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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중국 TV시장 흐림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3-08-15
  • 출처 : KOTRA

 

2013년 중국 TV시장 흐림

- 올해 상반기 중국 TV시장 규모는 822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29% 성장 유지 -

- 에너지절약 가전제품 보조금 정책 철폐로 올해 하반기 성장 침체 예상 -

- Smart TV, 3DTV, UHD TV, 대형TV가 중국 TV산업 성장 주도함 -

 

 

 

자료원: 바이두-智能电视(Smart TV)

 

□ 2013년 상반기 TV 판매율 29%의 고성장

 

 ○ 2013년 1~6월 중국 TV시장 2301만 대 판매됐으며 지난해 동기 대비 29% 증가함. 이는 업계의 예상보다 높은 수치임. 대형TV의 등장과 스마트상품의 성장으로 상반기 TV시장의 매출액은 822억 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32% 증가함. 판매액은 판매량을 앞지름.

 

      

자료원: AVC

 

 ○ 상반기 중국 TV시장의 고성장 주요 원인

  - 농촌시장의 빠른 성장

  - 이전 액정종류의 업그레이드, 신형 액정은 하반기 성장에도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임.

  - 부동산 수요 증가로 TV의 수요 또한 증가

  - 에너지절약 가전제품 보조금 정책의 작용

 

 ○ 부동산 수요 억제정책, 에너지절약형 가전제품 보조금 정책의 종료로 하반기에는 TV산업 침체 예상됨.

 

 ○ 상반기 판매량 중 50인치 이상의 대형 TV가 16% 차지하며 스마트 TV는 3DTV의 판매량을 넘어 45% 차지함.

 

□ 2013년 하반기 TV 판매성장률 예측, 3분기에 가장 낮을 듯

 

 ○ AVC는 2013년 TV 판매량은 4632만 대로 예상함. 제3분기는 작년동기대비 8.6% 하락하고 제4분기에는 지난해 동기 대비 2.8% 하락할 것으로 예상함. 상반기 29%의 높은 성장으로 2013년 TV시장은 9.1%의 성장률을 유지함.

 

2013년 중국 TV시장 규모 추이

자료원: AVC

 

 ○ 하반기 TV시장 정부정책 영향으로 침체 예상

  - 2013년 “” 부동산 정책에 따라 부동산시장이 침체되고 그 여파로 TV산업 역시 침체를 보일 전망

  - 에너지 절약형 제품 소비 보조금 지급 정책이 올해 5월 말로 끝나 정책 공백기인 6~10월의 판매량이 적음.

  - 상반기의 과도한 지출은 하반기의 소비 확대에 압박요인이 됨.

  - 통화 긴축정책으로 주식시장 부진과 소비활동 위축, 시장의 신뢰성 하락으로 시장 활성화를 위한 동력을 상실함.

 

 ○ 2013년 제4분기 TV 제품에 대한 유리한 정책이 예상돼 관련 산업이 다시 활기를 띨 것으로 전망됨. “지면디지털처리정책(地面字接收政策)”+“우수 에너지절감업체인센티브(领跑者制度)” 등 시행으로 시장 규모가 확대될 것으로 보이며 판매량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TV시장의 인기제품 Smart TV, 3DTV,UHD TV 특히, 대형 UHD TV 고속 성장

 

자료원: 바이두-4K UHD(超高清电视)

 

 ○ 2013년 상반기 UHD상품의 판매량은 LCD중 0.86% 차지함. 특히, 50인치 이상의 대형TV의 판매량은 3.39%까지 증가함. AVC는 2013년 UHD TV는 150만 대가 생산될 것이며, 80만 대 이상이 판매될 것으로 예측함. 2013년 4분기 UHD 판매량은 올해 판매량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2014년 역시 UHD의 발전 시기가 될 것으로 예상함.

 

 ○ 현재 TV액정에 고가의 UHD기술이 사용됨. 한동안 UHD상품은 고가로 예상됨. 그러나 제품 불량률의 감소와 대형TV 완제품 공장의 양산으로 UHD 가격이 하락할 것임.

 

UHD완제품 및 기타제품 판매가격 현황

TV

공장

모델

가격

(위안/대)

비고

Smart 3D

Haier(중국)

LE50A800N 50”

6,990

4.0스마트TV, LEDTV,Wifi내장, 복합기능.

Smart 3D UI

Skyworth(중국)

55E800A 55”

9,999

3D스마트TV, LEDTV, Wifi내장, 흔들리지 않는3D,Android4.0

3D+UHD

Hisense(중국)

LED65XT880G3D 65”

21,899

해상도3840×2160, 초고화질 UHD, Hi-Point스마트 원격조종 시스템

4K UHD

Sony(일본)

KD65X9000A 65”

44,999

3D스마트4K, 해상도 3840×2160, 4방면 모두 초고화질 1080P

자료원: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체 조사

 

 ○ 중국의 공장은 UHD 도입과 보급, 시장 점유 및 확대에 긍정적임. 특히 Skyworth는 적극적인 마케팅을 통해 UHD 보급의 핵심 역할을 함. Skyworth의 7개 UHD 모델은 중국의 UHD TV시장에서 42%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함. 아래 표를 보면 중국 내 UHD 시장을 점유하는 상위 4개 기업은 모두 중국 기업임. 반면, 한국 기업은 상대적으로 저조한 성적을 거둠.

 

주요 UHD완제품 공장 시장점유율

기업 명

국가

모델 수

시장점유율

Skyworth

중국

7

42%

Hisense

중국

9

21%

KONKA

중국

5

12%

TCL

중국

4

11%

SONY

일본

3

7%

CHANGHONG

중국

7

6%

HAIER

중국

3

1%

LG

한국

1

0%

SAMSUNG

한국

1

0%

SHARP

일본

0

0%

 자료원: 新浪科技

 

 

자료원: 태평양 컴퓨터 홈페이지, 신랑(新浪)과학기술, AVC, 중국 직업경쟁정보 홈페이지, 중국액정홈페이지, KOTRA 칭다오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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