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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 불청객, 습기 잡는 제습기 중국 시장 전망
  • 트렌드
  • 중국
  • 샤먼무역관
  • 2013-07-15
  • 출처 : KOTRA

 

중국, 여름 불청객 습기잡는 제습기시장 전망

- 본격적인 여름 시작되면서 습기로 가득 찬 중국 화남 지역 시장가능성 높아져 -

- 시장 진출 위한 신기술 개발 및 로컬 기업과의 제휴가 관건 -

 

 

 

 현황

 

  아열대성 기후 보이는 중국 화남지역 여름 불청객, 습기

  - 푸젠성, 저장성, 광둥성, 광시장족 자치구를 아우르는 화남은 여름에는 열대 기후처럼 덥고 습하며 겨울에도 온난한 기후를 보이는 아열대성 기후로 2월부터 습해지기 시작해 10월까지 80~90%의 높은 습도를 유지함. 습기로 인해 곰팡이와 좀을 해결하기 위한 제습기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중국 소형 가전시장은 2013년 1분기 13.1% 성장률을 보였고, 이에 따른 제습기시장도 계절성을 타고 동반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Baidu

 

  다습한 날씨로 각종 피해 발생

  - 습기로 잘 마르지 않아 냄새 나는 빨래, 세균 번식에 의한 식중독 등 피해가 적지 않음. 뿐만 아니라 높은 습도로 곰팡이도 자주 피어 면역력이 약한 영유아, 노인에게 호흡기 질환 및 알레르기 등을 유발해 습기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이 중요

  - 습도에 민감한 가전제품, 기계 등의 피해도 속출함. 일반적으로 전자부품 사용조건은 습도 60% 이하이나 1년 중 8개월 이상 습도가 80~90%를 웃도는 화남지역은 습도로 인한 가전제품 및 기계의 오작동이 빈번해 습도를 잡기 위한 가정 및 기업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됨.

 

 ○ 브랜드 집중도 낮아

  - 중국 가정 제습기시장은 브랜드 집중도가 높지 않음. 현재 중국 가정제습기는 내수판매와 수출 위주의 두 진영으로 나누어 있음. 중국 내수시장은 주로 SEN Electric, CHKAWAI, TCL, DeLonghi 등이 차지하고 대형 에어컨 기업 GREE, MIDEA 등은 수출 위주로 함. 따라서 이 분야에서 선두 기업이 없고 규모가 작은 기업의 시장점유율이 51%를 차지

 

중국 제습기 브랜드 시장점유율

 

중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제습기 브랜드와 제품 목록

                         (단위: 위안)

브랜드

회사명

생산지

인기 상품

세부정보

가격

GREE

중국

모델: DH20EB

수조용량: 4.5L

사이즈:335*495*245㎜

220V/50Hz

중량:16.5㎏

적용면적:30㎡

소음:38db

2368

SEN Electric

미국

모델:CH150D

적용범위:1-40℃

수조용량:3.5L

사이즈:520*416*186㎜

220V/50Hz

정격파워:440W-730W

중량:8.4㎏

적용면적:20-60㎡

정격제습량:15L/day

소음:34-47db

4250

CHKAWAI

중국

모델:DH-252B

적용범위:5-38℃

사이즈:375*375*655㎜

220V/50Hz

정격파워:500W

중량:22㎏

적용면적:25-50㎡

정격제습량:25L/day

2160

AIMATE

중국

모델:DM06

정격범위:1-40℃

수조용량:4.1L

사이즈:505*284*618㎜

220V/50Hz

정격파워:380W

중량:30.2㎏

정격제습량:12L/day

2998

TCL

중국

모델:DES12

적용범위:2-35℃

수조용량:3L

사이즈:460*360*170㎜

220V/50Hz

정격파워:180W

중량:9㎏

적용면적:10-28m2

정격제습량:12L/day

소음:35-43db

1399

PARKOO

중국

모델:YDA-816E

수조용량:2.6-4L

사이즈:280*240*480㎜

220V/50Hz

정격파워:230W

중량:12.5㎏

적용면적:20-30㎡

880

Auswoods

호주

모델:WDF-38BD

적용범위:5-35℃

사이즈:393*322*622㎜

220-240V/50Hz

정격파워:720W

적용면적:40-90㎡

정격제습량:38L/day

소음:56-53db

2900

KAWASIMA

중국

모델:DH-818C

적용범위:5-38℃

尺寸:290*300*610

220V/50Hz

정격파워:630W

중량:15㎏

정격제습량:18L/day

1349

YADU

중국

모델:C500B

수조용량:27L

사이즈:452*322*592㎜

220V/50Hz

정격파워:900W

중량:30㎏

적용면적:>100㎡

정격제습량:27L/day

소음:56db

3499

DeLonghi

이탈리아

모델:DD30P

적용범위:5-32℃

수조용량:7L

샤이즈:308*380*610㎜

220V/50Hz

중량:19.20㎏

적용면적:21-50㎡

정격제습량:30L/day

소음:34-44db

3900

 

MITSUBISHI

일본

모델:MJ-E80CF-C

수조용량:3L

사이즈:384*187*570㎜

220V/50Hz

정격파워:275W

중량:11.7㎏

4399

 

 전망

 

  본격적인 장마철이 시작되고 무더위가 시작되면서 제습기 수요는 꾸준히 증가함. 뿐만 아니라 이상기후로 점점 여름이 길어지고 있어 제습기는 화남지역의 필수 가전제품으로 자리잡고 있음. 따라서 제습기 시장성은 꾸준한 상승세를 이어갈 것으로 기대됨.

 

  일본, 미국, 유럽 제품이 수입 제습기시장의 주를 이루고 있었으나 점차 한국 제품의 점유율도 높아지는 추세. 다양한 가격대로 여러 국가의 브랜드가 판매되고 있어 중국에 진출하는 한국 브랜드들은 의류 건조, 항균 등의 추가 기능 및 성능 향상을 통해 시장 경쟁력을 높일 필요가 있음.

 

 시사점

 

  철저한 소비자 고려사항 조사를 통해 제품 기능 향상에 힘써야

  - 중국 소비자들은 소형가전제품을 구매할 때 에너지 효율, 디자인, 저소음 등을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남. 따라서 에너지효율을 높이고 소음을 줄이는 등 기능 향상 및 디자인에 초점을 맞춘 제품이 시장 경쟁력을 얻을 수 있을 것

 

  시장 진출 시 로컬 브랜드와의 합작이 비교적 안정적

  - 화남에 위치한 대도시인 광저우 등을 제외한 도시 진출을 위해 로컬 기업과의 합작이 중요. 이미 중국 곳곳에 현지 유통망을 갖춘 로컬 기업과의 합작을 통해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소비자 요구도 파악이 가능해진다는 장점이 있음.

  - 로컬 기업과의 합작은 유통뿐만 아니라 A/S 서비스 만족도도 높일 수 있어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할 수 있는 좋은 조건이 됨.

 

 

자료원: 百度, 人民网, 电协会, 产业信息网, 小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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