 60% 이상 정비

자료원: 경제·인문 사회연구회 KIET산업연구원 '중국 중부지역의 주요 산업별 진출 전략'

 

 ○ 후난성 물류시설 발전 현황

                        (단위: ㎞)

 

철로

도로

고속도로

내수항운

2000년

2,924

60,848

449

10,041

2005년

2,802

88,200

1,403

11,968

2010년

3,695

227,998

2,386

11,968

자료원: 湖南省物流业发

 

  - 2011년 말 기준, 3695㎞에 이르는 ‘3종 2횡’의 철로운수망, 23만2200㎞의 도로, 7개의 고속도로, 5개의 공항, 1만1968㎞의 수로를 보유함..

 

□ 수자원 풍부한 후난성, 수운발전은?

 

 ○ 후난성 물류업 현황과 수운물류시설 현황

  - 후난성은 둥팅후(洞庭湖), 샹강(湘江) 등 수자원이 풍부함. 후난성의 항로길이는 1만1968㎞, 전국 3위, 중부 1위의 뛰어난 내륙 항로의 조건을 갖추고 있음.

  - 우수한 조건에도 현재 후난성이 속한 화중 지역은 전체 화물량 중 87%가 도로운송임. 수운은 8%로 적은 수치를 차지함.

 

 ○ 후난성 수운의 당면 문제점

  - 건설자본 부족

  - 시설유지 능력 부족

 

 ○ 후난성 수운 발전 정책 및 계획

  - 장강(江)을 근간으로 창주탄(株潭) 항만, 웨양(岳) 항과 기타지역의 중요 항만을 허브로 해 표준화·전문화·대형화된 운송선박과 현대화된 시스템을 보장하는 내륙수운서비스를 목표로 함.

 

□ 수운 개발 관련 법규

 

 ○ 외자기업 진입 경계하는 중국 수운업계

  - 2013년부터 시행된 '국내 수로 운송관리 조례'에는 다양한 방면의 외국인의 운수업 참여가 제한됨.

  - 중국 대표 수운기업의 적자가 이어져 해당 기업에 대한 보호조치로 예상됨.

  - 중국 국내 중국계 선박의 동력이 부족한 경우, 선박 정박항구수역이 대외 개방된 항구수역은 교통운수주관부문의 허가를 받아 모두 충족했을 시에만 외국계 선박 이용한 운송업무가 가능함.

 

□ 시사점

 

 ○ 중국의 물류업 발전 가능성은 매우 큼. 발전 가능성은 크나 비용이 많이 드는 환경적 한계를 가짐.

 

 ○ 특히, 동부 연해안에 비해 중·서부 지역의 물류업 발전이 더디므로 국가 정책적으로도 꾸준히 계획을 세우고 있어 중·서부 지역 물류업 발전이 기대되는 바임.

 

 ○ 외자기업의 투자 제한정책이 발효돼 해당 조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함. 지역기업과의 합작 등을 통해 중국 물류산업 진출을 노려볼 수 있을 것

 

 

자료원: World Bank, 국가통계연감(2012), KITA, 경제·인문 사회연구회 KIET산업연구원 , 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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