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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BB, CC, DD 스마트 화장품시대(상)
  • 트렌드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송용진
  • 2013-07-20
  • 출처 : KOTRA

 

이제는 BB, CC, DD 스마트 화장품시대(상)

- 자외선 차단, 노화방지, 미백, 화장 등 복합기능 있는 BB크림이 큰 인기 -

- 한국 제품 평판 좋아 -

 

 

 

□ 美 스킨케어 제품 트렌드

 

 ○ 노화방지와 화장 기능을 갖춘 복합기능 스킨케어 제품이 인기

  - 스킨케어란 일반적으로 피부를 관리하고 보호한다는 의미로 스킨케어 제품은 마스크팩, 세럼, 에센스, 아이크림, 선크림 등 다양함.

  - 시장조사 전문업체 NPD의 미용산업 전문 애널리스트 Larissa Jensen은 최근 피부관리 및 보호와 더불어 화장기능을 갖춘 복합기능 스킨케어 화장품이 미국 미용산업을 주도하고 있다고 언급함.

  - 리서치단체인 IBIS World에 따르면, 최근 5년간 노화방지기능이 포함된 스킨케어 제품이 미국 스킨케어산업을 주도함.

  - NPD의 Jensen은 Y세대(1980~1990년대에 태어난 세대)들이 외모를 가꾸는 데 관심이 많아 10~20대의 건강하고 젊은 피부를 유지하고 싶어하는데, 이것이 BB크림을 포함한 노화방지 스킨케어 제품군의 인기가 많은 이유라고 말함.

  - 시장전문가들은 Y세대가 점점 스킨케어에 관심을 가지며 스킨케어 제품을 주목하지만, 아직 스킨케어 주요 소비자층은 35~54세라고 언급함.

  - IBIS World에 따르면, 과거 여성들만 피부관리를 중요하게 여겼던 것과 다르게 최근에는 남성들이 피부관리를 중요하게 여기기 시작하면서 남성 스킨케어 제품이 인기를 끌어 미국 스킨케어산업 매출의 약 30%를 차지함.

 

 ○ BB크림 매출 급증

  - 복합기능 스킨케어제품 중 BB크림(Blemish Balm 또는 Beauty Balm)은 미국에서 2011년에 본격적으로 출시된 이후로 젊은 여성 소비자 사이에서 인기가 많음.

  - BB크림은 원래 피부과에서 치료목적의 레이저나 박피 시술 후 울긋불긋한 얼굴을 가리고 피부를 진정 및 재생시키는 용도로 사용됐으나 이후 선크림, 메이크업베이스, 파우더, 파운데이션 등 화장기능도 BB크림 하나로 마무리할 수 있게 됨.

  - 시장조사기관 NPD에 따르면 BB크림은 기초화장에 기본적으로 사용되던 수분크림, 자외선 차단제, 파운데이션, 세럼 등의 기능을 하나의 제품에 담아 화장시간을 단축시킴.

  - 이와 동시에 기존의 파운데이션 제품만큼 피부 보정 및 커버 효과가 높고 자외선 차단, 미백, 노화방지도 가능해 2012년 미국 여성소비자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얻음. NPD에 따르면 미국 BB크림의 매출은 2012년에 전년 대비 약 500%로 증가함.

 

□ 주요 업체 및 제품 동향

 

 ○ 주요 BB크림 제품

  - 온라인 매체인 The Huffington Post는 미국에서 2012년에 가장 인기 있었던 7가지 BB크림을 소개함.

  - 화장품업체 Maybelline New York이 선보인 Dream Fresh BB크림은 피부 미백, 부드러움, 보습효과, 자외선 차단(SPF 30), 0% 오일 등의 8가지 미용효과를 한 가지 제품에서 제공하는 점을 강조함. 진한 정도에 따라 5가지 색상이 있음.

  - 화장품업체 Too Faced는 노화방지효과가 크고 피부를 적게 자극하며, 피부 진정력이 탁월한 Tinted BB크림을 판매함. 6가지 색상이 있고 SPF는 20임.

  - Estee Lauder는 항산화방지제를 첨가해 활성산소의 피해를 제거해 노화방지에 도움을 주는 Daywear BB크림을 출시함. 2가지 색상이 있으며, SPF는 35임. 보습효과가 뛰어나고 전체적으로 균일한 피부톤을 만들어줌.

  - Smashbox는 프라이머(Primer, 주: 메이크업 전에 모공 등을 커버해 매끈하게 피부결을 정돈해주어 파운데이션의 밀착력을 높여주는 제품)로 사용할 수 있는 Camera Ready BB크림을 출시함. SPF는 35이고 5가지 색상을 지녔으며 보습효과가 뛰어남.

  - Garnier는 보습기능이 뛰어난 Skin Renew Miracle Skin Perfector BB크림을 판매함. SPF는 15이고 2가지 색상이 있으며, 비타민C를 첨가해 노화방지 효과도 뛰어남.

 

Huffington Post가 발표한 미국에서 2012년에 가장 인기 있던 BB크림

제조사

제품명

사진

가격(달러)

Maybelline NY

Dream Fresh BB Cream

8

Too Faced

Tinted BB Cream

34

Estee Lauder

Daywear BB Cream

38

Smashbox

Camera Ready BB Cream

39

Garnier

Skin Renew Miracle Skin Perfector BB Cream

10

Clinique

Age Defense BB Cream

  

37

Iman

Cosmetics Skin Tone Evener BB Creme

20

자료원: The Huffington Post 웹사이트

 

□ 시사점

 

 ○ 복합기능 스마트 화장품

  - Y세대를 중심으로 한 미국 소비자들은 피부 미용과 관리에 관심이 많아 노화방지기능이 뛰어난 화장품이 미국에서 인기를 끌고 있음.

  - 특히, 이 중에서 메이크업과 피부관리 및 보호를 동시에 할 수 있는 BB크림이 지난 2년간 소비자들에게 크게 어필함.

  - BB크림은 피부과 시술 후 피부를 가리고 진정시키는 용도였으나 화장기능이 추가됐으며, 자외선 차단, 미백, 노화방지 등 다양한 기능이 있어 소비자들이 많이 찾음.

 

 ○ BB크림의 강자인 국내업체에는 기회

  - BB크림이 미국에서 큰 인기를 얻은 것은 2011년부터 현재까지 최근 2년이며, BB크림의 판매는 앞으로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함.

  - 미국 소비자들의 업체별 BB크림 사용후기에 따르면 많은 이용자들이 한국의 에뛰드 하우스, FACE Shop 등이 더 좋다고 언급하는 댓글을 남겨 상당수의 소비자들이 한국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미국의 유명 화장품 유통체인인 Sephora에서는 국내업체인 닥터자르트의 BB크림이 최고로 잘 팔리는 제품임.

  - 이에 따라 국내 관련 업체는 미국 진출을 적극 타진할 필요가 있음. 이 때 BB크림은 기능성 화장품으로 분류되므로 FDA의 승인을 반드시 받은 후 바이어들에게 이 점을 어필하는 것이 중요함.

 

 

자료원: 각 업체 웹사이트, IBIS World, NPD, The Huffington Post, ELLE,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체 자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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